***** 모 음/새로운

awareness vs. mindfulness ?

GraU 2015. 7. 12. 16:51

 

 

http://blog.daum.net/hinayana999  : 게슈탈트 심리학 연관 참조 +  

 

 rel.cf. 게슈탈트 쉬프트

 

 

예를 들면 땅에 떨어진 머리칼을 보고 아무도 아름답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머리라는 특정한 곳에서 특정한 색깔과 특정한 형태로 여인이라는 전체상(全體相, nimitta)과 얼굴이라는 부분상[細相, anubyañjana]에 묶여 있을 때 머리칼을 아름답다하고 그것에서 애욕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머리칼을 ‘단지 머리칼’로만 보면 그것은 애욕의 대상이 아니다. 이영애의 눈과 코와 입술이 아무리 예쁘다할지라도 그것은 전체상을 이루고 있을 때 이야기다. 눈을 빼고 코를 분리하고 입술을 도려내어 알코올에 담가두었다면 아무도 그것에서 애욕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만일 애욕을 일으킨다면 그야말로 성도착증환자이거나 속된 말로 돌아이일 것이다. 그리고 머리칼, 눈, 코, 입술 등은 땅, 물, 불, 바람이라는 네 가지 근본물질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것일 뿐이다. 이들을 아름답다 여기는 것은 우리가 관념적으로 취하는 전체상과 부분상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처럼 해체해서 보면 무상․고․무아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http://cafe.daum.net/daman1203/Sjko/810

 

 

 

 

 

 

Ⅳ. 성격변화 단계


1. 피상층(cliche or phony layer)

 

-사람들이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규범에 따라 만나는 단계

 

-피상적인 만남, 관계

 

 

2. 공포층 혹은 연기층(phobic or role playing layer)

 

-개체가 고유한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에 맞추어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개체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면서 사는데, 그들은 자신이 하는 행동이 연기라는 것을 망각하고 그것이 진정한 자신인줄로 착각하고 산다.

 

-역할연기는 의존적 태도에서 비롯한다. 타인의 원조를 얻기 위해 남에게 잘 보이려는 태도로 행동한다.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자기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그들의 내면에서 끊임없이 그들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역할연기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를 깨닫는 대신에, 자기는 ‘어떠 어떠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관념으로 살고 타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그들을 진정한 인간으로서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그들은 어떠 어떠하게 행동해야 한다.’ 라는 관념적인 규준과 틀로서만 대한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진정한 존재를 발견하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기대와 이미지 그리고 환상만을 좇는 것이다.

 

-역할연기를 그만두지 못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공포때문이다.


 

3. 교착층 혹은 막다른 골목(impasse)

 

-개체는 역할연기를 그만두고 자립하려고 시도하지만 동시에 심한 공포를 체험한다.

 

-역할연기는 포기했으나 자립능력은 생기지 않은 상태이므로 오도가도 못하는 실존적 딜렘마에 빠지게 됨으로써 심한 공포를 체험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상태를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4. 내파층(implosive layer)

 

- 내담자는 이제까지 자신이 억압하고 차단해왔던 욕구나 감정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유기체 에너지들은 오랫동안 차단되어 왔던 것들이기 때문에 상당한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파괴적 에너지가 외부로 발산하면 타인과의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내부로 향하게 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며, 타인에게 분노감을 표현하는 대신에 자기자신에게 공격성을 돌려 자신을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한다.


 

5. 폭발층(explosive layer)

 

-개체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거나 차단하지 않고 밖으로 표출할 수 있게 된다.

 

-개체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하게 알아차려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마침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이를 완결짓는다.

 

-내담자는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으로 떠올려 해소하고 완결지을 수 있게 된다.

 

-이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상담은 종결된다.

 

-내담자들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강렬한 자각과 접촉경험을 하게 되고, 또한 인지적으로 깊이 몰입하여 마침내 정신과 신체의 총체적인 통합을 체험하기도 한다.

 

 

 

 

 

 

'***** 모 음 > 새로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 글공부 등] 순 우리말 단어 모음 : 한자풀이 :   (0) 2015.09.09
자주 틀리는 맞춤법 50  (0) 2015.08.30
만들어지는 '미래'  (0) 2015.04.21
물티슈  (0) 2014.11.13
미세먼지 +   (0) 201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