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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선의 궁금한 뇌
#뇌과학 #미래기술 #과학 뇌과학 박사 장동선이 알려주는 뇌와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 :: 문의 :: E-mail ✉ lab.curiousbrai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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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최소한의 정보 전달 : 의 기준 ㅡ
ㄴ 전달의 방식 ㅡ
ㄴ 전달의 내용 ㅡ
.
인식 , 인지의 기본 :
e.g. 늙음 : 노화
vs. 재미 : 놀이 ㅡ 소명 ~ 움직임, 적극성, 활동성
vs. 배움, 습득, 앎 : 교육
/
인식의 공유 지점 : 으로서의 드러나지 않는 지향성 ㅡ 목적지향성 : 목적론적
e.g. 노화 연구 : 의 필요성을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 : ~ 의도적으로 유도 : 하는가
//
파생 ㅡ 파급 ㅡ 분화 되는 ~ 자유 : (하나 또는 단일한 방법론으로 통제되지 않는) ~ 새로운 과정 : 범주 : 체계 의 발현
= 알려지고, 이해되어, 응용되며, 습합 : 융합 되는
///
지식 : 化 과정에서의 단발적 파편 : 들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즉, 이전 시대 앎 : 지식 축적 ㅡ 의 시간적 수순 : 이 몇 가지 없는, 단편적인 과정 에 한정되었다면,
앞으로의 시대에 다양한 과정 : 기존에 없었던 , + 기전 들의 촉발 + 그 과정에서 포지셔닝 되는 전에 없던 블루오션 : 등 의 창발
////
命 : 측면에서의, 생각해 볼 점: 으로서의
예를 들어 :
운명론적, 천명: 으로 단일화된 신성성을 강조함으로서 목적론적 귀결로서의 힘에 의한 강요 ㅡ 제약 : 제한 : 되었던 것들이, 이제서야 비로소 가지는 가치 들, 그리고
마찬가지, 잘 느끼지 못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들 : the intangibles 에 대한 인지 가 가져올 (아니, 그 인지만이 가져올 수 있는) 것들 과
제일 중요한 ,
기억 ㅡ 정보 ㅡ 시간성 : 의 문제
cf. e.g. 수 많은 '인간' 에 대한 실험 : 특히 추론적, 심리적, 선험적 모두 막론한 : 인식: 에 대한 에서
단절 없는 연속적인 시간성 기억 ㅡ 으로서의 정보 : 가 존재하지 않는 한, 비교 대상 또는 비교 변수 자체에 대해 의미가 없어지는 문제.
다른 위계로써 쉽게 생각해볼 때,
우리 인류가 현재 수준에와서야 (현대) 비로소 각각 개인의 기억: 들을 온전히 기록하기 시작했듯이 (블로그, 소셜네트웤, ㅡ 등을 통한 기록 : 이 지속되는 시스템 : 과 그것을 다른 사람이 확인 가능하게 되는 + )
이전의 시간성 : 기반의 기억 : 이 끼칠 수 있는 영향성에 대한 고려 없이는 ( 전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단절적 현재 시점의 검증 확인 실험 들이 가지는 한계 e.g. 죽음 , 신 에 대한 알려진 연구결과들 ) 제대로 알기 어려운 것이 당연한 것 : 임을 인지 하고 공유하여야 시작되는,
더우기, 개인 스스로 들도 기억하고 있는 것을 객관적으로 생산, 유지할 수 없다는 점. 저장 : 기억 ㅡ 유지 : 의 가치? [ cf. 진상고객 들에 대한 기억 ㅡ 대처방식 ㅡ 미래 : 그런 사람들을 자제 하게 하는 효과 e.g. 힘의 시대 : '멍석말이' ] 와 함께,
00 + 숨겨 놓기 : 비인부전 : - 생각해보기
특히, 특정한 , 부분적 으로는, ( 대상 ㅡ 실체 )
[기억 : 을 저장하는 물질 : ] ㅡ [ 정보 : ] 의 디지털적 복사 :
재생산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윤리적 동의, 공유 :
e.g. 존 거든 John Bertrand Gudon 의 올챙이 DNA 를 개구리 체세포로 대체, 작동을 확인하는 실험 58 : 에서 기인한, 복제양 돌리 를 탄생 96 하게 하고 ~ 신야 야마나카 인자 의 발견으로까지 이어지는 .
그 과정에 실제 실험: 과학적 검증 등에 들어가는 시간 보다, 동의 : 에 들인 시간 문제 처럼.
숨겨놓고 알리지 않은 채 진행되는 관련 노화연구 들이 가지는 금단 의 영역을 다루는 문제 :
테세우스 의 배 : 논의 로 연결되는,
과연 정보 : 를 복제한 그릇 : 이 , 또한 그것까지 포함한 "전체 :" 가 '나 : ' 인가 의 문제 (cf. '無我'의 이해로서의, 내가 없다 : 가 아니라, 나라고 고집하는 '그것'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 우선이듯이 // "관찰자 vs 관찰되는 것 : + Q.physics "결어긋남" : 나 vs 나 외의 전체 ~~~ 양자 vs 전 우주)
즉, 나 : 에 대한
근본적인, 근원적인 문제
더 나아가,
과연 인간 : 이 , 소위,
인간 스스로 의 진화 : 를 제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까
그래도 되나? 로 의미론적 귀결 되는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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