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llabus Design/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교육] 기초 -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설계스튜디오

GraU 2007. 5. 16. 16:09

step1.  1학년 ( 2학년 1 학기)  

- 실습 및  사회현상탐구 및 실천적 참여를 통한 기초환경교육

 

 

배경 : 아직 대학교육 이전에 환경에 대한 기초 교육이 부실하거나 전무한 상태

초중고등학교 교육에서 환경교육이 자리잡을 때까지는

대학에서 기초적 교육이 필요한 상태.

 

체계적인 환경교욱을 위한 법적 장치 강구 , p.141 : 조길영, 국회환경포럼 정책실장

 

"현재 매년 100명 이상의 환경교육학과 졸업생이 정교사로 배출되고 있는데, 2004년과 2005년 동안에 단 1명만이 환경교사로 임용되었다는 사실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그 결과 일선 학교의 환경교육이 비디오 ㅅ청으로 시간을 때우는 등 지극히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장학습도 방문 대상기관의 일방적인 선전만 듣고 끝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제대로 된 균형잡힌 현장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현장을 방문하기 전에  새만금간척지 공사의 착공배경, 시화호 전철의 교훈과 새만금의 비교, 갯벌의 중요성, 갯벌의 보전과 간척에 따른 경제성 분석, 간척 이후 나타날 새애환경적 변화 외국의 사례조사 등의 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 공사 시행기관의 일방적인 홍보대상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 학습을 통해서 새만금에 대한 가치중립적 시간과 비판의식을 갖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목적 : "관심, 동기유발, 행동하기(실천)의 중요성"        -for 생태건축디자인의 토대

 

- 알리기 : 대학교육 이전에 습득하지 못한 기초적 환경에 대한 관심과 정보

- 시사에 대한 관심 : 비판할 수 있는 능력 구비를 위해, 환경을 보는 관점에 대한 소개

 

방법 :

-  stick 하지 않은. 실제적 사례에 대한 감성적 접근도 활용

- 되도록 재미있는 실습에 대해 고민할 것.

 

e.g. 영동선 고속도로 "로드킬 문제" : rel. 생명에 대한 고려를 하는 개발 또는 건축행위

e.g. 마을 단위의 "발전소" 설치, 왜?, 또한, 실현에 장애가 되는 절차와 법제

 

e.g. 해비타트 등의 기존 실천/봉사 프로그램에 참여

 

 

step2. 2학년

: 환경계획 기초  /  원리  :

 

동기(어려운 환경과학 지식을 왜 배워야 하는가?) 부여를 위해

 

1. 기초 개념 및 환경계획의 범주 및 역할에 대한 지식

comfort ?   thermal/optical  comport?     sound scape? 

 

 

2. 기초적 열역학 등의 (환경공학적) 지식

(1) 기초

(2) 굴뚝효과?

(3) 태양열 굴뚝?  패시브솔라시스템?

 

3. 실습 : 시뮬레이션, 실제 건물환경 모니터링/조사

 

 

4. 간단한 응용 능력 - 과제 발표 :

예) 캠퍼스 내 건물 입면(파사드) 의 환경계획적 수법을 통한 리모델링

 

 

 

ALT

step1, 2 를 묶어 생태건축 과정 처럼 s/w + h/w 의 위계체제로 만들기

 

 

 

step3. 3.학년

: 생태건축 : 비판적 사고하기 -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 실현시키기

 

1.  프롤로그 : 생태적 사고 기반 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

2.  수준과 근거 : 설계를 위한 사고를 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것들 : 환경 고려 수준의 설정을 위한

3.  기초 : 기본생태소에 대한   +  생태건축의 기본원리

4.  생태건축 : 구체적 방법론 들과 이해  와 생태도시 : 개념의 이해와

5.  실제 건축설계 사례에 대한 상세 분석

 

 

 

step4. 4학년

: 생태 건축 설계(디자인)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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