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들어있는, 내재된 , 그러나 굳이 가리키자면(지칭)
관계 - 순환성 기반의 다양성
눈 앞에 보여지는 '대상'에 대한
다양성의 인지 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그 다양성을 있게 하는 관계성과 순환성을 이야기 하는 일이 부질 없어 보이듯이,
물론 그를 위한 출발은 있슴을 '인정'하고자 하는 의지 이겠지만.
다양함의 양상을 실감하지 않고는 어려울 것.
: 도덕성에 가까운 개념을 소위 '강요'만 해서는
사례 중심의
각각의 위계에서 모두 존재함을 보임.
ㄴ 기후/ 주변을 살피는 눈 꼭지의 파편들
ㄴ 거기에 더하여 시리즈 다큐멘터리에서의
기존에, 두루뭉수리 하게 알고 있던 것들이 어떠한 다양성(특히 상호 관계맺기 및 영향의 순환 : 나비효과 , 카오스 이론의 개념처럼, 하나의 작위 또는 존재의 영향성이 어떠한 영향을 가지는지 추적해가는 류. 또한, 관계에 의하여 연결되어지는 원인 - 결과의 선형적 모델에서 넘어서서, 다양한 원인들을 추적할 수 있는 귀납적 현상 맥락과 컨텍스트 읽기 류 의.
ㄴ 다큐 목록 참조 ( 생태적; 문화적; 사회현상비판; + 재미를 좇는 양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
그러나,
단순한 사례 습득에만 그치지 않고,
후 자연스럽게 다양성의 인정이
생태적 사고에서 필수 요소임을 알게 함을 주된 목적으로 삼을 것.
e.g.
존재론적 다양성 vs. 인식론적 다양성 rel., tr. 자발적 다양성 - 의도된 합리
(0) '있슴'의 다양함 인지
ㄴ 그 바라봄, 관점 (인지) 의 다양함
ㄴ '제대로 본다' 는 것 의미에 대한 상호 동의 - 공유 - 소통의 기본
(1.1) 있슴 을 있게 하는 '것' : 관여주체들, 물질요소 들의 인지
ㄴ 보려고 하는 의지가 있다면 볼 수 있는 것들
(1.2) 있슴을 있게 하는 : 메커니즘, 구조, 현상
(2) 요소 와 현상 <<< 복잡성 (특히 다층성) 과의 연결고리
(3) 수직/ 수평 / '사분면' 상에서의
(4) 인식과정의
rel. conv. (3) ~ (4)
i.e. '관찰하는 자와 관찰 되는 것' 의 개념 하에서
대상 - 대상자체 : 시간적, 공간적 적층 에서 기인하는 대상 마다의 다양성
시간 :
공간 :
관찰자 -
따라서, 다양성 - 순환성 - 관계성 에 대한 고려가
앞의 패러다임 인지와 사고의 전환 도모 과정에서의 성과 (새롭게 사고하기) 가
적절히 작동하도록 상호 크로스 체크, 수정해 나갈 것.
요소들 : 개념 수준
직접 요소 :
간접 요소
다양성 을 보고자 하는 의지 ~ 복잡성 다층성 다중성 복합성 의 인지 ~ 관계성 파악 ~ 순환성 인식
그 잠재적 가능성으로서의
다이버젼스
ㄴ 원래 있던 것으로서
ㅁ 다이버시티 : 특히 종다양성이 왜 중요한가
나아가 컨버젼스 :
ㄴ 의도적 다양성 부여의 관점에서
단순한 단계 에서 복잡한 단계로의 인지 노력 확대
ㅁ 실제하는 다양성 :
ㅁ 하드웨어적 / 소프트웨어적 :
ㅁ 생태환경, 인간환경 공히 :
각 위계마다 구체적 :
ㅁ 왜 의 단계
ㅁ 어떻게 의 단계
ㅁ 무엇을 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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