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 & Hea.INFO/RAM : mem

Lab START-UP 2021 / cf. for " festival_ization " ?

GraU 2021. 2. 18. 11:55

 

th./cf.  무엇이 달라야?

 

1. 실제 기획 ~  행사를  챙겨서 만들고  운영하는     오거나이저  가  누구인가?

PEO   vs.   공공기관 마이스 부서  주관    :     차이?  는  차치하고서,   가지는  한계점 +   i.e. '현재까지의' 구조적 문제

 

2.    ㄴ  fur.  둘의 협업   또는   제 3 자적 풀링:  과의   코업: 으로 가능한 것들 

e.g.  실제 AA 또는  상위 창업투자 를 받아본  기업과의    아이템:  수준의 차이

 

3.     +  but.  아예  걸음마  단계:  의    출발점에 있는   진짜 '뉴비' ( 뉴비인척하는 이 아닌 - vs.브랜드 이머징)  창업자 

         ㄴ beyond fur.      정책적 뒷받침 :  법제화  등 이  가능한   ,   거버넌싱이  가지는   가능성/잠재력 

 

 

thus,

1현재 없는 것들 : 중   '  상상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것들 '  =  보이지 않지만, 만들어지고는 있는

 

2상상할 수 있는 것들 :  이지만,  가깝지 않은 것들

 

3현재 있는 것들을  모아두어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insight' 하다

e.g. 전혀 "상관없이 보이는 것들을 모아놓았을 때"   일어나는   

                                   -----→  세렌디피티 ?    '창조적 자극' 으로서

                                               창발적인   촉발 :      ~   cf.  '창발'   

 

4 상상도 못하던, 아예  없던,  전혀 새로운   

 

5. ?

 


 

한국형  아이코어 I- corps 사업   :   한연,  

"실험실 창업  혁신단 "   ///        창업 지원단      -   각  대학에서  ~      실험실 창업 탐색팀,    15개 대학  160여개 

공공기술 기반   시장 연계   창업 탐색 지원 사업   

(한국형 I-corps , Korea Innovation Corp program   한국형 아이코업) :   

대학 ,  연구기관   위주로     2013?  ~    ///   그동안 했던    성과   :    '기억 아카이브'  ?   =  우수성과 온라인전시?

 

 

 

 


 

www.labstartup.kr/

 

실험실창업페스티벌 LAB START-UP 2021

실험실창업페스티벌 LAB START-UP 2021 행사안내, 국민투자자, 성장사다리, 글로벌시선, 이벤트, 관심기업문의

www.labstartup.kr

 

전용    행사   홈페이지  가  있지만,   ?

         ㄴ   기존    오프라인  행사    포메이션 의    홈페이지   한계

 

1, 2 일차  내용  에  대한    기억 :     다시보기  ?

 

www.youtube.com/channel/UCW6SEVXsWbbDMWp8fT-aJVQ

 

tv.kakao.com/channel/3764404/livelink/10403531?metaObjectType=Channel

 

실험실창업페스티벌 LAB Start-

실험실창업페스티벌 LAB Start-up 2021 2021.02.16(화) ~ 18(목), Online Webinar labstartup.kr

tv.kakao.com

2020년 행사 ?

 

///

 

기존 peo 들이 축적하지 않는  지난 행사 기록  :   기억

       ㄴ    기억 :  에  연결된    가능성과    잠재성

 

 

 


3일차 : 

랩 스타트업 배틀 :    온라인 웨비나  형식    16개팀 예선 (5m') -  5팀 (3m')선별

www.labstartup.kr/growth02.php :   참가팀 소개

 

 

"IR  을      경연의 도구 : 化  하다   "  -   무대 化  되는   -            

 

fur,  가능성으로서의    +  엔터테인먼트 

             i.e.    "요소 " _ rel. 분야의 선정 연계

 

 

 

결선:   3분 추가 발표?   뭐가 다르지?    에서도,   

       ㄴ   경연 化  하여,    재미?  /    를  추구한다면     추가 되어야 할 것들?   달라져야 할 것들?

 

/

같은 내용   =       뭘  만든다는  거지?

 

//

실제  패시브 솔라 시스템: 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이  연구 시도 :  가  가지는  가치를   알아차리기 힘듦. 

이러한  '공개' 발표회 의   보이지 않는 역할 : the intangibles 로서의 ,   정보 측면에서의,  또 나아가  여타 공공성:  알림의 가치로서, 

액티브 시스템 에서의  자원 과용의 문제에 대비한, 

패시브 시스템  자체의    가치 를    알리는    노력   또한   필요 :

 

열환경 시스템: 의 이해와 함께 한다면 달라질.    +  단열  및  열차단   과의   융합적 노력(가능성/잠재력) 여부 로 까지

 

///

가능성  자체를  보는  눈   =    이익 /이윤(가치)  가능성    vs.   연구 자체의  가치(진정성)

소위,   기술은  좋은데   잘 써주질 않아   式 의.     심사위원 왈 :  '(시장) 적용 가능성의 사례를 가시화 할 필요' = 기업가 입장에서의.    간과할 수는 없는.

그러나,   그 측면을   어느 정도  줄인    공적 지원  연구 : 들의   경연장이  가지는  가치 :   - 돈 안된다고 사장되는 아이디어    는  충분이  있을 것.     드러내는 :  방법에 따라서,   얼마나   드라마틱 해질지는    마케팅 - 연계  운영.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 그대로  'Lab start-up' - 랩  근원의   연구 자체가  가지는   가치 : 로서,

(=  보통의    기업공개발표  또는   지원 받기위한  IR  과는  다름을  이해해야,

== 그 기반하에서     행사 :  자체가   기존의     웨비나 : 발표회, 성과발표회,  등 의   포맷과 무엇이 달라야하는지

=== 나아가,    공공 기관   주도 :    공적 알림  :   +      선도  善導   /   단순한  先導  가  아닌

 

모든,   포맷 :   창업 발표회   유형의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요구하는  잣대 :  를    굳이    견지할 필요 있나? 의    유연한 시각으로서  볼 때.

 

가지는  가치 :    즉,    맞다 고 여기는   기업발표회 식의    시장 적용성 중심의    연구 창업  의  가치  외에  있을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 을  찾으려는   노력 자체에  대한   투자   :   로서의

 

공적     창업  지원 프로그램 : 이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의미.

 

 

+


 

1   연결성  과  연계된   전문성 제고

전문성:  이해  가능한     패널?

    ㄴ   고정 참여  패널    ~    온라인  참여 패널 단의 구성 ?   (rel. '풀링' 개념의 발전으로서,  연결망을 활용한  온라인  참여  활성화  네트워킹 툴 의 필요성)

    ㄴ   단순한  참여: 의  순간  뿐만이 아닌,   지속되는   관리:   간여:  개념으로서의

     ㄴ    온라인  :   에서,  의,  에 의한    의  장점 :     이   장기적으로  가능하려면

e.g. 패널 풀: 이 구성되어  성장할수록  유효하듯이,  풀링 되건 되지 않건간에  그 패널에 포함되고 싶어지게 하는 '것'이 필요.    [???  >>>   설명이 필요하면,  논의 불가능하듯이]

 

      ㄴ   온라인 네트워킹 :   자체의    장점 :   상상 으로서

세계적 석학 :  이  보다가    한소리 한다.    =     단기적으로는  마케팅:  능력으로 

오랫동안  연구해온   관련 연구자 가  멘트 가능하다   =

동호회 ~  매니악  으로서의    은자:  가    드러내지 않게,  의견개진할 수 있다 =

 

 

"목적 :   위주   의    기업/기술은  오래가고" ,    shared purpose  =   확대 =  가치의 공고화  - 그자체가 기업홍보

    ㄴ    start with WHY   +  make WHY stronger   every single day   :    지속적    :     업체 측면 뿐만 아닌, 

아이템 연계 평가 가  단일한  지점에만 국한되지 않음  =   同  -   함께 :    배려 -  의   진정성  확대 등  =  

 

진화하는,   발전하는,   업데이팅  되는  과정:  자체를     스트리밍  하다  :  式  의  

 

실제   중계:  자체 보다는,    기억: 되고   영향:  을  주고받는    '관계'  의   개선/ 즉 구조의   리매핑  이 더 중요한 것 처럼

 

 

2   충분한  이해 :  를  위한     모멘텀  만큼이나  중요한    포메이션   맞추기   -   교육 ,  사전 리허설,  사후 정보보호

'5 분간의 시간한계 '

 

 

3.

피봇  과정  :  에  대한   접근 ?

 

 

4.

기술적 : 

발표자료   공개 방식 자체.

프로젝터 리모콘  작동이     중요한 행사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     기본    =    행사의 완성도  =

 

 

 

--------

진짜로,  '그것만 하던'  연구자: 들이라면    발표 잘 못함.   자신은 잘 설명해도 전달이 잘 안됨.  대개의 경우, 그 분야의 전문가들은   무슨 말 :  하는 지를 알지만    대중이 알아듣도록  -  내용을 구성하는 능력들은  상대적으로 떨어짐.

특성: 을  이해한다면,

인적자원 :  의   측면에서도   코업 : 의   중요성을

 

+

극 초기단계: 의 아이디어   를  보호하는     제도적 장치:  에  대한 마련 없이는

 

+  실제적인  평가  와 함께,

온라인 행사에서의   ATT 로서의   "시청자 : " 들의   '스트리밍에서의 중요성'을   파악/ 이해 해야

 


/  연구노트 :    기록  매체로서의     -  필요성   외에

//   note 자체에 대한 고민 :    ~  cf.  e.g.  과연   아이디어 ~ 기록 :  의 과정  :   소위  메모: 의 과정 이 어떻게  디지털라이징 될 수 있는가  :  

///  근원적  고민  >>>   연결성 / 네트워킹   고리의 발견    >>>>>>  Knot - node :  'knod'  역할 수행이 가능한,   공유,  동시적 수정 가능한   메모 :   에 대한     cf.  shtus

/ 쉽게는,   기존에 쌓여있는  연구자료: 를  디지털화 하는 것과

연구자료 작성 자체 :  연구 시  메모: 가 발생하는 과정 자체를 모니터링 하는 것과 의 차이

거기서 비롯될 수 있는,   디지털화 되는   데이터: 자체의   포메이셔널라이징

 

form   -   format    -   formation    -   "formational"       +   化

 


aka.

////

차라리  다른  '위계'임을  인정하고.  ?   

수순으로서?

User based/considered/ as  'use respect'  on 6 practices of  

연구소 / 실험실      사용자 -  종사자  ,    그 영역 :  에서의   특수성 : 을    고려한

연구 전문성      고무독려,  확대  / 환경 개선 ,   문제 / 아이디어의   공유를 위한 방향으로?

 

발표자의 발표중에서  :    '엄청난  첨단 분야이지만  연구환경은  대단히  아날로그 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행사자체의 위계  뿐만이 아닌,

"드러나지 않는"   부분 / 구조에 대한  구축   자체에 대한 고민 :   과   함께

 

 

단순히    축제 :    '이벤트' 를  만드는    것이 아닌,

그  영역: 자체를   구조적으로    구축해나가는   과정  으로서의, 

그리고  그 과정을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딩  하며,   기억 자체와   연결과   성장: 진화를   

"드러내는"   

도구 :     로서의

 

행사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에서   하는데?

다른  창업자 :   페스티벌  과  무엇이  달라야 할까   

 

=    드러내는 :     '국가' 의  이미지

 

 


 

KoEF  한국청년 기업가정신  재단?

 

 

 

행사 자체가 가져야 할  목적성:  으로  뚜렷이 드러나는   =   행사의 구성  =  관구성

    ㄴ  대학 및  기관  'Labs' 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

     ㄴ   공기업 연구기관  들의  모임:  으로서의  특성화 를 위해서는?

 

보다,   기술적 완성도  보다 ,   붐  이슈업  목적이라면 

      ㄴ   가시적  -  눈에 보이는   

        ㄴ  + 엔터테인먼트      (중계  생방송  뿐만이 아닌)

          ㄴ  유투브 등의    '기억:  시스템 '    -   온라인  기억 =  지속적인  

 

 

창업자  -   기업가정신  Ent_ship :    함양 을 위한 ,   기업가정신 :  장려 를  위한  세션 들?  의   

 


+ s/w

 

1데이텀: 이 되어가는   발표자 들의    스킬  /   프리젠테이션에 관한

 

2평가/ 질답 -   태도 또는   規  화 되어가는    포맷 -   이   가지는     정신적/문화적인  틀 : 

 

3 ppt 등  기술적 한계 :  자체 에 대한

         ㄴ   e.g.  페스티벌화 된    '연구소 창업자' 

 

4.  궁극적으로,  상상하는  '그림'에 대한  공유 ~  에 대한  문제 

         ㄴ    상상하고 있는   미래상: 에   대해    이해 불가능하다?

 

 

 

 

5.  윤리:  를 구축하는 것들 로서

e.g.  행사에 대한 칭찬: 을 하는  청자 에게  커피 쿠폰을 선물하는    시스템:   ~  rel. 동시행사 0 사이드이벤트 로서의 경품: 시스템 자체에 대한 고민으로서

이  야기 하는    ,     다음 행사 :  에서의     그들의  태도   유도   -     틀 :  의   형성 기전

(물론,  그 이전의   리뷰.  등에서   '배워 온'  =    가치판단:  -  행위  -  결정 에  영향  =   '윤리' 근간 의 형성)

 

윤리학: 자체의   재 이해?    =    '착한'   '선도'   등의  제대로 된 공유: 동의를 기반한   로 이어지는

 

=   '의도' 대로  전해지는 

=    나아가,  '있으나  보이지 않는'  것들   ~   '드러나는 : 드러내는'  것   과의  차이

=    소위,   드러내는  입장:  에서의 

                           다른      부분?   업역?  들과    무엇이 달라야 하는가      하는 문제 제기가 가치를 가지는. 

 

fur.  e.g.    ~ on  MICE   ATT.  data-collecting  :    transparency   / authenticity

 

       ㄴ   아예,   지원금 : 투입 행사에 대하여,    신뢰할만한 :   카운터  를    의무화 한다면

            -  즉,  이 이전,  이면에 있는  :     

                          왜    ATT.  수가   많아야 하는가  :   의 문제

                              (실제  -  연결된    상관성  계발  또는  모색에는  등한시 하면서)

 

 

 

6.     동의:  없이는      길: 은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오래된  ,  그러나   말마따나 '드러나지 않았던'  

 

 

 

 

 


www.skku.edu/skku/sanhak/sanhak_14.do

 

성균관대학교 | 산학 | 창업지원단 | 한국형 I - Corps사업

 

www.skku.edu


executive-education-online.mit.edu/presentations/lp/mit-corporate-innovation-online-short-course/?ef_id=c:319869007336_d:c_n:g_ti:kwd-36365935550_p:_k:%2Binnovation%20%2Bprogram_m:b_a:67925889110&gclid=CjwKCAiAmrOBBhA0EiwArn3mfM5zGIhN2TxwNivAZPaVkbaXavlPrJfa3_EHn3nT-AoAPbMTQZ88JxoCcdcQAvD_BwE&gclsrc=aw.ds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Corporate Innovation:strategies For Leveraging Ecosystems

"I'd highly recommend this program to anyone looking to use innovation to supercharge their business or organization." James Goodnow, CEO, Fennemore Craig

executive-education-online.mit.edu

 

 

 

 


 

 

 

기억 :     ~    페스티벌  :   

 

기억들이 많아지면,  모아두는 것 만으로도  :   +   연결    medium 의 윤색  

 

 

///

 

마찬가지  :   어드레싱   우위에서  일어나는.

 

즉,  

연구 : 가 가지는  잠재성  에  투자할 것인가    

연구의 결과로서   이윤 가능성에  투자할 것인가   

를    같이 놓고 보는  자세   또는   한쪽을 우위에 두는 자세 자체가  가지는  한계성  인지 

 

대개의  실험실 창업  즉,  연구(소) 기반 창업 =    이미  돈 되는   아이템 개발한 상태  : 가시적 성과  에서 진행

 

아이디어 자체 :  를   검증하고,   그  연구 과정 자체를   투자 하겠다   =    최근의 창업 투자 : 의  방향성

 

나아가,   '상상 가능한 것으로서의'

한국연구재단 :  의    기존 진행  투자:  학술연구 지원   과 같은 맥락에서의     학술적 가치를 가지는  연구 

+  경제적 이윤 및   국가적  지식정보 자원으로서  의  가치를   '공개적으로 검증'  ,   확인,   

+  (앞으로의  정보전쟁/ 국가적 보호주의 / 자국우선주의 등 대비)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  가치의 

             인증 과   보호 :  를 

 

 하나 의   장:  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델을 만들다

 

 

이 행사로   소위,   이러한  상상: 이  가능하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fur. 

구조적으로 엮여진,    새로운    연구자 중심 으로 진행되는 

통합적  페스티벌   구축     자체와    그 과정에서    창발적으로 발생할 

 

또  다른  상상력  :    을       촉발시키는.

 

 

 

//////  rel.

놀이나   교육 자체 로서의  가치   :    =    전시박람회    뿐만이 아닌,

당장 일어나지 않지만,    행사 :  축제 :   미팅  : 발표회   등을      관람하고, 경험한  주체:   자라나는 새싹 ~  아이디어  들의

 

맹아 :    가   되는   

 

촉진제 :   미디움  역할 을  하는,

 

새로운 전시 박람회 : 

 

드러나는    내용 :    현재  -     온/오프라인 믹스,   온라인 축제,  웨비나   ~  발표,  경연,  + 

드러나게 된 연원으로서의   구조 :    과거  =  쌓여온 것으로서의     모집/구성  조직화  얼라이언싱 ~ 거버넌싱

드러나지 않은 것 :  아직 生 오지 않은 것으로서의 

 

e.g.  선:    굳이  카테고라이제이션 하지 않았지만  되어 있는  현재: 에 대한   인지 - 알아차림

(1)  연구 최일선 ?   소위,  기초 연구

(2)  응용연구 - 로서의   적용가능한  아이디어화  단계  -    (1)로서  뭘 할 수 있지?

(3)  연구실 창업  =  1단계   실험실 벤처

(4)  연계되어   일어나는   =  1차투자로 발생하는 결과 파생  -  2 ~4개 의   기술 중심   기업  =  2단계  피봇 후 홀로서기 

(5)  개별  기업화 :   '창업: 이라는  레벨링 을 떼고'

(6)   단계적으로  -   기업 (기술) 판매 ~ M&A    - - - - - - - - -   또  다른 형태로서의

(7)   중소 ~ 넘어서   중견기업 :     시장에  뿌리내린

 

단계 모두 마찬가지이지만,   대개의  경우  (2) ~(3) 단계  도약에   크게 필요한    연구지원금.

이해가능한  이  분류?  가 아니더라도,   다른 위계로 존재하는   '단계' 들 의     ㅇ 있슴: 을 전제로 한다면, 

 

각각의  단계  자체마다  있을 수 있는    데이터化  :   방편 으로서의   발표회  =   동시에, 공여/  기억 : 의 장

 

이렇게 볼 때, 

굳이   공적  자금:  을 들여서,

공공 알림 :    유투브 ~  카카오 등을   사용하여     수준 으로     구축/ 구성/   공개  하는  행사 : 는

실제  어느  단계 :  에서   효과를 가지며,

 

홍보  또는  마케팅  측면에서   이정도의   자원 투입:  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최대화: 를 위해,

또,  현재에는 없지만,   그  메커니즘  자체를   디자인 : 하여  새로운   마케팅 수법 , 플랫폼 등을   계발/개발 해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은   어떻게  그려질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구축되는  -  e.g. 통신망 구축 으로 이어진,  지식창고 로서의  폰:  인식의 확장성 (rel. 化-사이보그)개념 처럼  ~   사회적인  기반 :   이  되는  

데이텀 :    의   가치 체계    -     리 매핑   을      어떠한   기전 ,  방식,  가시화    할   것인가.

 

소위,   소프트 웨어  기업  이   하드 웨어  기업을   집어 삼킨   '현재'를  있게한  출발이 

어디에 있었던가를     알아내는 과정과   반대편에 있는  진실:  보려해야 보이는    과  마찬가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