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heart71/222382586291
+ 기존 내용 수정/추가 210603
rel. c. NCS 연계 ~ A.R. 로서의 친환경 건축 디자인 연구
친환경 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친환경 건축디자이너?
:
친환경 관련 지식(사회현상, 경제수요 / 사상, 연관 철학, 사회학적 담론 / 과학기술흐름, 건축수법, 관련 첨단,적정 기술 등등)을
단순히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
이러한 친환경 '전문지식'을
많이? ( 적정: 최소한 수준의 정도 , 직능가이드라인 연계) 알고,
그것 : 을
변용/
재구성/
비판적 사고/
활용하여 ~ 디자인 할 수 있는 : 가능한 :
(기존의 문맥: 에서의 =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구축 : 할 수 있는)
사람
근본적으로 친환경적 이란? 에 대한
1. 물음 : 의 준비가 된
ㄴ 그저 이수를 위한, 마련된 친환경 건축교과과정을 배운다 : 에서 벗어나,
"왜 배우지 :" 로 되물음이 가능한
"시작하기"
2. 알아볼 수 있는 탐색 의지와 능력
ㄴ 기존 학습 / 훈련 들을 통해 가능한 ㅡ 이미 갖추고 있어야 가능한
: 프리젠테이션 능력 : 전달 능력 ㅡ 소통
: 형태 디자인
: 개념화 ㅡ 사고 능력
기초: 가 이미 있는 = 3 ~ 4학년 이상의 과정이어야
3. 지식 ㅡ 언어적 등으로 대답 가능하다 rel. " 생태적이다: 이란 어떠한 뜻인가? " 뿐만 아닌,
"문제의 해결: "을 염두에 둔 ㅡ 프로젝트 : 실제 기반의
디자인 사례 : 를 들어, 직접 제시 가능한 수준 :
~ 디자인 안 : 을 도출 = solving 가능한
" 상황에 맞게 : "
ㄴ 문제 파악 능력
ㄴ 연결 능력
ㄴ 적정안 도출 능력 등을 생태적 사고 : 에 맞추어
"변용 가능한 : " ㅡ tolerance 적 인지 / 수용 능력
소위,
"이 사이트 : SITE ~ 당해목적용도 ~ 사회경제적 요구 에서의
친환경적 해결: 방법은 이것이다 "
친환경적 수순 ㅡ 파악 + 근거 기반 + 해결책 제안
가능한.
고전적 의미에서의 '건축 디자인' : 설계 직능 ? 과의 대비 점 ㅡ 연결점 : ㅡ 극복 : 특이점 상정 ?
1. 전통적 건축가 : 건축사 시험 = 직능 : 을 대변할 수 있는가
ㄴ 구조 자체 에 대한 문제 제기 가 불가능한
ㄴ 하위 기사 / 기능사 ~ 산업인력 공단
2. 개별적 직능 분화 : 로서의 가능성 ㅡ 세부 전문성 카테고리 로의 진화 :
3. 직능 요구 수준 ~ 전문성 제고 : 특성화 차별화 specified step
: 트랙화 또는 전문교육과정 분리
ㅡ e.g. 건축전문대학원 / 건축사협회 등 개별적 진행되는 독립적 참여형 디자인 실무교육과정
4. 생태 설계 스튜디오 : 의 예에서 처럼
ㄴ 근원적 구조 : 를 개선하지 못하면, 원래 하던대로 에서 벗어나기 힘든 : 창의성 (기본소양 위에서의) 에도 불구하고
D.S.P. 저항 ㅡ 소위 : 전사적 외피: 를 갈아입어야 하는 건축 디자이너 ㅡ 크리틱 vs. 학생 :
ㄴ 일방향적 진행 패러다임 : 이 아닌, 조율자 : 로서의 성격 부여 / 참여 / 역할 설정이 가능한 소통 시스템 위에서 구축된
e.g. , cf. artistic architect ~ paper architect ~~~ Advocacy architect :
5. 기획 ㅡ 설계 : 단계의 중요성 부각 : ppl/
cf. "DEO 적 소양 으로서의 건축 설계 / 디자인 능력
건축 설계 : (전문직능) 교과 과정 상에서의 ㅡ 기존 건축학 교육 과정: 과의 / 에서의 연결/파생
1. 친환경 전문지식의 범주 ㅡ 규정 : 분화된 업역 가치근거로서, 세부 교육/훈련 항목화 근거로서 ?
2. 예를 들어 ㅡ 친환경 디자인 이란 ?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위한 사고란 ?
3. 하위단계로서 ㅡ 친환경적인 사고하기 : 를 위한(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은 무엇 ?
범주 ㅡ 대상화 : /
개념화 단계 : /
세부 구체화 단계 /
또한,
과정 상의,
- 교육 : linguistic / academic education 할 부분과
- 훈련 : practice ~Implement ive / specialized training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
이들 상호간의 연계, 간여 가능한 (- 실무교육, 훈련 등의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 새로이 대두되는 문제들 을 즉각적 , 교육과정에 구현 가능한 구조 : cf. inter_rogative )
이를 위해 (장기적 구축: 을 위해 )
우선 ,
사전 A.R. 건축직능 정의 ~ 의미규정 : = 건축직능 교과과정 연계 에 이은
개별 부분: partiality 의 가치공학적 자리매김 :
ㄴ 부분성: 으로서의 하부 개념들 : 좌우로 정렬
생태적 / 친환경적 / 지속가능한 // 설비 분야 // 환경공학 // 구조 ㅡ 재료 측면에서의
즉, 수평적으로 '느슨한' 연결 상황 ㅡ 교과 전체의 구성 : 과 교과과정: 간의 긴밀 연계 시스템 과의 차이 :
fur.
: (친환경, 생태적 특성만이 아닌) 일반론적 건축직능 연구 과정에서도 ㅡ 실러버스 연계 필요.
ㄴ 건축사 시험 = 건축가 자격 = 건축설계 Architect 직능 규정 : 의 역할 처럼
ㄴ 소위, 친환경 건축 설계 능력 ㅡ 친환경 건축 디자인 :
ㄴ 나아가, 하위 개념들에게로의 리좀적 전이 가능성 ㅡ seed : 부여
/ 내용적
/ 구조적
/ 형태적
개선 * 뜯어고치기가 아닌 점진적 진화 모형:
e.g. rel. 구조적 예로서의, 넘나들기 :
cf. ECOLE 21
- project 수행 기반 based syllabus
+ 스터디 내용 추가
+ 페이퍼 리서치 추가
cf. ~ fur.,
esp. '어셈블리' 가능한 요소들의 풀링 : 목적 과정에 따라 헤쳐모여 가 자유롭다
쉬프트 : 뛰어넘기 (초월적 연결 / 창의성 발현을 위한) 과정 이 관입: 가능한 구조적 메커니즘 구축
쉬프트 : 사고모형이 곧 바로 결과물 이 되는 경우
┌──────────────┴─────────────┐ 전혀 새로운 것의
창발적 도출/창조적 이입 :
↓ ↑ ↘
설계하기 ← 디자인하기 ← 사고하기 ← 기초과정
↓ ↑ ↑ ↓↑
상호관입 : 실험적 수준의 개혁적 사고
ㅡ 디자인화 과정을 통해 가시적 형태화 : ~ 설계 : 실제화
e.g. 기존 설계 교육과정에서의 Bottom up design process
└──────────────┴─────────────────────────────┛
기초과정 ㅡ 디자인 ㅡ 설계 의 수순 : 건축계획 각론적 진행 ㅡ
↓
현재 구조의 파악 +
아 ㅡ 사이의 파악 +
+
중첩 : 이입 ㅡ 결과물로서의 전혀 새로운 : '것' 들을 만들어내다
개념 ~ 형태설계 ~ 시스템 ~ 시스템 총합상 Systematics 개(계)발,
연계 ㅡ 미래상, 로드맵 상상, 기획 능력 까지 함양 가능한 교육 과정 체계 수립
e.g.
수평적 단계: 들의 '사이' - 학제 간 연계 : 다학제 ~ 디자인 스투디오 연계
수직적 단계: 들의 '사이' ㅡ 교과과정 : 들의 관입
나아가, 직능 : 이전의 '창의성 ㅡ 비판적 사고' 함양 기반의,
사회제도적 영향성 인지를 위한 과정 ㅡ 기초 : 직능연계 ㅡ 초등/중등교육과정 [ 건축직능 ㅡ 사회적 기여 : 건축협회 - 교육서, 교양서 : 직능에 대한 알림: 홍보 이 되면서 곧 참조체: 가 되다 ]
공공디자인 : 인프라 시설이 끼치는 중요성 공유 ㅡ 달라질 도시: 인지 의 미래상 - 부동산 가격 / 개발: 로 싸우는 현재 ㅡ 시민 : 의 교양
소위,
초등 학교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는 직능교육 : 들의 전형과도 같이,
" 나의 꿈 : 나는 장차 무슨 일을 하게 될까 : 직업선택 " ㅡ 의 일반적 목적 ~ 일방향 지향성 과 함께,
이 과정 자체에 적용 ㅡ 이입 : 되어 작용: 가능한 '시민' 으로서의 인문학적 소양 : 향상 또한.
ㅡ 부분성 : 주 vs. 부 의 중심주의적 구도 가 아닌, 개별성 : 개체 특성 들의 향연 으로서
ㅡ 다중적 지향 : 주 목적 외의
즉, 4~ 7차 교육과정 ~ 초등 ㅡ 중등 과정 들과 긴밀히 연계된,
대학교육 ㅡ 실러버스 모형계발
rem.k. '디테일: 에서 드러나는 reveal 진정성 authenticity '
S : specify ㅡ ㅡ "specialty"
구조적 모형: 에서의 각각의 개별 플로우 : 들 ㅡ 진행 매커니즘 별 ~ 각각 다른 설계 방법론 : 의 가능성 과 더불어,
G : general / common / 보편적
일반론 수준 : 에서의
/
소위, 보편 화 과정에서의 딜레마 : 와 더불어,
개별적 가치 들이 소멸되지 않는
양자적 고려 ㅡ 상호주의적 ~ 관용주의 가
기반되어.
구축되는.
친환경 적 ? = 지속가능한 + 생태적 : 의 구도에서,
생태적 설계 하기 :
생태적 이란? 의 물음 : 과 그 대답 : 해답모색 에서 출발하는 :
소위,
1. 생태학적 지식
2. 생태철학적 사고
3. 생태 윤리적 자세
'충분한'? 생태학적 지식 : 을 갖추고
생태철학적 인 입장에서 합리적 사유, 사고 를 통하여
가치지향 성 : (선언적, , , , . e.g. 생태 윤리 ~ 무브먼트 화 의 성격 5가지 _ ) 생태윤리적 자세 : 를
가지고 ㅡ 갖추고 ㅡ
디자인 : 하다.
/
직능 연구 : 들의 기본적 배경 으로서의,
개념적 자리잡음 : 설정 으로 방향성 ㅡ 교육/훈련 : 과정의 설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어느 수준: 까지 대학교육 (근원적으로, 제도적 교육 범주 내) 에서 가능한가?
일반적 수준에서의 '충분한' 수준 은 어느 정도 ? 등의 문제
즉, 교육 정도 ㅡ '능력기준' ㅡ 직능 (가이드라인)
= 교과과정 : 과목 ㅡ 심도 : 요구되는 능력 (competency standard)
cf. , i.e. 보여질 수 있는 부분 : vs. 'the intangibles' ㅡ 보이지 않지만, 간과할 수 없는 부분 :
rel. apprenticeship ~ 보자르 식 교육훈련 : 등의 예
나아가
대학 4년제 ㅡ 건축학 교육인증 이수 한 재원 에 대한 자격 부여 : 의 문제
건축학 계속 교육 : ~ 개별 기업 : 펌들에서 일어나는 세미나 형 자체 교육 =
──────────────────────────────────────────────────────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운용을 염두에 둔
수요기반 ( 친환경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건축교육의 수요 = 실제 firm 실무에서 요구되는 수준? 설문조사)
+ 학생들의 변화 양상에 맞춘 교육과정 (각 시간 계획) 의 운용 모니터링 등 포함 :
장기적 로드맵 구축 :
생태건축 교과과정(syllabus) 구성에 관한 연구
1. 기초연구 ㅡ 여타 방향 성 +
(1) 방향설정 ㅡ ① 수요 반영 노력 - 설문조사 , 심층 인터뷰
실제 현재 시점: 의
건축주 들에게 무엇이 생태적인 건물인가? 친환경 적인 건축 인가?
ㄴ 대중 일반인 의 인식 현재 :
건축사 들 에게 생태적, 친환경적 설계란? 설계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소?
ㄴ 디자이너 : 건축가, 건축설계사무소 의 인식현재 :
수요자 vs. 공급자 ㅡ 상호 간의 비교에서 드러나는 것 들 :
인식현재 : 데이텀 일반 ㅡ 환경 교육: 이 함께 가야하는 이유로서
현재 수준 : 의 제대로 된 반추 ㅡ 교육/훈련의 현장: 에서 고려할 점 시사
수요 : 측면 에서의 빅데이터 ㅡ 마이데이터 성격 : 의 마케팅 데이텀
수강생 과제로서 진행? 건축직능 수업과정 연계 : 한 파트로서
: 대중일반인 (가족 및 수강생 지인 = 건축주가 될 능력이 있는 자?) 등
: 건축사 (사무소 방문 설문 - 설계과정 참여 등을 통한, 추가적 )
ㅡ 주된 설문 내용 제공- 개별적 문의 과제 - 주관식 - 나열된 우선순위 - 소팅 정리
ㅡ TQI / 강의 전후 설문 (CQI) 등과 함께 장기간 축적 :
ㅡ 추이 확인 및 변화 속에서도 '움직이지 않는 : ' 것들의 추출
(2) 강의/수업 사례조사 및 모니터링 :
국내 외 강의 / 강연 내용 참조
ㄴ Design with nature : 실제 친환경 건축가 강연 실러버스 등 참조
2005, 2006, 2007 년 학생 설문조사 내용
/ 강의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 (CQI+) / 학생 반응 및 수요
+ 설문 (위 수요반영노력) 등의 축적 : 및 과정 자체의 다양한 체험: 시도 모니터링
(3) IDEAL FRAME -
A.R. 건축사 직능 : 로서의 친환경,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요구되는 내용 추출 근거의 마련
(4) 강의계획 - 교과과정 Syllabus 내용 제안
2. 지속 - 모니터링연구 [ 1-(2) 연계 ]
(1) syllabus - 수행 /점검 ㅡ 모니터링 ㅡ 피드백 : 구조적 모형 구축
ㄴ 수업 진행 - 학생 반응 및 강의 전달/ 이해도 점검
ㄴ 기록 : 수업내용의 저장 , 공개, 의견수렴 을 통한 투명성 ㅡ fur. 기억 : 진정성
ㄴ 타 교과과정과의 연계 및
ㄴ 장기적, 다른 학교, 다른 기관 들의 동일 / 유사 과정과 연계 가능한 네트워크 구축
(2) 체험, 실습을 통한 세부 "느끼기" /" 태도 바꾸기" 특강/견학 계획 추가 ㅡ 지속적 변형 : 진화
- 장애인체험
- 건물사례 답사 후 감상 올리기 ( 기존 진행 사례 들 외 + )
- 실제 참여 프로젝트
- 생태적, 친환경적 시스템 체험 ( e.g. 서울 숲 알리미, 남산 숲 지킴이ㅡ 숲해설 프로그램 참여
ㅡ 연결되는 기획서 제안 과제
ㅡ 생태 설계 스튜디오 ~ 개념 진화 / 재구축 / 실제적 프로젝트 성과 축적 : 최종적 지향
(3) 특성 화 (맞춤화) 단계로서의 : e.g. 옥상녹화 등 수업 중 참여하는 "관리/모니터링"의 과정 만들기
ㄴ 부분성: 특질로서의 specialty 구축 : "이 과정에서만" 체험: 가능한
ㄴ 각 개별적인 실러버스 : 들이 가지는 특성 ㅡ 연결 로써 드러나는 총합상 : 어셈블리 형 까지
ㄴ fur. 온라인 시대 , OCU 등의 시스템과 연계 ㅡ 전국적 규모 化
+ 교육 방식 : 오프라인 강의 의 변형 ㅡ 변모 / 개혁 수준의 ㅡ 이 요구되는
+ 시기 : 적 적효성, 정당성 ㅡ 코로나 비대면 ~ 후에
+
3. 교과과정 이수 후 - 생태적 설계하기 를 위한 기초안 methodology for ECO- DESIGN Studio
1ㅡ '생태 설계 스튜디오' 를 위한
ㄴ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부여하는 인증서 ㅡ 자격증명 추진
ㄴ 중장기적 ㅡ 관련 학회 / 협회 연계
ㄴ 결과물 : 의 성과 ㅡ cf. 생태설계 스튜디오 작품전
ㅡ rel. 서울 시 소재, 건축학 관련 대학연합 축전 형태의 전시박람회 :
e.g. 이벤트 ㅡ 쇼 ㅡ 전시박람회 : 형태의 졸업작품전 :
기존의 설계 발표회 : 성격 외에,
+ 아이디어 / 기획 경쟁전 :
+ 신기술 발표, 신개념 ㅡ 신제품 발표회 식의 컨퍼런스 형 전시회 :
+ 건축설계직 취업박람회 성격 : 공개 면접 ㅡ 실력검증의 자리
ㅡ 졸업작품들을 한눈에 보다 : 만으로도
ㅡ 관련 인력의 포트폴리오 를 그 자리 에서 확인 ㅡ 채용
ㅡ 구조적 연결고리 : 항속화 지속화 : 취업 ㅡ 교육 연계 모델
2ㅡ 설계 방법론 : 으로서 process 정리 :
개별적 디자인 사례 들의 추적 및 학생 디자인 들 분석을 통한
공통적 인자 : vs. 개별적 인자 : ~ 선천적 아이덴티티 vs. 후천적 아이덴티티 개념 구분
일반론화 하여 가시화 ㅡ 방법론 화 가능한 사례 실험들의 축적
ㄴ 결과적 ㅡ 포멀 실러버스 : 에로의 데이텀 마련
3ㅡ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진행됨을 염두 : 기초과정 의 내실
사전 준비 가 필요한 능력 / 에 대한 구체화
이해 : 의 과정 ㅡ 추론 : 비교 / 차이 를 통한 사고 ㅡ 훈련 : 을 통한 능숙도 필요 부분 등 선별
ㄴ 궁극적, 디자인 과정 : 자체에 대한 반추, 항속적 反照
4 ㅡ 장기적으로, 거버넌스 : 화 되는 교과, 교육과정 - 복지 - 취업 : 의 시스템 간의 연계 대비
ㄴ 실제 프로젝트 : 수행과정으로 연계
ㄴ 특히, 초기 단계 ㅡ 공공 과의 연결지점 ㅡ '선도적 특질' 로서의 생태적 건물 / 시스템 시도 :
서울시 등 지자체 공공건축물 설계 / 시공 시 참여 방안 모색
학제간 연구 들 성과에서의 모델 : 적용 실험
기업 ㅡ 특강 식 운영 어셈블리 가 곧 과정이 되는 식 등의 : 연결 체험
~ 나아가,
특성화 (그 학교, 과정 ㅡ 특정 기업 (군) : ㅡ만의 맞춤형 ) 인턴 교육 과정 과 연계 :
cf.
5. 연결 가능한 업체 ㅡ 건축사 사무소 : 등의 네트워크 구축 : 을 통하여,
직능심화 과정 ㅡ 취업 , 진로선택 등으로 연결 되는 교육 ~ 산업 통 구조적 모델의 구축
ㅁ 개괄 진행 시나리오 :
가. 대지 분석 단계 (= 상황을 파악하기 ~ " 주변을 살피는 눈 : " )
ㄴ 기존의 포멀 한 방식 : 에 대비 [ 컨셉 우선 수립 ㅡ 용도/ 대지에 적용 식의 흐름 대비]
ㅡ 현장: 을 먼저 제대로 살피는 눈 : 을 키우다
: 기존 사이트 분석 메커니즘 : 에 추가적 ㅡ 어태치 : 로서
+ 기후 / 미기후 데이터 조사 및 활용 ㅡ 기본 데이텀 확보 능력 ㅡ 공적 데이터 : 네트워크
+ 동식물 상 , 생물학적, 생태학적 현황 데이터 활용 (~ 구축할 수 있다)
+ 장기적 환경 영향성 : 등에 대한 고려 ㅡ 미세먼지, 플라스틱, 파티클 등
: 대지에 관여된 '타자'에 대한 관심
기본 데이텀 : 으로서의 기본생태소 의 특성/영향 ㅡ 흙 : 토양 , 나무.숲, 갯펄 등 의 펄루션 파티클 저감/ 미세먼지 관련성 , 공기질 이 성격에 끼치는 영향 등, 환경공학 지구과학적 지식 기반의.
_ 미생물학과 연계 ㅡ 토양 분석 심화 ㅡ 보존 여부에 대한 파악
_ 산림 ㅡ 조경학과 연계 ㅡ 식재 될 식물상 참조
_ 여타 학제 간 연결 노력
: 내재될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 ㅡ 공학 ㅡ 건축학 연계 연결 과정으로서의 소통 : 과정
ㄴ 기술적 : 건축설비 (공) 학 ~ 시공 ~ 견적 : 적산
ㄴ 구조적 : 건축 재료공학 , 건조역학 ~ 건축구조학 ~ 구조해석
ㄴ 시스템 공학 + IT 등 ''
ㄴ 기타 예술 , 문화적 고리 ~
( 기계 : 로서 취급되던 고전적 스키머 : 건물 속으로 들어오는 또는 기계화 되어가는 건물 :
e.g. 스마트 시티 / 스마트 홈 :
ㅡ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센터 , IRC 식의 특수목적공간 수요
ㅡ fur. 단순한 설비 : 시스템 과는 차별되는 또 다른 어떤 영역: 이 건물과 연결 ㅡ 크로스커넥팅 되다 )
ㄴ 상호 작용형 : ~ fr. 인터라거티브 디자인 ㅡ 사람: 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
ㄴ 파사드 유동형 : ~ fr. 미디어 건축 ㅡ 입면 형태의 변화 : 디지털적 / 파사드 조명 예술
ㄴ 이동 / 임시 설치 형 ~ 미래형 주거 형태 연관
ㄴ
ㅡ 특히 환경적 : 영향성 고려 의 중요성 : 이 대중적 ~ 사회적 특히 경제적으로 대두 :
ㅡ 윤리적 당위성 측면에서 강조되던 시기 : 들과는 다른 특성을 보임 :
etc. & fur. IT ~
방법론 교육 ㅡ 체험 연계 : 시스템에 대한 공유 인식 ㅡ 전제 하에서,
ㅡ 유투브 등 동영상 자료의 전게 ~ 편집 등 ㅡ 소요목적에 맞게 ~~~ 기억 ~~ 저장 : 데이터 베이스 화 :
ㅡ 거버넌싱 : 형태로 또는, 학교간 전공 전문 단과대학별 연계 등을 통한 , 지역성, 부분성 기반 ㅡ 공유 빅데이터 화 : 지역별 미세먼지 특성 : 질병특성 : 주연부 생태 비오톱 지도 등
ㅡ 소위, "건축학 교육 맞춤형" 동영상 강의 빅데이터 시스템 : 의 구축
ref. rel. 구분 : typo_logic
ㄴ 자연 형상 은유형 : 형태학 ㅡ 모포시즘 적 접근 , "표피"적 구성 ~ 미디어 ~ 유희 ~ 개별성/부분성
ㄴ 직접 자연 유입형 : 자연요소 ㅡ 흙 소재 사용 , 나무 직접 / 조경 ㅡ 벽면 녹화 등의 , 물 ,
ㄴ 첨단 기술 형 : 최첨단 ~ 적정 환경조절 기술 여부에 따라 차이나는
건물의 형태 . 유형. 공간 ~ 디자인 ~ 건물 아이덴티티 구축 ㅡ "건축하는 것"
나. 설계의 관점설정 ( 컨셉 설정 = 상황에 맞는 : advocacy view-point making )
: 대지의 상황 + 지역의 상황 + 환경적 상황 ㅡ 참조체 : 근거를 통한 = 컨셉의 타당성 확보 노(능)력
1. 이미지 화 : 가 먼저가 아닌 사고하기 단계: 의 특성 로서의 '의미내용' 중점 rel. 페롤: 공유
ㄴ 텍스트 : 를 통한 ㅡ 개념을 구체적 글, 말 로 논리에 맞게 전개 :
ㄴ 그 과정에 보조 수단 : 으로 이미지 활용 : 최대한 줄이기
2. 구체화 대안들 마련 까지 : 에 이르는 과정을 주로 text : 사고 하기 ㅡ 로 진행
3. 스토리 텔링 : 식 ~ 만화형 설계 : 상황 / 공간 이용 사례 로서의 사건 표현 / + 시간성:
: Why - How - What 의 구조 : 를 갖추도록
ㄴ 논리 전개 의 모델 로서 이전 학기 학생의 우수사례 소개
ㄴ 유희적 즉각성 : 예술적 감흥 : 과는 별개로
= 디자인적 사고 vs. 과학적 사고 가 접목 되는 / 동시적 고려 되는
" 기능하는" 외피 디자인 / 키네틱 디바이스 ㅡ e.g. shading devices for Form Givers
" 기후 기상데이터 를 따르는 형태 디자인 / 라이트 ㅡ 월
" 상호 작용: 을 염두에 둔 공간 디자인 / appordance
ㄴ 나아가, 다중적, 다층적 고려 가능한 : 기능 + 기후데이터 + 관계성
: 문제 ㅡ 파악 : 개념 의 구체화 ㅡ reveal : 가시화 ㅡ 부가적으로 일반론 化
진행 ㅡ 프로세스 상에서의,
rel. 가시화 ㅡ 적정화 ㅡ 최적화 (맞춤화)
단계 별 단절이 아닌, 관계, 상통하는 :
하위 단계에서 작동 ㅡ 상위 단계에 영향을 끼치는 / 비슷한 시스템 상의 위계에서 일반론화 되어 적용 가능한 = 컨셉의 성격 위계 설정 에서의 = 단순 형태 디자인 : 을 위한 컨셉 설정에서 탈피 유도
ㄴ e.g. '서울 중구 : 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이 함안 군북면 의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텀이 되다'
ㄴ 수원시 협력 기관의 예산 절감 노력이 전국으로 확대 가능한 시스템기반을 마련하다
: 패러다임 : 규모에서의 개념 설계 ㅡ 지향성 : 관 ㅡ 학 --- 업계 ~ 거버넌싱 化
건축적 디자인 : 수준 뿐만이 아닌 사회 시스템 적인 고민 : 이 함께 하는 개념적 접근 유도
ㄴ 학생설계 ㅡ 디자인 ㅡ 개념적 해결책 이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씨앗: 이 되다
다. 적정 : 적용 기술의 선정, 선택 및 변용 + form giver 로서의 생태/친환경기술
: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 기술 조사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주어진 대지에 맞게 설정된 설계 개념 을 보다 구체화
- 적용기술이 가진 환경성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구현시키는 능력
- 실제 적용시킬 기술을 자신의 개념에 맞게 변용 재구성하는 능력
소위,
: (1) 형태 디자인 (2) 환경성능 (3) 친환경성(생태성,지속가능성) 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능력
라. 상호 크리틱
- 설정된 개념을, 비슷한 수준의 서로에게 전달하기 :
나의 개념을 남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고려 못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기
상호 평가서 기초안 : 자체에 대한 피드백 +
- 교수 평가 시 : 조별/ 개인별 ㅡ 상호 크리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하도록
: 발표 스스로 비판 / 상호 발표 / 학생들 스스로 비판 지적 / FEED BACK
: 각각의, 형태 구성 단계 ~ 실제화 설계 단계 에서 구별되는 검증 방식: 에 대한 장기적 모색
ㄴ 전문가 크리틱 : 의 한계
ㄴ 문제 : 파악 = 개념적 설정 단계 의 중요도 여부에 따라 다른 평가 :
ㄴ 일관적 평가기준 = 창의성 제약 : 이 되지 않도록
ㄴ 장기적 : 구조적 부문에 대한 디자인 평가 로서
e.g. 공공 건물 : 서울시 미관심사, 도시설계 평가 등, 형태적 요소 강한 부분 과
각 구청별 프로젝트 심사 과정 / 심사위원 선발 등 전문성 ㅡ 기술적 해결 + 해당 업역의 노하우 필요분야 등에 대한
즉, 건축적 해결 ㅡ 제안서 : 자체의
공개적 평가 또는 검증의 방식 자체에 대한 디자인 또한 고려
마. 2 ~ 3차 수정 후 중간/ 최종 평가
CRITIC final
ㄴ 발표회 : 로서의
ㄴ 다른 형태의 크리틱 이벤트 화
ㄴ 온라인 연계
////////////////////
reㅣ. 학제 간 연계 관련 추가내용 붙일 것 /
기존 :
rel. c. NCS ~ A.R. 로서의 친환경 건축 디자인 연구
친환경 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친환경 건축디자이너
=친환경 관련 지식(수요, 사상, 기술, 사회현상, 건축수법 등등)을 단순히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
이러한 친환경 '전문지식'을 많이? ( 적정: 최소한 수준의 정도 , 직능가이드라인 연계) 알고,그것 : 을
변용/
재구성/
비판적 사고/
활용하여 ~ 디자인 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구축 : 할 수 있는)
사람
근본적으로 친환경적 이란? 에 대한
1. 물음 : 의 준비가 된
2. 알아볼 수 있는 탐색 의지와 능력
3. 지식 ㅡ 등으로 대답 가능하다 rel. " 생태적이다: 이란 어떠한 뜻인가? "
1. 전통적 건축가 : 건축사 시험
2. 개별적 분화로서의 가능성
3. 직능 요구 수준 ~ 전문성 제고 : 특정화 specified step : 트랙화 또는 전문교육과정
4. 생태 설계 스투디오 :
1. 친환경 전문지식의 범주 규정 ?
2. 친환경 디자인 이란 ?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위한 사고란 ?
3. 사고하기를 위한(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은 무엇 ?
- 교육할 부분과
- 훈련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
이를 위해
사전 A.R. 정의 ~ 의미규정 ~ 가치공학적 자리매김 :
직능 연구 ㅡ 실러버스 연계 필요.
/ 내용적 / 구조적 / 형태적
rel. 넘나들기 :
~ fur, esp. '어셈블리' 가능한 요소들의 풀링 : 목적 과정에 따라 헤쳐모여 자유롭다
쉬프트 : 연계 ㅡ 연관 ㅡ 관련해서 뛰어넘기 과정
│
┌───────┴──────┐ 전혀 새로운 것의
│ │ 창발적 도출/창조적 이입 :
↓ ↑ ↘
설계하기 ← 디자인하기 ← 사고하기 ← 기초과정
↓ ↑ ↑ ↓↑
└─────────┼─────────┛
↓
중첩 : 이입 ㅡ 결과물로서의 전혀 새로운 :
개념 ~ 형태설계 ~ 시스템 ~ 시스템 총합상 : 개(계)발,
로드맵, 기획 능력 까지
사회제도적 영향성 ㅡ 기초 : 직능연계 ㅡ 초등/중등교육과정
공공디자인 : 인프라 시설이 끼치는 중요성 ㅡ 공유 될 때 달라질 도시: 인지 의 미래상 / 개발: 로 싸우는 현재
초등 학교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는 직능교육 : " 나의 꿈 : 나는 장차 무슨 일을 하게 될까 : 직업선택 "
4~ 7차 교육과정 ~
친환경? = 지속가능한 + 생태적 : 의 구도에서,
생태적 설계 하기 : 생태적 이란?
1. 생태학적 지식
2. 생태철학적 사고
3. 생태 윤리적 자세
충분한? 생태학적 지식 : 을 갖추고
생태철학적 인 입장에서 합리적 사고 를 통하여
가치지향 (선언적, )_ 생태윤리적 자세 : 로서
디자인 : 하다.
교육 정도 ㅡ 능력기준 (가이드라인) cf.
일반론적 수준에서의 '충분한' ?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운용을 염두에 둔
수요기반 ( 친환경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건축교육의 수요 = 실제 firm 실무에서 요구되는 수준? 설문조사) + 학생들의 변화 양상에 맞춘 교육과정 (각 시간 계획) 의 운용 모니터링
생태건축 교과과정(syllabus) 구성에 관한 연구
1. 기초연구
(1) 수요 반영 노력 - 설문조사 , 심층 인터뷰
실제
건축주들에게 무엇이 생태적인가? 친환경 적인가?
대중 일반인
건축사 에게 생태적, 친환경적 설계란? 설계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소?
건축설계사무소
수강생 과제로서 진행? : 대중일반인(가족 및 수강생 지인(일정연배 이상=건축주가 될 능력이 있는자?) 등건축사(사무소 방문 설문)
- 주된 설문 내용 제공- 개별적 문의 과제 - 주관식 - 나열된 우선순위 - 소팅 정리
(2) 수업 사례조사 및 모니터링 :
- 국내외 강의 내용 참조
- 2005, 2006, 2007 년 학생 설문조사 내용
/ 강의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CQI+) / 학생 반응 및 수요
+ 설문 (위 수요반영노력)
(3) IDEAL FRAME - A.R. 로서의 친환경, 생태건축의 요구되는 내용
(4) 강의계획 시간 - 교과과정 내용 제안
2. 지속 - 모니터링연구
(1) syllubus 대로 수업 진행 - 학생 반응 및 강의 전달/ 이해도 점검
(2) 체험, 실습을 통한 세부 "느끼기" /" 태도 바꾸기" 특강/견학 계획 추가
- 장애인체험
- 건물사례 답사 후 감상 올리기 (
(3) 옥상녹화 등 수업 중 참여하는 "관리/모니터링"의 과정 만들기
3. 교과과정 이수 후 - 생태적 설계하기 를 위한 methodology 기초안
설계 스튜디오 - 설계 방법론 으로서 process 정리
-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진행됨을 염두
가. 대지 분석 단계 (= 상황을 파악하기)
: 기존 + 기후/미기후 데이터 조사 및 활용
: 대지에 관여된 '타자'에 대한 관심
: 내재될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
나. 설계의 관점설정 (= 상황에 맞는 advocacy view-point making)
: + 컨셉의 설정(1. 개념을 구체적 글로 논리에 맞게 2. 구체화 대안들)
: Why - How - What
다. 적용 기술의 선정 및 변용 + form giver 로서의 생태/친환경기술
: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 기술 조사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주어진 대지에 맞게 설정된 설계 개념 을 보다 구체화
- 적용기술에 대한 환경성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구현시키는 능력
- 실제 적용시킬 기술을 자신의 개념에 맞게 변용 재구성하는 능력
: (1) 형태 디자인 (2) 환경성능 (3) 친환경성(생태성,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능력
라. 상호 크리틱
- 설정된 개념을 비슷한 수준의 서로에게 전달하기 : 나의 개념을 남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고려 못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기
- 교수 평가시 : 상호 크리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하도록
: 발표 스스로 비판 / 상호 발표 / 학생들 스스로 비판 지적 / FEED BACK
마. 2-3차 수정 후 CRI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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