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 & D/Schemes

subject3.[education & training]

GraU 2007. 4. 17. 18:49

 

 

https://blog.naver.com/heart71/222382586291

+ 기존 내용 수정/추가  210603

 

 

 

 

 

rel.   c.  NCS 연계 ~   A.R. 로서의 친환경 건축 디자인 연구

 

 

 

 

친환경 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친환경   건축디자이너?

 

:

친환경 관련 지식(사회현상, 경제수요 / 사상, 연관 철학, 사회학적 담론 / 과학기술흐름, 건축수법, 관련 첨단,적정 기술 등등)을 

 

단순히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

이러한 친환경  '전문지식'을  

 

 

많이? ( 적정:  최소한 수준의 정도 , 직능가이드라인 연계) 알고,

 

그것 : 을

 

변용/

재구성/

비판적 사고/

활용하여 ~  디자인 할 수 있는  :  가능한  :   

 

(기존의 문맥: 에서의 =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구축 : 할 수 있는) 

 

사람

 

 

 

                                              

 

 

 

근본적으로   친환경적  이란?  에 대한 

 

1. 물음 : 의 준비가 된

ㄴ  그저  이수를 위한,  마련된   친환경 건축교과과정을 배운다 :  에서 벗어나, 

"왜 배우지 :"  로 되물음이 가능한  

"시작하기"

 

2. 알아볼 수 있는  탐색 의지와 능력

ㄴ 기존  학습 / 훈련 들을 통해 가능한 ㅡ 이미 갖추고 있어야 가능한 

:  프리젠테이션 능력   : 전달 능력 ㅡ 소통

:  형태 디자인 

:  개념화  ㅡ 사고 능력

기초:  가  이미 있는    =  3 ~ 4학년 이상의 과정이어야

 

3. 지식 ㅡ  언어적 등으로   대답 가능하다    rel.   " 생태적이다: 이란  어떠한 뜻인가? "  뿐만 아닌,

 

"문제의 해결: "을 염두에 둔  ㅡ 프로젝트 : 실제 기반의 

디자인 사례 : 를   들어,  직접  제시 가능한  수준 :   

~    디자인  안 : 을   도출  =  solving  가능한 

 

" 상황에 맞게 : "

ㄴ 문제 파악 능력

ㄴ 연결 능력

ㄴ 적정안  도출 능력   등을    생태적  사고 : 에 맞추어   

 

"변용 가능한 : "  ㅡ  tolerance 적 인지 / 수용 능력

 

 

소위,  

"이  사이트 : SITE ~ 당해목적용도 ~ 사회경제적 요구   에서의   

친환경적 해결: 방법은   이것이다 "  

 

친환경적 수순  ㅡ  파악 +    근거 기반 +   해결책  제안

 

가능한.

 

 

                                              

 

 

고전적 의미에서의    '건축 디자인' :  설계 직능 ?   과의  대비 점 ㅡ   연결점 :   ㅡ  극복 :  특이점 상정 ?

 

 

1. 전통적    건축가 :    건축사  시험  =  직능 : 을  대변할 수 있는가 

ㄴ 구조 자체 에 대한 문제 제기 가 불가능한

ㄴ 하위  기사 /  기능사  ~   산업인력 공단

 

2. 개별적  직능 분화 : 로서의 가능성  ㅡ  세부 전문성 카테고리 로의 진화 : 

 

3. 직능 요구 수준 ~  전문성 제고 :  특성화  차별화  specified step 

 
:  트랙화  또는  전문교육과정  분리 
ㅡ   e.g. 건축전문대학원 /   건축사협회 등 개별적 진행되는   독립적 참여형 디자인 실무교육과정

 

 

4. 생태 설계 스튜디오 : 의 예에서 처럼

 

ㄴ 근원적 구조 : 를 개선하지 못하면,  원래 하던대로 에서 벗어나기 힘든 :  창의성 (기본소양 위에서의) 에도 불구하고

D.S.P. 저항 ㅡ 소위 :   전사적 외피: 를 갈아입어야 하는  건축 디자이너 ㅡ  크리틱 vs. 학생 :

 

ㄴ 일방향적 진행 패러다임 : 이 아닌,  조율자 : 로서의 성격 부여 / 참여 / 역할 설정이  가능한   소통 시스템 위에서 구축된  

e.g. , cf.  artistic architect ~  paper architect  ~~~  Advocacy architect :

 

 

5. 기획 ㅡ 설계 :  단계의  중요성 부각 : ppl/ 

 
cf.  "DEO 적 소양 으로서의 건축 설계 / 디자인 능력

 

 

 

                                              

 

 

건축 설계 :  (전문직능) 교과 과정 상에서의  ㅡ   기존  건축학 교육 과정: 과의 / 에서의   연결/파생

 

1. 친환경 전문지식의 범주  ㅡ  규정 :  분화된 업역 가치근거로서, 세부 교육/훈련 항목화 근거로서  ?

 

2. 예를 들어 ㅡ  친환경 디자인 이란  ?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위한 사고란  ?

 

3. 하위단계로서 ㅡ  친환경적인 사고하기 :  를 위한(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은 무엇 ?

 

범주 ㅡ  대상화 :  /  

개념화 단계 :   /  

세부 구체화 단계 / 

 

또한, 

과정 상의, 

 

- 교육 : linguistic / academic  education 할 부분과

 

- 훈련 : practice ~Implement ive  / specialized training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

 

이들 상호간의 연계,  간여 가능한  (-  실무교육, 훈련 등의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 새로이 대두되는 문제들 을  즉각적 , 교육과정에  구현 가능한 구조 :  cf.  inter_rogative )

 

 

 

이를 위해   (장기적 구축: 을 위해 )

우선 , 

 

사전  A.R. 건축직능 정의  ~  의미규정 :  =  건축직능 교과과정 연계   에 이은   

개별 부분: partiality 의  가치공학적 자리매김 :   

 

ㄴ 부분성: 으로서의  하부 개념들 :  좌우로 정렬 

생태적 / 친환경적 / 지속가능한 //   설비 분야  // 환경공학 // 구조 ㅡ 재료 측면에서의  

즉,  수평적으로  '느슨한' 연결 상황 ㅡ  교과 전체의 구성 : 과   교과과정: 간의 긴밀 연계 시스템 과의 차이 :

 

 

fur. 

: (친환경, 생태적 특성만이 아닌) 일반론적 건축직능  연구  과정에서도   ㅡ  실러버스 연계  필요.

 

ㄴ  건축사 시험  =   건축가 자격   =   건축설계  Architect  직능 규정 : 의 역할  처럼

ㄴ  소위,  친환경 건축 설계 능력 ㅡ  친환경 건축 디자인  :  

ㄴ  나아가,  하위 개념들에게로의  리좀적 전이 가능성 ㅡ seed :  부여

 

 

 

/ 내용적   

/ 구조적  

/ 형태적   

 

 

 

 

개선 * 뜯어고치기가 아닌 점진적 진화 모형: 

                                                   

 

 

e.g. rel.  구조적 예로서의,   넘나들기  :  

 cf.  ECOLE 21 

- project 수행 기반 based syllabus

 

+ 스터디 내용 추가

+ 페이퍼 리서치 추가

 

cf. ~  fur.,  

esp.   '어셈블리' 가능한  요소들의   풀링 :  목적 과정에 따라   헤쳐모여 가  자유롭다

 

 

 

 

 

 

 

                        쉬프트 :  뛰어넘기 (초월적 연결 / 창의성 발현을 위한) 과정 이 관입: 가능한 구조적 메커니즘 구축                        

 

 쉬프트 : 사고모형이 곧 바로  결과물 이 되는 경우                          

 

                ┌───────────────────────┐                       전혀  새로운 것의

 

                                                                                                   창발적 도출/창조적 이입 : 

 

        ↓                                                ↑                         ↘       

 

 

 

 

 

   설계하기 ←  디자인하기   ←    사고하기   ←     기초과정  

           

    

 

  ↓ ↑                        ↑                              ↓↑                          

                

                                    상호관입 : 실험적 수준의 개혁적 사고 
                                          ㅡ 디자인화 과정을 통해 가시적 형태화 :  ~  설계 :  실제화
                                       e.g. 기존 설계 교육과정에서의 Bottom up design process

   

 

 

 

 

 

            └──────────────┴────────────────────────────┛             

기초과정 ㅡ   디자인 ㅡ 설계  의 수순   :   건축계획 각론적 진행 ㅡ 

 

 

 

현재 구조의 파악  +   

아 ㅡ  사이의 파악 + 

+

 

중첩 :  이입 ㅡ  결과물로서의   전혀 새로운  :  '것' 들을  만들어내다

   개념 ~  형태설계 ~  시스템  ~  시스템 총합상 Systematics    개(계)발,  

             연계 ㅡ 미래상,  로드맵  상상,  기획 능력 까지     함양  가능한   교육 과정 체계 수립          

 

 

 

 

e.g. 

수평적 단계: 들의  '사이'  -  학제 간 연계  :   다학제 ~ 디자인 스투디오 연계

수직적 단계: 들의  '사이'  ㅡ   교과과정 : 들의 관입

 

나아가,  직능 : 이전의  '창의성 ㅡ 비판적 사고' 함양 기반의,

 

사회제도적  영향성 인지를 위한 과정  ㅡ  기초 : 직능연계  ㅡ 초등/중등교육과정   [ 건축직능 ㅡ 사회적 기여 : 건축협회 - 교육서, 교양서 : 직능에 대한  알림: 홍보 이 되면서 곧  참조체: 가 되다 ]

 

공공디자인 :  인프라 시설이 끼치는  중요성 공유 ㅡ   달라질   도시: 인지 의 미래상   -  부동산 가격  /  개발: 로 싸우는 현재  ㅡ 시민 : 의 교양

 

 

소위, 

초등 학교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는  직능교육 :    들의  전형과도 같이,  

" 나의 꿈 :   나는 장차 무슨 일을 하게 될까 :   직업선택 "  ㅡ 의  일반적  목적 ~ 일방향 지향성 과 함께,

 

이 과정 자체에  적용 ㅡ 이입 : 되어  작용:  가능한   '시민' 으로서의  인문학적  소양 : 향상 또한.

 

ㅡ 부분성  :  주 vs. 부 의  중심주의적 구도 가  아닌,  개별성 : 개체 특성 들의 향연 으로서

ㅡ 다중적 지향 :  주 목적 외의

 

 

즉,  4~ 7차 교육과정  ~   초등 ㅡ 중등 과정   들과   긴밀히 연계된,  

대학교육 ㅡ 실러버스 모형계발 

 

 

rem.k.  '디테일: 에서 드러나는 reveal  진정성  authenticity '

 

 

                                              

 

S :  specify ㅡ  ㅡ "specialty"

구조적 모형:  에서의   각각의  개별  플로우 : 들  ㅡ  진행 매커니즘 별  ~  각각  다른 설계 방법론 :  의  가능성 과 더불어,

 

G :  general  / common  /  보편적

일반론  수준 : 에서의    

 

소위,  보편 화  과정에서의  딜레마 : 와 더불어,     

개별적 가치 들이 소멸되지 않는

 

양자적 고려 ㅡ 상호주의적 ~  관용주의  가    

 

기반되어. 

 

구축되는.

 

 

 

                                              

 

친환경 적 ?    =    지속가능한    +    생태적    :  의  구도에서,

 

생태적 설계 하기   :   

생태적 이란? 의  물음 : 과  그  대답 : 해답모색  에서 출발하는 : 

 

 

소위, 

 

1. 생태학적 지식         

2. 생태철학적 사고       

3. 생태 윤리적 자세

 

'충분한'?   생태학적 지식 : 을   갖추고

생태철학적 인  입장에서   합리적 사유,   사고 를 통하여

가치지향 성 :  (선언적, , , , . e.g. 생태 윤리 ~ 무브먼트 화 의 성격 5가지 _ )   생태윤리적  자세 : 를

 

가지고 ㅡ 갖추고 ㅡ 

 

디자인 : 하다.

 

/

 

직능 연구 : 들의  기본적 배경 으로서의,

개념적 자리잡음 : 설정  으로  방향성 ㅡ 교육/훈련 :  과정의 설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어느 수준: 까지  대학교육 (근원적으로,  제도적 교육 범주 내) 에서  가능한가? 

일반적 수준에서의    '충분한' 수준 은  어느 정도 ?  등의  문제

 

즉, 교육 정도  ㅡ  '능력기준'  ㅡ 직능 (가이드라인)     

=  교과과정 :  과목 ㅡ 심도 :  요구되는 능력 (competency standard)

 

cf. , i.e.  보여질 수 있는 부분 :    vs.   'the intangibles' ㅡ  보이지 않지만, 간과할 수 없는 부분 : 

rel.  apprenticeship ~ 보자르 식 교육훈련 : 등의 예

 

나아가  

 

대학  4년제  ㅡ  건축학 교육인증 이수  한  재원 에 대한  자격 부여 : 의 문제 

건축학 계속 교육 :   ~   개별 기업 : 펌들에서 일어나는  세미나 형 자체 교육  = 

 

 

 

 

 

 

 

 

 

──────────────────────────────────────────────────────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운용을 염두에 둔

 

수요기반 ( 친환경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건축교육의 수요 = 실제 firm 실무에서 요구되는 수준? 설문조사)  

+  학생들의 변화 양상에 맞춘 교육과정 (각 시간 계획) 의 운용 모니터링 등 포함 : 

 

장기적 로드맵 구축 : 

 

 

 

 

생태건축 교과과정(syllabus) 구성에 관한 연구

 

 

1. 기초연구      여타 방향 성 +

 

(1) 방향설정 ㅡ  ① 수요 반영 노력  -  설문조사 ,  심층 인터뷰  

 

실제 현재 시점: 의 

 

건축주 들에게   무엇이  생태적인  건물인가?   친환경 적인  건축 인가?

ㄴ 대중 일반인 의  인식  현재 : 

 

건축사  들 에게    생태적, 친환경적 설계란?  설계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소?

ㄴ 디자이너 : 건축가, 건축설계사무소  의  인식현재 : 

 

수요자 vs. 공급자  ㅡ 상호 간의 비교에서 드러나는 것 들 :  

인식현재 : 데이텀 일반  ㅡ   환경  교육: 이 함께 가야하는 이유로서

현재 수준 : 의  제대로 된 반추 ㅡ 교육/훈련의 현장: 에서  고려할 점 시사

수요 : 측면 에서의  빅데이터 ㅡ 마이데이터 성격 : 의  마케팅 데이텀

 

수강생 과제로서 진행?  건축직능 수업과정 연계 :  한 파트로서 

: 대중일반인 (가족 및 수강생 지인 = 건축주가 될 능력이 있는 자?) 등

: 건축사 (사무소 방문 설문 - 설계과정 참여 등을 통한, 추가적 )

 

ㅡ 주된 설문 내용 제공- 개별적 문의 과제 - 주관식 - 나열된 우선순위 - 소팅 정리

ㅡ TQI / 강의 전후 설문 (CQI) 등과 함께  장기간 축적 : 

ㅡ 추이 확인  및  변화 속에서도  '움직이지 않는 : '  것들의 추출

 

 

 

(2)  강의/수업 사례조사 및  모니터링 :

 

국내 외 강의 /  강연  내용 참조 

ㄴ Design with nature : 실제  친환경 건축가 강연 실러버스 등 참조

 

2005, 2006, 2007 년 학생 설문조사 내용 

/ 강의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 (CQI+) / 학생 반응 및 수요

 

 

+ 설문 (위 수요반영노력)  등의 축적 : 및   과정 자체의  다양한  체험: 시도  모니터링

 

 

(3) IDEAL  FRAME  - 
A.R.  건축사 직능 :  로서의   친환경,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요구되는 내용 추출 근거의 마련

 

 

(4) 강의계획  -  교과과정  Syllabus 내용 제안

 

 

 

 

2. 지속 - 모니터링연구  [ 1-(2) 연계 ]

 

 

(1) syllabus - 수행 /점검 ㅡ  모니터링 ㅡ 피드백 :   구조적 모형 구축

 

ㄴ 수업 진행 - 학생 반응 및 강의 전달/ 이해도 점검 

ㄴ 기록 :  수업내용의 저장 , 공개, 의견수렴 을 통한 투명성 ㅡ  fur. 기억 : 진정성

ㄴ 타 교과과정과의 연계  및   
ㄴ 장기적,  다른 학교,  다른 기관 들의 동일 / 유사 과정과 연계 가능한 네트워크 구축

 

 

(2) 체험, 실습을 통한 세부 "느끼기" /" 태도 바꾸기" 특강/견학 계획 추가  ㅡ 지속적 변형 : 진화

 

- 장애인체험

- 건물사례 답사 후 감상 올리기 ( 기존 진행 사례 들 외  +  )

- 실제 참여 프로젝트

- 생태적, 친환경적 시스템 체험 ( e.g. 서울 숲 알리미, 남산 숲 지킴이ㅡ 숲해설 프로그램 참여

 

ㅡ 연결되는  기획서 제안 과제 

ㅡ 생태 설계 스튜디오 ~ 개념 진화 /  재구축 /  실제적 프로젝트 성과 축적 : 최종적 지향

 

 

(3)  특성 화 (맞춤화) 단계로서의  :  e.g. 옥상녹화 등 수업 중 참여하는 "관리/모니터링"의 과정 만들기

 

ㄴ 부분성: 특질로서의   specialty 구축 :  "이 과정에서만"  체험: 가능한 

ㄴ 각 개별적인  실러버스 : 들이 가지는 특성 ㅡ 연결  로써 드러나는  총합상 : 어셈블리 형 까지

 

ㄴ fur.  온라인 시대 ,  OCU 등의  시스템과 연계  ㅡ  전국적 규모 化

 

+  교육 방식 :  오프라인 강의 의 변형 ㅡ 변모 / 개혁 수준의  ㅡ  이 요구되는 

+  시기 : 적  적효성,  정당성  ㅡ  코로나 비대면   ~  후에

+  

 

 

 

 

 

3. 교과과정 이수 후 - 생태적 설계하기 를 위한  기초안  methodology for ECO- DESIGN Studio

 

 

1ㅡ '생태 설계 스튜디오' 를 위한 

 

ㄴ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부여하는  인증서  ㅡ 자격증명   추진

ㄴ   중장기적 ㅡ  관련 학회  /  협회 연계

 

ㄴ   결과물 : 의  성과 ㅡ  cf.  생태설계 스튜디오 작품전  

 

ㅡ  rel.  서울 시 소재,  건축학 관련    대학연합 축전  형태의  전시박람회 : 

 

e.g. 이벤트 ㅡ 쇼 ㅡ 전시박람회 :  형태의 졸업작품전 :  

기존의 설계 발표회 : 성격 외에,

+  아이디어 / 기획 경쟁전 :  

+  신기술 발표,  신개념 ㅡ 신제품 발표회 식의  컨퍼런스 형 전시회  :  

+  건축설계직 취업박람회  성격 :  공개 면접 ㅡ 실력검증의 자리  

ㅡ 졸업작품들을 한눈에 보다 : 만으로도   

ㅡ 관련 인력의  포트폴리오 를   그 자리 에서  확인 ㅡ 채용

ㅡ 구조적 연결고리 :  항속화 지속화   : 취업 ㅡ 교육  연계 모델

 

2ㅡ 설계 방법론 :  으로서   process 정리  : 
 

개별적 디자인 사례 들의 추적 및 학생 디자인 들 분석을 통한 

공통적 인자 :  vs. 개별적 인자 :   ~  선천적 아이덴티티 vs. 후천적 아이덴티티 개념  구분

일반론화 하여  가시화 ㅡ  방법론 화 가능한  사례 실험들의 축적

ㄴ  결과적 ㅡ  포멀 실러버스 : 에로의  데이텀 마련 

 

3ㅡ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진행됨을 염두  :  기초과정 의 내실 

사전 준비 가 필요한   능력 / 에  대한  구체화

이해 :   의   과정  ㅡ   추론 : 비교 / 차이 를 통한  사고  ㅡ    훈련 : 을 통한  능숙도 필요 부분 등 선별

ㄴ 궁극적,  디자인 과정 : 자체에 대한 반추,  항속적  反照

 

4 ㅡ 장기적으로,   거버넌스 :  화 되는    교과, 교육과정 - 복지 - 취업 : 의 시스템 간의 연계 대비

 

ㄴ 실제 프로젝트 : 수행과정으로 연계

ㄴ 특히, 초기 단계 ㅡ 공공 과의 연결지점 ㅡ '선도적 특질' 로서의 생태적 건물 / 시스템 시도 : 

서울시 등  지자체  공공건축물 설계 / 시공 시  참여 방안 모색

학제간 연구 들  성과에서의  모델 :  적용 실험

기업 ㅡ 특강 식 운영 어셈블리 가 곧  과정이 되는 식  등의  : 연결 체험   

~  나아가,  

특성화 (그 학교, 과정 ㅡ 특정 기업 (군) : ㅡ만의 맞춤형 ) 인턴 교육 과정 과 연계 : 

 

cf.  

5. 연결 가능한  업체 ㅡ 건축사 사무소 :  등의 네트워크 구축 :  을 통하여,  

직능심화 과정 ㅡ 취업 , 진로선택  등으로   연결  되는   교육 ~ 산업  통  구조적 모델의 구축

 

 

 

 

 

ㅁ 개괄 진행 시나리오 :  

 

 

가. 대지 분석 단계 (= 상황을 파악하기  ~ " 주변을 살피는 눈 : " )  

ㄴ 기존의 포멀 한 방식 : 에 대비  [ 컨셉 우선 수립 ㅡ 용도/ 대지에 적용 식의 흐름 대비]

ㅡ  현장:  을 먼저  제대로 살피는 눈 : 을 키우다 

 

: 기존  사이트 분석 메커니즘 : 에 추가적 ㅡ 어태치 : 로서

+  기후 / 미기후 데이터 조사 및 활용  ㅡ  기본 데이텀 확보 능력 ㅡ  공적 데이터 : 네트워크 

+  동식물 상 ,  생물학적, 생태학적 현황 데이터  활용   (~ 구축할 수 있다)

+  장기적 환경 영향성 : 등에 대한 고려  ㅡ 미세먼지, 플라스틱, 파티클 등

 

: 대지에 관여된 '타자'에 대한 관심

기본 데이텀 : 으로서의  기본생태소 의  특성/영향  ㅡ 흙 : 토양 , 나무.숲, 갯펄 등 의  펄루션 파티클 저감/ 미세먼지 관련성 ,  공기질 이  성격에 끼치는 영향 등,  환경공학 지구과학적 지식 기반의.

 

_  미생물학과 연계  ㅡ 토양 분석  심화 ㅡ  보존 여부에 대한 파악

_  산림 ㅡ 조경학과 연계 ㅡ 식재 될  식물상 참조 

_  여타 학제 간  연결 노력

 

: 내재될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  ㅡ  공학 ㅡ 건축학 연계 연결 과정으로서의  소통 : 과정

 

ㄴ 기술적 :   건축설비 (공) 학   ~  시공 ~  견적 : 적산

 

ㄴ 구조적 :   건축 재료공학 ,   건조역학 ~  건축구조학 ~ 구조해석

 

ㄴ 시스템 공학  +  IT  등 ''

 

ㄴ 기타  예술 , 문화적  고리 ~

 

( 기계 : 로서  취급되던 고전적 스키머 :  건물 속으로 들어오는  또는  기계화 되어가는 건물 :  

 

e.g. 스마트 시티 / 스마트 홈 : 

 

ㅡ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센터 , IRC 식의 특수목적공간 수요

 

ㅡ  fur. 단순한 설비 : 시스템 과는 차별되는   또 다른 어떤 영역:   이   건물과   연결 ㅡ 크로스커넥팅 되다 )

ㄴ 상호 작용형 :   ~  fr.  인터라거티브 디자인  ㅡ  사람: 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

ㄴ 파사드 유동형 :  ~   fr. 미디어 건축  ㅡ 입면 형태의 변화 :  디지털적 / 파사드 조명 예술

ㄴ 이동 / 임시 설치 형  ~  미래형 주거 형태 연관

 

ㅡ 특히 환경적 :  영향성 고려 의  중요성 : 이  대중적 ~  사회적 특히 경제적으로 대두 :

ㅡ 윤리적 당위성 측면에서 강조되던  시기 : 들과는 다른 특성을 보임 : 

 

 

etc. & fur.  IT ~ 

방법론  교육 ㅡ 체험 연계 :  시스템에 대한  공유 인식 ㅡ 전제 하에서, 

 

ㅡ 유투브 등 동영상 자료의   전게 ~ 편집 등 ㅡ  소요목적에 맞게  ~~~ 기억 ~~ 저장 :  데이터 베이스 화 : 

ㅡ 거버넌싱 : 형태로  또는,  학교간 전공 전문 단과대학별  연계 등을 통한 ,  지역성, 부분성 기반 ㅡ 공유 빅데이터 화 : 지역별  미세먼지 특성 :  질병특성 :  주연부 생태 비오톱 지도 등

 

ㅡ 소위,  "건축학 교육 맞춤형"  동영상 강의 빅데이터 시스템 : 의 구축

 

 

ref. rel.  구분 :  typo_logic  

 

자연 형상 은유 :   형태학 ㅡ 모포시즘 적 접근 ,  "표피"적 구성  ~ 미디어 ~  유희 ~ 개별성/부분성  

직접 자연 유입 :   자연요소 ㅡ 흙 소재 사용 ,  나무 직접 /  조경 ㅡ 벽면 녹화 등의 ,  물 ,  

ㄴ 첨단 기술   :  최첨단 ~ 적정 환경조절  기술  여부에 따라 차이나는  

 

건물의 형태 . 유형.  공간   ~      디자인    ~   건물 아이덴티티  구축    ㅡ  "건축하는 것"

 

 

 

 

 

나. 설계의 관점설정  ( 컨셉  설정 =  상황에 맞는 :  advocacy view-point making )

 

: 대지의 상황 +  지역의 상황 +  환경적 상황  ㅡ  참조체 : 근거를 통한 = 컨셉의 타당성 확보 노(능)력  

 

1. 이미지 화  : 가 먼저가 아닌  사고하기 단계: 의 특성 로서의  '의미내용' 중점  rel. 페롤: 공유

ㄴ 텍스트 : 를 통한  ㅡ 개념을 구체적 글, 말 로   논리에 맞게   전개 : 

ㄴ 그 과정에 보조 수단 : 으로  이미지 활용 :  최대한 줄이기 

 

2. 구체화 대안들 마련 까지 : 에 이르는 과정을  주로  text : 사고  하기  ㅡ 로  진행

 

3.  스토리 텔링 : 식   ~   만화형 설계 :  상황 / 공간 이용 사례 로서의 사건 표현 /  + 시간성: 

 

: Why - How - What  의  구조 :   를  갖추도록 

ㄴ  논리 전개 의  모델 로서  이전 학기 학생의 우수사례 소개

ㄴ  유희적 즉각성 :   예술적 감흥 :  과는 별개로  

=  디자인적 사고  vs.  과학적 사고  가   접목 되는 / 동시적 고려 되는

" 기능하는"  외피 디자인 /  키네틱 디바이스 ㅡ  e.g. shading devices for  Form Givers

" 기후 기상데이터 를 따르는 형태 디자인 /  라이트 ㅡ 월

" 상호 작용: 을 염두에 둔 공간 디자인 /  appordance

 

ㄴ 나아가,  다중적, 다층적 고려 가능한  :  기능 + 기후데이터 +  관계성

 

:  문제 ㅡ  파악 :   개념 의  구체화  ㅡ   reveal :  가시화   ㅡ   부가적으로  일반론 化

진행 ㅡ 프로세스 상에서의, 

rel.  가시화  ㅡ  적정화 ㅡ  최적화 (맞춤화) 

단계 별 단절이 아닌,  관계, 상통하는 :   

하위 단계에서 작동  ㅡ  상위 단계에  영향을 끼치는 / 비슷한 시스템 상의 위계에서  일반론화 되어 적용 가능한  = 컨셉의 성격 위계 설정 에서의  =  단순  형태 디자인 : 을  위한  컨셉 설정에서 탈피 유도

  

ㄴ e.g.  '서울 중구 : 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이  함안 군북면 의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텀이 되다'

ㄴ 수원시 협력 기관의 예산 절감 노력이  전국으로 확대 가능한 시스템기반을 마련하다

 

:  패러다임 : 규모에서의  개념 설계 ㅡ   지향성 :  관 ㅡ 학 --- 업계  ~ 거버넌싱 化

 

건축적 디자인 :  수준 뿐만이 아닌  사회 시스템 적인 고민 : 이 함께 하는   개념적 접근 유도

ㄴ 학생설계 ㅡ 디자인 ㅡ 개념적 해결책 이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씨앗: 이 되다

 

 

 

 

 

 

 

다.  적정 :  적용 기술의 선정, 선택   및 변용   +   form giver 로서의 생태/친환경기술

 

: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 기술 조사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주어진 대지에 맞게 설정된 설계 개념 을 보다 구체화

 

- 적용기술이 가진   환경성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구현시키는 능력

 

- 실제 적용시킬 기술을 자신의 개념에 맞게 변용 재구성하는 능력

 

 

소위, 

: (1) 형태 디자인  (2) 환경성능  (3) 친환경성(생태성,지속가능성) 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능력

 

 

 

 

 

라. 상호 크리틱

 

- 설정된 개념을, 비슷한 수준의 서로에게 전달하기 :

 
나의 개념을 남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고려 못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기

상호 평가서 기초안 : 자체에 대한 피드백 +

 

 

- 교수 평가 시 :  조별/ 개인별  ㅡ 상호 크리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하도록

 

: 발표 스스로 비판 / 상호 발표 / 학생들 스스로 비판 지적 / FEED BACK

 

: 각각의,  형태 구성 단계  ~   실제화 설계 단계 에서   구별되는  검증 방식: 에 대한  장기적 모색

 

ㄴ 전문가 크리틱 : 의 한계

ㄴ 문제 : 파악 =  개념적 설정 단계 의  중요도 여부에 따라  다른   평가 :

 

ㄴ  일관적  평가기준  =  창의성 제약 : 이 되지 않도록

 

ㄴ 장기적 :    구조적  부문에 대한  디자인 평가   로서

 

e.g.  공공 건물 :  서울시 미관심사,  도시설계 평가 등,  형태적 요소 강한 부분 과
각 구청별 프로젝트 심사 과정 / 심사위원 선발   등  전문성 ㅡ 기술적 해결 + 해당 업역의 노하우 필요분야 등에 대한 

 

즉, 건축적 해결 ㅡ 제안서 :  자체의   

 

공개적 평가 또는 검증의 방식 자체에 대한   디자인  또한  고려

 

 

 

마. 2 ~ 3차 수정 후   중간/ 최종 평가

 

CRITIC  final

 

ㄴ  발표회 :  로서의

ㄴ  다른 형태의  크리틱 이벤트 화

ㄴ  온라인 연계

 

 

 

 

////////////////////

 reㅣ.  학제 간 연계  관련  추가내용 붙일 것 /  

 

 


기존 :  

 

 

 

rel.   c.  NCS ~   A.R. 로서의 친환경 건축 디자인 연구

 

 

친환경 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친환경   건축디자이너
=친환경 관련 지식(수요, 사상, 기술, 사회현상, 건축수법 등등)을 단순히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

이러한 친환경  '전문지식'을  많이? ( 적정:  최소한 수준의 정도 , 직능가이드라인 연계) 알고,그것 : 을
변용/
재구성/
비판적 사고/
활용하여 ~  디자인 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구축 : 할 수 있는) 

사람

 

 

 

근본적으로   친환경적  이란?  에 대한 

1. 물음 : 의 준비가 된

2. 알아볼 수 있는  탐색 의지와 능력

3. 지식 ㅡ  등으로   대답 가능하다    rel.   " 생태적이다: 이란  어떠한 뜻인가? "


 

1. 전통적    건축가 :    건축사  시험 

2. 개별적  분화로서의 가능성 

3. 직능 요구 수준 ~  전문성 제고 :  특정화  specified step  :  트랙화  또는  전문교육과정

4. 생태 설계 스투디오 : 

 

 


 

1. 친환경 전문지식의 범주 규정  ?

2. 친환경 디자인 이란  ?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위한 사고란  ?

3. 사고하기를 위한(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은 무엇  ?

 


 

- 교육할 부분과

- 훈련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

 


이를 위해

사전  A.R. 정의  ~  의미규정 ~  가치공학적 자리매김 :   

직능  연구   ㅡ  실러버스 연계  필요.

/ 내용적   / 구조적  / 형태적

 

 

rel.  넘나들기  :   

~ fur, esp.   '어셈블리' 가능한  요소들의   풀링 :   목적 과정에 따라   헤쳐모여 자유롭다

 

 

 

                        쉬프트 :   연계 ㅡ 연관 ㅡ 관련해서  뛰어넘기 과정                        

                               

                     ┌───────┴──────┐                       전혀  새로운 것의

                                 │                                                  │                     창발적 도출/창조적 이입 : 

        ↓                                                    ↑                                 ↘
 

   설계하기     ←     디자인하기   ←    사고하기  ←   기초과정

                 ↑                        ↑                            ↑                   

        └───────┼─────────┛             

↓    

중첩 :  이입 ㅡ  결과물로서의   전혀 새로운  : 
    개념 ~  형태설계 ~  시스템  ~  시스템 총합상     :   개(계)발,

로드맵, 기획 능력 까지

 

 

 

사회제도적  영향성 ㅡ  기초 : 직능연계  ㅡ 초등/중등교육과정

공공디자인 :  인프라 시설이 끼치는  중요성 ㅡ   공유 될 때 달라질   도시: 인지 의 미래상    /  개발: 로 싸우는 현재

 

초등 학교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는  직능교육 :     " 나의 꿈 :   나는 장차 무슨 일을 하게 될까 :   직업선택 "

4~ 7차 교육과정  ~   

 


친환경?    =    지속가능한    +    생태적    :  의  구도에서,
생태적 설계 하기   :   생태적 이란?

 

 

1. 생태학적 지식         

2. 생태철학적 사고       

3. 생태 윤리적 자세

 

 

충분한?   생태학적 지식 : 을   갖추고

생태철학적 인  입장에서   합리적 사고 를 통하여

가치지향 (선언적, )_   생태윤리적  자세 : 로서

디자인 : 하다.

 

교육 정도  ㅡ  능력기준 (가이드라인)   cf.   
일반론적 수준에서의    '충분한' ?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운용을 염두에 둔

수요기반 ( 친환경건물 설계능력이란 무엇인가? = 건축교육의 수요 = 실제 firm 실무에서 요구되는 수준? 설문조사)  +  학생들의 변화 양상에 맞춘 교육과정 (각 시간 계획) 의 운용 모니터링

 

 


생태건축 교과과정(syllabus) 구성에 관한 연구

 

 

1. 기초연구

 

 (1) 수요 반영 노력  -  설문조사 ,  심층 인터뷰  

 

실제

건축주들에게 무엇이 생태적인가? 친환경 적인가?

대중 일반인

 

건축사   에게 생태적, 친환경적 설계란?  설계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소?

건축설계사무소

 

수강생 과제로서 진행? : 대중일반인(가족 및 수강생 지인(일정연배 이상=건축주가 될 능력이 있는자?) 등건축사(사무소 방문 설문)

 

- 주된 설문 내용 제공- 개별적 문의 과제 - 주관식 - 나열된 우선순위 - 소팅 정리

 

(2) 수업 사례조사 및 모니터링 :

                      - 국내외 강의 내용 참조 

                      - 2005, 2006, 2007 년 학생 설문조사 내용 
                            / 강의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CQI+) / 학생 반응 및 수요

 

                 + 설문 (위 수요반영노력)

 

 

(3) IDEAL  FRAME  -  A.R. 로서의 친환경, 생태건축의 요구되는 내용

 

 

 

(4) 강의계획 시간 - 교과과정 내용 제안

 

 


2. 지속 - 모니터링연구

 

 

(1) syllubus 대로 수업 진행 - 학생 반응 및 강의 전달/ 이해도 점검

 

(2) 체험, 실습을 통한 세부 "느끼기" /" 태도 바꾸기" 특강/견학 계획 추가

 

 - 장애인체험

 - 건물사례 답사 후 감상 올리기 (

 

(3) 옥상녹화 등 수업 중 참여하는 "관리/모니터링"의 과정 만들기

 

 


3. 교과과정 이수 후 - 생태적 설계하기 를 위한 methodology 기초안

 

설계 스튜디오 - 설계 방법론 으로서 process 정리

-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진행됨을 염두

 

 

가. 대지 분석 단계 (= 상황을 파악하기)

: 기존 + 기후/미기후 데이터 조사 및 활용

: 대지에 관여된 '타자'에 대한 관심

: 내재될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

 

 

나. 설계의 관점설정 (= 상황에 맞는 advocacy view-point making)

: + 컨셉의 설정(1. 개념을 구체적 글로 논리에 맞게 2. 구체화 대안들)

: Why - How - What

 

 

다. 적용 기술의 선정 및 변용 + form giver 로서의 생태/친환경기술

: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 기술 조사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주어진 대지에 맞게 설정된 설계 개념 을 보다 구체화

- 적용기술에 대한 환경성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구현시키는 능력

- 실제 적용시킬 기술을 자신의 개념에 맞게 변용 재구성하는 능력

 

: (1) 형태 디자인 (2) 환경성능 (3) 친환경성(생태성,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능력

 

 

라. 상호 크리틱

- 설정된 개념을 비슷한 수준의 서로에게 전달하기 : 나의 개념을 남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고려 못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기

- 교수 평가시 : 상호 크리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하도록

: 발표 스스로 비판 / 상호 발표 / 학생들 스스로 비판 지적 / FEED BACK

 

 

마. 2-3차 수정 후 CRITIC

'*** R & D > Sche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F.R. _ further reading materials  (0) 2015.06.15
2007 여름세미나 01  (0) 2007.06.11
단계 :  (0) 2007.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