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 & D/Schemes

2007 여름세미나 01

GraU 2007. 6. 11. 21:29

2007 SUMMER - 01 - 연구계획 : priority , 제목/개념설정

 070612

 

1st : 학회논문

 

(1) 저관리 옥상녹화시스템 사례 연구

· 자금지원처(한국녹색문화재단 약속사항) 홍보 + 상록원 알림

· 계획 ~ 시공부터, 상록원 옥상녹화 2년 과정 모니터링 : 내용의 소개 및 저관리 방치형 옥상녹화의 문제점/개선방향 정리

 

(2) (실제 시공된) 옥상녹화시스템의 토심별 온도 특성 연구

- 중·경량형 식재기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식재기반 시스템 / 실험방법 ·장비 / 온도 특성 / 비교분석-문제점·특이사항파악 / 향후연구

 

 

2nd : 학위 청구 논문

 

(1) (form giver(s) 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친환경 외피의 디자인 criteria 설정 연구

on the environmental envelopes as form givers

· 건물 외피 구성요소 - 기술 vs 개념 연계 - 생태성 vs 지속성 개념

· 건축디자인의 창의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친환경성(생태적인 부분 + 지속가능한 부분)을 겸비한 외피 디자인 유도를 위한 방안

· 대상 : 녹화 / 외피 / 차양 에 초점?

· 지표의 제시(format) : 생태성-software / 지속성-hardware / 프로그램?  e.g. E:51/43/12

 

 

3rd : 연구 진행 (계획) - for Environmental study on A's core?

 

(1) 현대 환경론 고찰로 본, 생태 건물 디자인 특성 범주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 근·현대 건축의 경향을 환경론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생태적 건물로의 변화지향점을 설정

 

To the

 

① 'productive' Architecture: 소비지향형 건축에서 자원/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건축으로

 

② 'Advocacy' : 지시하는 건축에서 '타자'를 고려하는 건축, 전방위 수렴/고려의 경향으로

 

③ 'Buffering, in-to-out' : shelter를 넘어서, 환경에 가해지는 충격을 덜어주는 건축으로

 

④ 'Self-Growing' : 스스로 자라나는, 변화하는 건축으로

 

⑤ 'Transparent' : 진정성 (진정한 생태성, 의도의 투명성)을 추구하는 건축으로

 

(2) Architects' requirements on the environmental study :

 

① 환경계획 - 생태건축 - 생태건축설계스튜디오 :

 

②생태건축 교과과정 / ③환경계획

 

 

1st :

 

(1) 저관리 옥상녹화시스템 (조성과정 및 모니터링) 사례 연구

1. 서론

2. 옥상녹화시스템의 조성

2.1 계획개요 : 초기 계획 - 입지 특성,

2.2 시공과정 :

2.3 조성과정

3. 운용과정 - 효과 모니터링 :

3.1 빗물유출저감

3.2 온도 특성개괄

3.3. 식생 / 곤충

3.4 미생물

4. 분석 / 효과

5. 결론

 

 

(2) (실제 시공된) 옥상녹화시스템의 토심별 온도 특성 연구

- 중·경량형 식재기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1. 서론

2. 현황 및 실험방법

2.1 계획-시공 현황 : 전체조성현황, 하부식재기반 - 토심별, 위치별

2.2 실험방법

1 : 측청기기의 시공 및 배치 : PT 센서의 각 설치 위치 및 토심, 데이터로거

2 : 데이터 : 실험 데이터 추출 방법 및 평균값 산출 등 원시 데이터 정리/가공

3. 온도 특성 - 토심별, 위치별(중/경/습지)

3.1 4계절 평균 값 추이

3.2 하기

3.3. 동기

4. 비교 / 분석

5. 결론

 

 

 

2nd :

 

(1) (form giver(s) 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친환경 외피의 디자인 criteria 설정 연구

form givers 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shading devices 의 활성화 방안 연구

 

"생태적 외피" 의 평가 및 인증, 활성화 방향에 관한 연구

 

친환경 인증기준으로서의 생태적 외피의 구체적 지침기준마련을 위한 연구

step1. 기초 연구

step2. 수요 조사

step3. 과학적 방법론을 통한 실험연구

step4. 제안 / criteria

 

건축디자인에 있어서의 생태적 사고의 구체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실제 친환경 건축 사례를 조사 분석

- 생태설계스튜디오에서의 모델 설계방법론 도출

 

친환경건축물 디자인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type1 : 기술형 Hightech형

type2 : 자연 은유형 Natural Metaphor

type3 : 직접 자연요소 유입

--> 형태 측면에서 친환경? 또는 생태적인 디자인이 존재하는가?

--> 현재 지어진 또는 계획발표된 사례를 통해 현상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친환경디자인의 경향 범주화

--> 이러한 유형조사를 통한 생태적? 또는 친환경 건축의 유형에 대한 현상적 접근 (+수요자에 대한 = 실제 대중이 선호하는 타입은?)

 

 

3rd :

 

생태건축 교과과정(syllabus) 구성에 관한 연구

 

1. 기초연구

(1) 수요 반영 노력 : 교과내용에 어떤 수요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1) 설문? 실제 : 대중 일반인 vs 건축설계사무소

· 건축주들에게 무엇이 생태적인가? 친환경 적인가?

· 건축사에게 생태적, 친환경적 설계란? 설계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소?

· 수강생 과제로서 진행? :

- 일반인(가족 및 수강생 지인(일정연배 이상=건축주가 될 능력이 있는자?) 등

- 건축사(사무소 방문 설문)

- 주된 설문 내용 제공

- 개별적 문의 과제 - 주관식

- 나열된 우선순위

- 소팅 정리

(2) 수업 사례조사 및 모니터링 :

- 국내·외 강의 내용 참조

- 2005, 2006, 2007 년 학생 설문조사 내용 / 강의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CQI+) / 학생 반응 및 수요

+ 설문 (위 수요반영노력)

(3) IDEAL FRAME - A.R. 로서의 친환경, 생태건축의 요구되는 내용

(4) 강의계획 시간 - 교과과정 내용 제안

 

2. 지속 -  모니터링연구

(1) syllubus 수업 진행 - 학생 반응 및 강의 전달/ 이해도 점검

 

(2) 체험, 실습을 통한 세부 "느끼기" /" 태도 바꾸기" 특강/견학 계획 추가

 

(3) 옥상녹화 등 수업 중 참여하는 "관리/모니터링"의 과정 만들기 

 

 

 

3. 교과과정 이수 후 - 생태적 설계하기 를 위한 methodology 기초안

 

 

(1) 설계 스튜디오 - 설계 방법론 으로서   process 정리

- 생태건축 교과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진행됨을 염두

 

 

가. 대지 분석 단계 (= 상황을 파악하기)
: 기존 +  기후/미기후 데이터 조사 및 활용
: 대지에 관여된 '타자'에 대한 관심
: 내재될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

:  

 

나. 설계의 관점설정 (= 상황에 맞는 advocacy view-point making)

: + 컨셉의 설정(1. 개념을 구체적 글로 논리에 맞게 2. 구체화 대안들)

: Why   -  How  - What

 

 

다. 적용 기술의 선정 및 변용 + form giver 로서의 생태/친환경기술

: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 기술 조사 (이미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주어진 대지에 맞게 설정된  설계 개념 을 보다 구체화
- 적용기술에 대한 환경성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구현시키는 능력
- 실제 적용시킬 기술을 자신의 개념에 맞게 변용 재구성하는 능력

 

: (1) 형태 디자인      (2) 환경성능     (3) 친환경성(생태성,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능력

 

 

라. 상호 크리틱
- 설정된 개념을 비슷한 수준의 학우에게 전달 하기 : 나의 개념을 남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고려 못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기 
-  교수 평가시 : 상호 크리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하도록
: 발표 스스로 비판 / 상호 발표 / 학생들 스스로 비판 지적 / FEED BACK

 

마. 2-3차 수정 후 CRITIC

-

2007SUMMER-1-계획.hwp
0.08MB

'*** R & D > Sche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F.R. _ further reading materials  (0) 2015.06.15
단계 :  (0) 2007.06.03
subject3.[education & training]  (0) 2007.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