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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干種心 + [LinKs] 동국역경원, 불교학술원,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GraU 2019. 2. 17.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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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abc.dongguk.edu







동국역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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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술원

http://abc.dongguk.edu/abc/index.jsp


조계종 통합정보사이트 - 불교용어안내 : 

http://indra.or.kr/bbs/board.php?bo_table=02_info









보살의 언사(言辭)에 열 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이 열 가지인가 

말이 진실하면서 이 가르침으로 중생을 안온하게 하고 
맑고 온화한 말로 모든 중생들의 뜻을 즐겁게 하며 
거짓이 아닌 말로 사실 그대로를 말하고 지성스런 말을 펴고 
보살은 이와 같이 가령 꿈 속에 있더라도 다른 말을 하지 않으며 

말한 것에 수순하면서 제석범왕사천왕도 속이지 않고 
깊고 묘하여 해됨이 없이 있는 그대로[自然]의 가르침을 나타내 보이며 
말한 것에 대해 뜻이 견고하여 모든 법을 널리 펴고 

연설한 것을 끝도 없이 겉으로 드러내며 
일체의 말에 따라 깨우치고 교화하며
사람이 짓는 대로 그 보응(報應)을 말하면서 본말(本末)을 보이고 
중생의 뜻을 관찰하여 경우에 따라 가르쳐 주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보살이 펴는 열 가지 언사입니다.

菩薩言辭有十事何謂爲十

言辭而則以此教衆生
以淸和語可一切人民意念
以不妄語所說如演至誠辭
菩薩如是假在夢中有異言
所說隨順不欺釋梵及四天
深妙無害能爲顯示自然之教
說堅固班宣諸法無有邊際
所演發從一切言而開化之
隨人所作其報應示其本末
觀衆生意隨其所而教誨之

是爲菩薩暢十言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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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 44. 구중생거품 9 


又此世間有九種人周旋往來 云何爲九 


一者 豫知人情 

二者 聞已便知 

三者 觀相然後乃知 

四者 觀察義理然後乃知 

五者 知味然後乃知 

六者 知義 知味 然後乃知 

七者 不知義 不知味 

八者 學於思惟神足之力 

九者 所受義尟 


是謂 王子 九種之人出現世間 如是 王子 彼觀相之人於八人中最爲第一 無過是者


또 이 세상에는 이 세상을 오가며 돌아다니는 아홉 종류의 사람이 있다. 어떤 것이 그 아홉 종류의 사람들인가? 


첫째는 남의 마음을 미리 아는 사람이요, 

둘째는 말을 들으면 곧 아는 사람이며, 

셋째는 모습을 보고 나서야 아는 사람이요, 

넷째는 사리를 관찰한 뒤에야 아는 사람이며, 

다섯째는 맛을 보고 난 뒤에야 아는 사람이요, 

여섯째는 뜻을 알고 맛을 본 뒤에야 아는 사람이며,

일곱째는 뜻도 모르고 맛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요, 

여덟째는 사유와 신통의 힘을  배우는 (배우려는, 배워서 얻으려하는) 사람이며, 

아홉째는 배운 법이 적은 사람이니라. 


왕자여, 이것을 일러 '이 세상에 있는 아홉 종류의 사람'이라고 하느니라. 이와 같이 왕자여, 저 모습을 보고 아는 사람이 그 여덟 종류 중에서 제일이니, 그보다 뛰어난 이가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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