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 !/수미산이야기

一切唯心造 ? : 보례진언, 회향진언

GraU 2019. 5. 30. 11:33

 

 

 

若人欲知 三世一切佛 

法界性 一切唯心造

 

 

 

 『화엄경』 제20품 夜摩天宮偈讚品 중 覺林菩薩의 게송. 

 

 

 

無盡

刹盡

 

遍在

徧在

 

 

 

 

 

 

ritual-ization 예식. 형식화 되어

앞 뒤 에 들어가는 예문

 

 

독송 전 후에 : 

들어가며  "보례진언" ,  나오며  "     "

 

 

 

 

시작할 때 : [普禮眞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  觀音大聖尊   

(三寶, 일체불, 공양 본존)

一一 無數 禮  

옴  바아라 믹 (3번)

 

 

 마칠 때 : 정근?

 

                    (諸)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顧 我 一 心    歸 命 頂 禮

                          (故)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rothneyi&logNo=130116601557&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 일 일 무 수 '

 

"보" 례 : 

 

http://blog.daum.net/namas.amitabha1206/290

 

 

http://ibtn.net/v2_board/bbs/board.php?bo_table=college&wr_id=213  관세음보살 정근 해석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4240  법보신문 : 보례진언?

 

 

 

 

마음 속에   법당을 모시다.

 

 

간단하게는, 

열면서   정법계진언

닫으면서  정법계진언

 

 

예 :  의  의미 에서와 마찬가지,

형식 : 이전에        마음 을    짓는다  :  의  의미로서

 

 

rel.   cf.   무진례 :   


1

삼가는 마음 :        (仁 )     禮   ~   경 敬   ~   공 恭     

(    아래 위 의  문제가 아닌,   평등 심  선상의  :  )   
e.g.  셋 모두  아랫사람에게도 해당되는    존재 간 의   배려심 
 -   誠 : 誠之  의 관계처럼  -   普 : 법자체  vs.   드러나다 :  맞추어 일어나다, 알아듣게 일컫다.  

~    2  모시는 마음 :        공경    경외심 +  공손함    /  예경   ㅡ     나 : 아닌  대상을  높이 두다    ~   예불 : 예경제불

~    3  공경 : 예경 하는 마음  (  예경 으로   >>>  귀명  : 에  다가가려 하다 ㅡ   )   

~    4  본원 : 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  ( 귀명 :  =  곧  예경 이 됨 /  = 대반열반 임박 시에도  수행에 집중하고  세존을 찾아뵙지 않던 하던  존자들을  외려 꾸짖지 않고  칭송함. )

~   5   늘  항상     언제 어디서나   :    깨어있는  마음 :    ㅡ   그 자체 :     =    곧.

 

곧,   일체  의    법 :  삼는  마음    
ㅡ  (法式 으로서의)   禮式  - 예 : 페롤, 내용,의미 라고 하면, 式 : ritual / 랑그, 형식로써의.    
ㅡ  

 

나아가,   眞 ㅡ 普 :  자리가 아닌   相 ㅡ 應 / 化   으로서의   式식 :   예법  ㅡ 에의 집착   cf. 계율과 의례에의 계박 :   과 구별되는    

원래  :   예법 / 예경 의 법칙을 만든 이유로서의,

습 : 삼아 지속하면서   
    언제나  그리는 바 대로   마음 짓는 ( 禮 :  仁 위계의, 개념적 근원  에 머무르는 마음)  성품 :  에  맞추어

염染  :     버릇 을  들이다   
반복적으로  하고 또 하고 하여


ㅡ   실제로 그렇게 마음이 움직이도록 하다  ~   반짝이는  순간 :  에만  일어나는  머묾 : 을   지속시키다

ㅡ   법식 :   순서 :  에  얽매이지 않다 ?    
        소위,    여법하다  =   법도 ; 형식을   지키다  로써  받아들이는   . 
        심외무불 : 이라  마음 이     여법하다 : 면        열고 닫을 때    깨끗이   마음 밭을 청소 : 하는 것 만으로도.
        다만,   여법한 마음: 이 아직 아니라면,   그런 마음이 되기 위해  지켜야 할  .   =  수순하다
                    (지켜야 하는 순서로서가 아닌)

ㅡ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략 화 :  化    하더라도,    남겨져야할  골자 ?     ㅡ   혼자    일과 : 로서   수행삼더라도

 

 

cf.       보원 행원품 :

 

예불 :  이      곧      수행 : 이  되는 이유

 

사시예불  =  사시불공  佛功

cf.   숫다니파타?  :   몸을 정갈히 하여   지성으로  조석 예경 : 을  하는  공덕  관련

 


rel. BTN 사시예불 - 통도사   

https://www.youtube.com/watch?v=P3fyLuet3Wo 

월정사 :   https://youtu.be/yE_ucCQyiUI

 

fur.  예불  각 단계   순서/ 의미     설명 찾아보기


 

https://tip.daum.net/question/82904434?_ca=avwrq&q=%EC%98%B4+%EB%B0%94%EC%95%84%EB%9D%BC+%EB%AF%B9

 

다음은 대한불교 조계종 산하 원광사의 사시예불순서 입니다.

각 종단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원광사의 순서를 따르시면 큰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또한 질문하신 마지종은 순서표에도 나와 있듯이,   법주의 헌좌진언을 마친 후  정근뒤에 게송 끝낸후 마지종을 치시면 됩니다.

 

보통 마지종은 법주께서 치시나 상황에따라 바라지가 칠수도 있습니다.

 

이는 예불을 주관하시는 법주스님의 생각과 편의에 따라 다소 달라질수 있는 부분입니다.

첨부된   원광사의 사시예불 순서를 참고하시면 큰 무리가 없을듯 싶습니다.

 

 

사시예불 순서 - 원광사

 

 

1. 보례진언 : 스님 독송

------------------------------------------------불자 일어남

    가. 보 례 게 :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나. 보례진언 :            옴 바아라 믹 (세번)

 

2. 천수경 :  송주

-------------------------------------------------------------불자 앉음

              *  송주  :  불자들이 함께 외워야 할 게송

 

3. 사 진언  ( 四眞言 ) : 송주

 

  가. 정삼업 진언 :  옴 사바바바 수다달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세번) 

  나.  개단 지언 :    옴 바아롸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세번)

  다.  건단 진언 :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세번)

   라. 정법계진언 :       나자색선백   공점이언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세번)

 

4. 삼보통청

 

가. 거 불 :

스님독송----------------------------------------------------불자 일어남

   나무 불타부중 광림법회 ( 일배 )

   나무 달마부중 광림법회 ( 일배 )

   나무 승가부중 광림법회 ( 일배 )

 

나.  보소청진언   (널리 부르는 진언) :

스님독송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세번)

 

다. 유치  (연유를 아룀) :

스님독송

 

라. 청사  (청하는 대상인 삼보를 밝히는 말씀) :

스님독송

 

마.   향화청  (香華請  : 세번) :

스님독송

 

바.   가 영 (歌詠) :

스님독송

       불신보변시방중 삼세여래일체동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

      고아일심귀명정례

 

사.  헌좌진언 :

스님독송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 세번 )

 

아. 정근 :

스님의 염불과 함께 염불하면서 --------불자들은 절을 합니다(108배)

       * 정근은 약 20분정도 실시되며              
           특별한 날이 아니면 통상 관세음보살 정근을 합니다.

 

(1) 석가모니불 정근시..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석가여래종자심진언 : 나무 사만다 못다남 박(세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2) 아미타불 정근시..

      나무 서방 대교주 무량수 여래불 나무 아미타불.........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납수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 :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세번)

 

(3) 약사여래불 정근시

      나무 동방 만월 세계 십이 상원 약사여래불......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

 

(4) 관세음보살 정근시..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멸업장진언 : 옴 아로륵계 사바하  (세번)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

 

(5) 지장보살 정근시..

      나무 남방 화주 대원 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업장 진언 :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지장대성위성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

 

* 모든 정근 뒤에 후렴으로 하는 게송

●  참회게송

   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 제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 실소재세세상행보살도

회향하는 게송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종 성  (욕건만나라선송)  :  마지 종을 친다

 

자. 정법계 진언 :

스님독송---------------------------------------------불자 일어남

       옴 람 ( 9회)

 

차. 공양게   (공양을 올리는 노래) :

스님독송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자비애납수(일배)

 

카. 진언권공   (진언으로 가지하여 공양을 권함) :

스님독송

원수자비애납수가 끝나면 신도들 무릎 꿇고 앉음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 지주원 수장가지 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 시방불 나무 시방법 나무 시방승 (반배)

 

(1).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 세번 )

(2). 시감로수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세번)

(3).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밤 밤밤 (세번)

(4).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세번)

 

타. 예참 : 송주

----------------스님 목탁소리에 맞추어 불자들은 8번 절을 합니다

유원(唯願)할 때 스님이 목탁을 한 번 울리면  -- 
불자들은 엎드린 자세에서 고두례를 합니다.

 

* 고두례(叩頭禮) : 절의 마지막에 머리를 조아리는 예법

사찰에서 삼보에 대한 지극한 예경의 뜻으로 절을 할 때 마지막에 머리를 조아리고 한번 더 절을 하는 의식을 말한다. 머리를 바닥에 한번 더 두드린다고 해서 고두(叩頭) 또는고두배(叩頭拜),유원반배(唯願半拜)라고도 한다.

 

유원에서 원공법계제중생이 끝나면------------------------불자들은 일어서며

' 자타일시 성불도' 할 때 -----------------반배를 한후 계속 서있어야 합니다


        /  cf.    예불 대 참회문 :   오분향 예불문

* 예참은 일곱번 예를 올린다 해서 칠정례라고도 함

약사여래의 예를 추가 하므로써 팔정례가 됨

 

파. 사대진언 (四大眞言)

(1) 보공양진언 : 송주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 세번 )

(2) 보회향진언 : 송주

      옴 삼마라 사마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세번)

(3) 원성취진언 : 송주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세번)

(4) 보궐진언 : 송주

     옴 호로호로 사야 목케 사바하 (세번)

 

하. 탄백 : 송주

       찰진신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축원 : 스님독송 ------  ---- 
           신도불자들은  부처님  전 절을 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염불 또는 독송을 함

축원 끝에      마하반야바라밀   에서 -----------------    불자들은 일어나야하며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반배) :    송주

- 여기까지가 삼보통청이며 바로 이어서 권공(중단퇴공)이 실시되므로    
      신도들은 신중단을 향하여 돌아서야 합니다.

 

5. 권공(中壇退供)

가. 진공진언 : 스님독송 -------------- 옴 살바반자 사바하 (세번)

 

나. 권공 (供養偈) : 스님독송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오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자비애납수 (일배)

마지막 일배  후   무릎 꿇고 앉음

 

다. 예참 (三頂禮) : 송주

-------------스님 목탁소리에 맞추어 불자는 삼배를 합니다

           유원(唯願)이 끝나면    반배를 드린 후 ------------------------------------  불자 서있슴

 

라. 보공양진언 : 송주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세번)

 

마. 금강심진언 : 송주

     옴 오륜이 사바하

 

바. 화엄경약찬게 : 송주

 

사. 불설소재길상다라니 : 송주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세번)

 

아.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세번)

자.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세번)

차.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세번)

카. 탄백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타. 축원 : 스님독송-------------  신도불자 는  신중단에 절을 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독송  또는  염불

하. 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 송주 -----------------------------------불자 일어남

반야 심경이 끝나면 다시 부처님전을 향해 돌아서서 반배를 한 후 동서남북 법우들을 향하여 반배와 함께 "성불합시다" 덕담을 하게 되면 사시예불이 모두 끝납니다.

예불에서 불자들의 움직임은 예불을 집전하시는 스님의 목탁소리에 따라 행합니다

스님께서 요령을 흔들며 진언을 염송 하시면서 절을 할 때 많은 신도들이 따라서 절을 하는데 스님께서 요령을 흔드실 때는 절대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거불 : 

거불은 "부처님께 저희가 공양을 올리려 청하오니 오십시요" 하고 청하는 것이니 

서 있어야 합니다.

 

 

*정근 : 

정근에서는 부처님의 명호를 염송하기만 해도 되고, 절을 해도 됩니다.


* 여기까지가 사시예불의 순서지만

이를 주관하시는 법주스님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가 있습니다

 

 

 

 

cf.  예불 법식  표준화 : 노력 시기   ㅡ   " 불자수지 "  :  

예 ㅡ 식 : 의 관계처럼 ,   
개별적으로 행해지는   각각 마다마다의   예불 :  기도 형식 (일과) 을    표준화 시키다?  


정해진대로만 해야 ㅡ 강제하는 자리 :   ㅡ  맞네 틀렸네  하는 자리  :    ㅡ    꼭  그것대로 해야한다   
vs.
아예 마음대로 기도하다  ㅡ  물어보지도 않는다 :   ㅡ   내가 한다 :     ㅡ   했으니 : 받는다  ㅡ  

 

=   계박 : ?

 

https://blog.daum.net/anyork/7452929

 

[스크랩] 좌선 염불시 방법

<!-BY_DAUM->좌선 염불시 방법 상품상생(上品上生), 미타정인(彌陀定印)의 가부좌 자세를 한다. 아미타정인[阿彌陀定印]이란 아미타불이 나타내는 여러 수인 중 하나로, 묘관찰지정인(妙觀察智定印

blog.daum.net

 

아미타불 법회및 수행순서

 

[사성례]

 

지심귀명례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등도사(我等導師) 아미타불
지심귀명례 서방정토 극락세계 대자대비(大慈大悲) 관세음보살
지심귀명례 서방정토 극락세계 대희대사(大喜大捨) 대세지보살
지심귀명례 서방정토 극락세계 일체청정(一切淸淨) 대해중보살

 

[관불게]

 

무량광중 화불다 (無量光中 化佛多)   앙첨개시 아미타 (仰瞻皆是 阿彌陀)
응신각정 황금상 (應身各挺 黃金相)   보계도선 벽옥라 (寶계都旋 碧玉螺)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신묘장구대다라니  (1~ 10회)   

혹은 

아미타경,    천수경,   반야심경,   법성게,    보리방편문     등 독송

 

[정근]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등도사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불 나무아미타불  (나무 를 붙이기 3 ~ 7번 후),

 

아미타불,아미타불,아미타불.아미타불 ~~(계속)


[아미타불 본심미묘 진언]     (1번)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3번)

 


[회향발원]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축원] 

 

자신의 소원을 염원합니다.

 



[회향게]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盡未來際度衆生    自他一時成佛道

 

 

 

 

 


<해설>

 

염불 수행의식에는   

예배, 

찬탄, 

작원, 

관찰, 

회향   

 

이라는  

 

오  념문   의 뜻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五 念 門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대해중보살은 극락정토의 성인들인데,

대승보살의 사무량심인 "자비희사"를 구족하고 무연자비(無緣慈悲)를 베풀되 염불인을 인도하고 교화하시기 때문에 그 분들께 예배드립니다.

 

"귀명(歸命)"은 몸과 마음을 맡긴다는 뜻인데 예배의 차원을 넘어 일심으로 귀의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예배하여도 귀명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귀명하면 반드시 예배한다고 하였습니다.

 


[관불게]


무량한 광명 가운데 화신불 헤아릴 수 없어
우러러 바라보니 모두 다 아미타불이시네!
응신은 각기 황금의 모습으로 출현하시고
보계의 모두 돌린 모습 벽옥의 소라같으시네!
그러므로 저희들이 일심으로 귀명하여 정례드립니다.

 

"무량광"은       깨달음으로 바라본     보신의      경계요, 

응신과 화신은       범부와 이승이 보는       경계입니다. 

응신과 화신은       범부와 이승이      행하는      염불의 감응으로 다가옵니다. 

 

관상염불은    아미타불의    보신의 경계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   1칭명 稱名 ㅡ  2 관상 觀像 ㅡ  3觀ㅡ  4 實相

 

 

[정근]   

나무 "아미타불" 명호를    부르는 것은    찬탄입니다.

아등도사(我等導師)는 "저희들을 인도하시는 스승"이라는 뜻입니다.

[아미타불 본심미묘 진언]은 꼭 해설하고자 하면 대개 이렇습니다.

 

[다냐타]....... "그리고" 혹은 "그리하여"라는 뜻입니다.
[옴]...   진언마다 나오는 말인데 "찬탄하다" "극찬하다" "A-창조(아미타불), U-유지(관세음보살), M-파괴(대세지보살)"등의 뜻입니다.
[아리다라].....관세음보살의 다른 이름입니다.
[사바하]....."성취하다" "원만" "이룩하다" 등의 뜻입니다.

이 진언은    "그리고 관세음보살을 찬탄하오니 부디 성취하리라."   라는 의미입니다. 

염불법으로 깨달음에 이르러 반드시 관세음보살 같은 삶을 성취하리라는 서원을 담고 있는 진언 중에 진언입니다.   그러므로 [아미타불 본심미묘 진언]이라고 부릅니다.

 

[회향발원]

 

모든 공덕을 짓고 회향하여 정토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작원입니다.

원하오니,   염불하는 이 공덕 널리 일체에 미치어
저희들과 더불어 모든 중생들 마땅히 극락국에 태어나
함께 아미타 부처님 친견하고 모두 다 불도를 이루게 하소서!

 

[회향게]

 

왕생을 성취하여 깨달음 이후에 베푸는 공덕회향입니다.

원하오니 법계의 모든 중생들과 함께
다 같이 아미타 부처님 대원의 바다에 들어가
미래세가 다하도록 중생을 제도하고
나와 남이 일시에 불도를 이루게 하소서!

 

 

 

 

 

 

 

 

cf.  보현 행원  10단계   와   예불   단계 ,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