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 & Hea.INFO

관음죽 꽃 / 씨앗

GraU 2019. 8. 9. 14:34



관음죽 재배기술, 영광군 농업기술센터  

http://yeonggwang.go.kr/bbs/?b_id=farming_techniques&site=agro&mn=1801&offset=15&type=view&bs_idx=941942





 

♥특성 


줄기아래의 뿌리 부분으로부터 여러대가 나와 총생하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5∼6매가 있으며 진록색으로 광택이 납니다. 수형은 아담하게 우산 모양으로 퍼지며 고급관엽 식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잎은 손바닥 모양이고 힘이 있고 광택이 나고 줄기에는 대나무와 같은 마디가 있고 털이 나 있으며 현재 70여 종의 품종이 나와 있습니다.

관음죽은 고온을 좋아하나 추위에도 강해 손쉽게 키울수 있습니다.


♥ 관리


광관리

직사광선을 쬐면 잎에 구멍이 나고 누렇게 변하기 쉬우므로 간접적인 빛을 받는 게 좋습니다.


온도

고온을 좋아하지만 저온에도 강하며 3℃ 이상이면 월동이 가능합니다.


용토

관음죽의 뿌리는 난의 뿌리와 같이 매우 굵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아야하므로 배수성이 좋은 용토를 씁니다.

모래단용으로 심을 경우는 비료를 충분히 주도록 합니다.


물관리

관음죽은 물을 매우 좋아합니다. 하루 한번씩 흠뻑 주시고, 겨울에는 흙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번식

분주로 할 때 새끼 그루중 충실한 잎이 4∼5매 있는 것을 원줄기 가까이에서 잘 잘라 물에 뿌리를 씻은 다음 깨끗한 모래에 심습니다.


※ 실외에서 관리할 경우 바람을 바로 맞게되면 관음죽의 잎은 누렇게 말라 버리고 맙니다. 여름철 통풍을 위해서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주의를 합니다






https://tip.daum.net/question/100358790?q=%EA%B4%80%EC%9D%8C%EC%A3%BD+%EC%94%A8%EC%95%97



야자과(Palmae)에 속하는 식물로 중국남부에서 동남아시아에 걸쳐 12 종(種)이 분포한다. 가시가 없고 줄기는 원주형이며 마디모양의 둥근 엽흔이 있다. 높이 3m, 줄기직경 3㎝이하이며 엽초의 양끝이 흑갈색의 섬유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감싸고 있다. 


잎은 장상엽(掌狀葉)으로 호생(互生) 또는 윤생 하고 전열(全裂) 또는 심열(深裂) 한다. 소엽은 2~20개이고 뚜렷한 평행맥(平行脈)과 불명확한 횡맥이 있으며, 잎끝은 톱니 모양 또는 절상(切狀)이고 잎가는 가는 톱니모양이 있거나 매끈하다. 자웅이주이며 육수화서(肉穗花序)가 액생하며 길이가 짧다. 화병의 기부와 화축에 관(管)모양의 포(苞)가 2~3개 있다. 꽃은 소형이며 담황색(淡黃色), 꽃대가 없거나 아주 짧다. 수꽃은 길이 7㎜이하, 꽃받침은 배상이고 끝이 3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수술은 6개, 가수술은 3개이다. 암꽃은 수꽃보다 짧고 심피(心皮)는 3개, 배주는 1개이다. 과실은 구형~난형으로 길이는 8~10㎜이고 종자는 구형 또는 구형에 가깝다.


관음죽(Rhapis excelsa)과 종려죽(Rhapis humilis)은 관엽의 왕자라고 하며 과거에는 희귀종의 가격이 높았으나 지금은 대중적인 관엽이 되었다. 초세가 강하고 재배하기 쉬우며 1,500 lux 정도로 광이 부족하고 온도변화가 큰 실내에서도 잘 견디기 때문에 실내 장식용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이름에 대나무 죽(竹)자가 붙어서 대나무 종류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관음죽과 종려죽 모두 Rhapis(희랍어로 가지 끝이 뾰족해서 침과 같다는 데서유래)속(屬)에 속하며 야자과 중에서 비교적 왜성이고 줄기도 가장 가는 종류이다.


관음죽과 종려죽은 매년 4~5매의 장상엽(掌狀葉)이 자라나고 이것은 3년 뒤에 고사한다. 따라서 제대로 자라난 줄기에는 보통 10~15매의 장상엽이 붙어 있는 것이 정상이다. 


야자류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추위에 강한 편이어서 관음죽은 최저순간온도 0℃까지 견디고 종려죽은 -3℃까지 견디며 또한 고온에도 상당히 강한 편이다. 


햇볕에 바로 쪼이면 잎이 타는 등의 피해를 입지만 그늘에는 무척 강한 내음성(耐陰性) 식물이다. 일반적인 관엽식물의 경우는 무늬종이 더 많은 광을 필요로 하지만 관음죽은 이와는 반대이다. 


무늬없는 관음죽은 45,000 lux까지의 높은 광도에서도 잘 견디나 

무늬종은 최대 11,000 lux정도의 광도에서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다. 


건조에 비교적 약하여 수분이 부족하면 잎끝이 마르며 반대로 배합토에 수분이 너무 많으면 뿌리가 썩어 말라죽게 된다. 


관음죽과 종려죽은 자웅이주(雌雄異株)이므로 수그루(雄株)가 없으면 씨앗을 받을 수 없으며 종자는 7~8월에 익고 지름은 10~20㎜의 구형(球形)으로서 황록색(黃綠色)이다. 



공기정화 능력 :  

NASA에서 지정한 공기정화 식물 50가지 중에서 2위를 했고, 

암모니아 제거 능력은 1위를 차지했다.


관리요령 :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물을 많이 주는 것을 좋아하며 온도가 높고 공중습도도 높아야 한다.

공중습도가 낮으면 잎 끝이 말라서 갈색를 띄게 된다.

공중습도를 높혀주기 위해서 하루에 1~2번 정도 잎에 분무를 해주면 좋다.

열대식물이지만 추위에 강하다



호생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9XX11801026


윤생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9XX11801027


전열  심열

http://www.forest.go.kr/newkfsweb/kfi/kfs/mwd/selectMtstWordDictionary.do?pageIndex=91&pageUnit=100&wrdSn=8998&searchWord=&searchType=&wrdType=&searchWrd=&mn=KFS_02_08_06_01&orgId=kfs


천열 : 잎의 가장자리가 갈라졌으나 아주 얕게 갈라진 모양. 대부분 잎의 아랫 부분이 원형이고 갈리진 깊이가 주맥까지의 1/2이하인 것을 말한다. 


좀 더 많이 갈라진 것을 중열 (中裂), 심하게 갈라진 것을 심열 (心裂), 중앙맥에 닿을 만큼 완전하게 깊이 갈라진 것을 전열 (全裂)이라고 한다.




식물학  도 한문이 대따 많네...




+




http://cafe.daum.net/healthworld365/F5Fq/692?q=%EA%B4%80%EC%9D%8C%EC%A3%BD%20%EC%96%B4%EB%A6%B0%20%EC%9E%8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