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v.daum.net/v/20200316132518288
말이 일어나는 순간과
말이 가지는 의미 내용 : 현전 과
말이 끼치는 영향 : 파장, 파동, 그 구름 에 대해서
'말' 로 설명해도 전해지지 않는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다가
의 가 일어나는 순간과
의 가 생기는 순간과
의 를 '허'하는 순간에 대해서
전하려 해봐야 무슨 소용이겠는가.
마찬가지로,
대의적 , 리 의 싸움 에 익숙한 자들에게
그 자신들이 기 : 용 의 놀음에 지나지 않는 의도에 호도 되어 왔다는 것을
그나마, 남은 시간동안 알아차리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마찬가지, 그 싸움에서 얻을 것이 없다 라고 여기는 현전 조차 그 위계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과 매한가지인.
굴레.
그 계박.
/
1
이미 '자유 :' 로운 사람과
2
그나마 자유를 향해 가는 사람과
스스로 자유롭고 싶어 하는 사람
그리고, 실체는 모르지만, '부재'를 느끼는 사람들 은 함께 갈 수는 있을지 몰라도,
3
스스로 자유로운 줄 알고 있으나, 사실은 묶여있는,
그것이 스스로 만든 것이건, 남에 의한 것이건 간에 모르고 있슴이 그 첫번째
.
.
스스로 만든줄을 아는 것이 그 네번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지 못하는 현실: 에 소위 '지고'마는.
그들의 현전.
8
이기고 짐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치로서.
0/1
스스로 자유롭지 못함을 모르는 이들과
자유로운 : 자유를 그리는 또는 자유를 '향'하는 1 사람은
한 공간, 한 시간 에 있어도, 함께 어울려 산다 해도
같은 사건을 겪는 다 해도 같은 현상을 본다해도 같은 대상을 본다해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할 밖에.
그리하여, 스스로에게 솔직한다는 의미가 다르며
나를 본다는 의미가 그래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수준의 높낮이(깊이) 나 견문, 보고 들은 것의 많고 적음(넓이) 에 상관없이
서로가 서로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게 되는. 고매한 자리에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나, 높은 지위에 있거나, 많은 재산을 가졌다, 혹은, 손에 쥐려고 , 그 자리에 이르려고 하는 사람들.
스스로는 느끼지 못하는,
시쳇말로, '니는 뭐 다르나' 하게 되는. 그나물에그밥.
그러나,
주어진 바,
소여로서의 향유 에 길들여진 사람보다는
스스로 자유로워 진 사람이라야,
스스로 자유롭지 못한 이들을 이해할 수 있듯이
왜 자신에게 자유가 주어진 줄을 모르고 있는 이들은,
더우기, 그 자유를 움켜 쥔 채 휘두르고 있는 줄을 모르는 이들은,
언제건 다시 그 굴레를 스스로 뒤집어 쓸 수 있는 것.
그것이 눈물 흐르는
이러한, 감동의 수준 : '정'을 보는 '자리' 이건,
아니면, 뭘 하는지도 모르고 끄적대는 악의 에 찬 펜 끝 : '따따부따를 즐기는 자리'에서이건
또는 명확히 안다고 여기고 짓는,
수 많은, 그 아만의 순간: 심찰라 이건 간에.
그러나,
그 업의 여파가 어떠한 것인지는,
무의식적으로, 또는 의도적으로 그 사이 어느 지점이건 간에
"알고 싶어 하지 않은"2 사람에게
이른 일이 부질 없슴을
굳이 일깨워야 하는 지금의 수준: 현재의 눈으로 보이는 ;찰라;의 수준 과 마찬가지로,
"통"하지 않는 " " 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 없다고 여기는
스스로는 '절 : ' 분명하고 명확하다 여기면서도,
그 실제에는 관심이 없는.
그래... 모른다기 보다는 관심이 없는.
이러한, '현전상'들의 펼쳐짐과
부딛침 :
안에서
절 :
제 :
의 실제상 안에 머무른다는 일이
어떠한 의미인지를.
소위 집중 : 일심 과 살핌: 알아차림 : 무심 이
두 가지 큰 방편이라고 쥐고 있는 바와 마찬가지,
지소선후.
원래가
쥐려하는 마음과
놓으려하는 마음
호.
흡.
움츠리고
펼침.
세상의 현전.
실제로서의 '현현'
그와 다르지 않음을.
그리하여,
굳이 '일러 알린다' 는 의미가
얼마나 수승한 베품인지를 아는 일.
그럼에도불구하고,
아직은.
현전상: 을 지어놓고
현전을 바라보는.
현현: 하는 그대로를
현전상으로서만 바라볼 수 있는.
.
.
.
소위,
"나아진다 :" 를 바라는 이는, 마찬가지로, '변화'를 그렇게 여기는 한,
'~보다 더 낫다' 로 대별되는, '바라고, 원하는 자리', '남', '구별되는, 높은, 나는 니들과는 달라'
라는 숨겨진 코드를 감추고 있는 반어법과 같은,
그것이, 지적 유희를 동반하건,
싸움의 그것: 을 뿌리에 두고 있건
결국은 힘에로의, 색/... 욕에로의 중독: 을 스스로 알아차리지 않는다면,
계속 채워지지 않을 수 밖에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스로의 현전을 먼저 다독일 수 있는 힘을 가진 이 후에라야.
과연 내가 가진,
나를 통제한다는 의미의 자유 : 에서
진짜 자유로울 수 있는 것.
그리한 다음에라야,
자신에게 솔직하다: 가
어떤 것인지 알게되는.
소위, 그 '순간들'
찰라: 를 얼마나
알아차리느냐.
0. ...
1. 정말 그리 하고 싶으냐.
2. 왜
3. 어떻게, 무엇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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