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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를
모든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
바로 이것이 바로 붓다가 발견하신 길, 위빠사나 수행의 목적입니다.
불안과 걱정은
가장 큰 불행으로서, 그것들은
그대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어떤 불순함 ( 不善* ) 때문에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이 불순함 들은
수행을 통하여 표면으로 떠오르게 되며
수행을 지속할수록 ** 점차 사라져 갑니다.
물론 시간이 걸리겠지요.
여기에는
어떠한 마술도, 기적도, 환각도 관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그대에게 올바른 길을 제시해
방법을 보여줄 따름입니다.
그대 자신이
스스로의 의지로, 스스로의 힘을 통해 그 길을 걸어가야 하며,
그대 스스로 모든 고통으로부터 자신의 해탈을 성취해야 합니다.
[출처] 152. 위빠사나 수행의 목적 (고엔카)|작성자 참살이
*
* 선 / 불선 : 착한 / 착하지 않은 의 선/악 대별관점 자체에 대한 되돌아볼 능력 :
ㄴ 비약적으로 보면, 선 : 양쪽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의 의미로서 = 중도의 상태로.
ㄴ 깊은 곳: 의 불순함 : 불선법 - 아꾸살라 vs. 아요니소마나시카라
ㄴ ~ 근원적으로, 심연 : 과 그를 인지할 때의 깊은 두려움.
** 멈추지 않고, 애쓰지 않고
ㄴ 짜다라 최고로 잘할라 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무시'되지도 않고 : 잊어버리지도 않고
ㄴ 최고: 의 상태 를 바라는 vs. 그 마음, 상태 조차 흔들리지 않고 쳐다볼 수 있는.
+
ㄴ 마찬가지 기전으로,
나 스스로에게 '모르고서' 강요하거나,
('하고 있는' 줄 모름/ 기준/ 어디서 왔는지/ ~ 왜 이렇게 힘든지: 말 하기가 힘들어짐.)
오히려 느끼지 못한 채 남에게 들이대지 않고.
( 이유모를 눈치봄 ~ 기준의 강요, 자리: 에 대한 당당함 : ~ * : 남의 힘듦: 을 듣기 힘들어짐. )
* 선/ 불선 ~ 꾸살라 아꾸살라 요시노 마나 시카라 / 아 요시노 마나 시카라
ㄴ 한꺼번에, 한번에 '탁'하고 되지 않음. 스승의 주먹 : 은 없슴.
ㄴ 그 바라는 마음 : 자체 - 착한 반대편의 악함: 이 아닌, 바르지 않은.
** 차라리 바라고 앉은 그 자리를 눈치채다.
*** '혼자서' ~ ' 고요한 곳에서 (숲 속 나무 그늘, 빈 방 . . .) ' + 스스로: 의 진의 와
~~~ 함께 하는 '대중수행' 의 의미도 마찬가지, 보고 싶은대로 보고 있슴을 눈치 채다.
///
다섯가지 : 마음
여섯 자기 : 경계
일곱가지 : 감정 들이
원래 그러한 것으로, 모두 생명: 으로서의 자연스러운 드러남: 임을 인지할 때,
곧 불선한 것이 아니고, 참아야 하는 것이 아니며, 제대로 온전히 그 '현전 [ reveal ]' 에 머물 수 있듯이
마찬가지, 나의 현재: 그 시점이 어떠하느냐를
조용히 볼 수 있는 힘이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듯,
드러나는 것들로서 드러나지 않은 것을 눈치채는 일: 이
그저 해오던 사량: 경계 로는
그 '생각의 틀: 기전 ~ 매커니즘, 프로세스' 로는
그저 도대체 왜? 에 침잠하는 고통: 으로
"방향 잡" 듯이.
소위.
알면서도 하기 싫은.
뻔히 보이는데도, 그렇게 되어지지 않는.
그 순간이 가지는 , 수순 : 하는 과정 들에서의
불순함. 거기에서부터.
각각의 단계; 에서의
: 왜 : 의 차이.
같은 단어를 쓰고 있지만, 글자는 다 알아먹겠는데?
같은 말: 이지만
같은 말이 아닌.
그 순간:
진짜 알아보고 싶은가?
'일묵스님' 카테고리 참조
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cd3510&from=postList&categoryNo=26
호흡수행과 마음관찰(입문)-제따와나 일묵스님(1/4)
[출처] 49 호흡수행과 마음관찰(입문)-제따와나 일묵스님(1/4)|작성자 참살이
호흡수행과 마음관찰(입문)-제따와나 일묵스님(2/4)
[출처] 49 호흡수행과 마음관찰(입문)-제따와나 일묵스님(2/4)|작성자 참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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