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출처
교학과 수행 (daum.net) 님 블로그 : https://blog.daum.net/family5999/2656
맛지마니까야 118 (MN 118),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경 (入出息 念 經)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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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거듭거듭 행하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거듭거듭 행하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성취한다. (4염처)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거듭거듭 행하면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 (7각지) 들을 성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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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 와 해탈 을 성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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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는
숲 속에 가거나, 나무 아래 가거나, 빈 방에 가거나 하여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 앉는다.
그는 마음챙김 하면서 숨을 들이쉬고, 마음챙김 하면서 숨을 내쉰다.
1.
길게 들이쉬면서 '길게 들이쉰다' 하고 꿰뚫어 알고,
길게 내쉬면서 '길게 내쉰다' 고 꿰뚫어 안다.
짧게 들이쉬면서 '짧게 들이쉰다' 하고 꿰뚫어 알고,
짧게 내쉬면서 '짧게 내쉰다' 고 꿰뚫어 안다.
숨을 들이쉬면서 '온 몸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온 몸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몸의 작용을 편하게 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몸의 작용을 편하게 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2.
숨을 들이쉬면서 '희열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희열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행복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행복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의 작용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의 작용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의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의 작용을 편안히 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3.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공부짓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을 집중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을 집중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4.
숨을 들이쉬면서 '무상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무상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소멸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소멸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하며 닦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 하며 닦고,
숨을 내쉬면서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 하며 닦는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거듭거듭 행하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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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챙김의 확립을 성취하다
' 4염처' 四念處
1. 몸 : 身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을 때, 그 비구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 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이 [ 들숨 과 날숨 ] 은
몸 들 가운데에서 한가지 형태의 몸: 이라고 나는 말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비구는 바로 그 때에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 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2. 느낌 : 受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을 때, 그 비구는
느낌 들에서 느낌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이 [ 들숨과 날숨을 잘 마음 집중한다 ] 하는 것 은
느낌들 가운데에서 한가지 형태의 느낌 이라고 나는 말한다.
그러므로, 여기 비구는 그 때에
느낌 들에서 느낌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3. 마음 : 心 -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지을 때, 그 비구는
마음 들에서 마음 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 마음챙김을 지니고, 분명히 알아차리는 상태의 지속 : ]
마음챙김을 놓아버리고(도 그 사실조차) 분명히 알아차리지 못하는 자가
들숨 과 날숨에 대해 마음챙김을 닦는다 라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기 비구는 그 때에
마음 들에서 마음 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4. 法 -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 지을 때 , 그 비구는
법 들에서 법 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이렇게 닦을 때
[ 욕심 과 싫어하는 마음 을 버린 것을 통찰지로써 보고 ]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기 비구는 그 때에
법 들에서 법 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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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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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거듭거듭 행하면 ,
일곱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들 을 성취한다
7각지 -
비구들이여,
비구 가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
열렬함: 과 알아차림: 과 마음챙김 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욕심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물 때
2 3 4 각각
그에게
잊어버림 이 없는 마음챙김이 확립된다.
///
비구들이여, 이렇게 이 비구에게
잊어버림이 없는 마음챙김 이 확립될 때,
깨달음의 7 가지 구성요소 : 가 생긴다.
그 때에,
비구는 마음챙김을 통한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 으로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성취한다.
그가 그렇게 마음챙김 하면서 머물 때,
(1 몸 2 느낌 3 마음 4 법 각각)
그는 통찰지로서
그 법을 관찰하고 점검하고 탐구한다.
그가 마음챙김 하면서 통찰지로서 법을 관찰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念
그에게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요소 : 가 생긴다. 擇法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그가 마음챙김 하면서 통찰지로서 법을 조사하고 점검하고 탐구할 때
지칠 줄 모르는 정진 : 이 생긴다. 精進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
정진이 생긴 자 에게 출세간적 희열: 이 생긴다. 喜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
희열을 느끼는 자는 몸도 편안하고 마음도 평안하다. 輕安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
몸이 편안하고 마음도 편안하여 행복한 자는 그 마음이 삼매에 든다. 定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
마음이 그렇게 삼매에 들어 그는 안으로 평온하게 된다. 捨
그 때에, 비구는 그 요소를 닦고, 이러한 닦음을 통해, 그 요소를 성취한다
4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한적함: 에 의지하고
탐욕의 빗바램: 에 의지하고
소멸: 에 의지하고
놓아버림 에 이르는
마음챙김을 통한
깨달음의 구성요소 : 를 닦는다
이렇게 닦고,
이렇게 거듭거듭 행하면
명지:
와 해탈:
을 성취한다.
티벳 선정도 : 선정 삼매에 이르는 길 을 묘사한 탱화
출처 : blog.naver.com/winyohu/221336429131
///
상좌불교 한국명상원 |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경(M118) - 1 - Daum 카페
상좌불교 한국명상원 | Re: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경(M118) - 2 - Daum 카페
상좌불교 한국명상원 | Re:Re: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경(M118) - 3 - Daum 카페
//// 참조 :
cf. 바른 선정 1 ~ 5 : 초선정 ~ 4선정 에서의
사띠 :
https://blog.daum.net/dryocopus/12759016
https://blog.daum.net/dryocopus/12759017
깨달음: 으로 가는 ? / 깨달았다는 증거 ? / 깨달음: 을 유지시켜주는 ? / 까닭 ?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89XX76000011
////////////////////////////
sato, sato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https://blog.naver.com/satobom/221648816125
"
여보게 조련사여,
그대가 이 숲 속의 코끼리를 길들이시게.
그래서
숲 에서의 습관을 제거하고,
숲 속 기억과 생각들을 없애버리고,
거기서의 근심과 피곤, 고뇌를 제거하여
마을에서 즐기며,
사람들에 맞는 습관을 길들이게.
/
그가 이와 같이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머물 때,
마침내,
저 세속에 얽힌, 재빠르게 일어나는 생각들이 사라진다.
그런 생각 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마음은 안으로 확립되고, 고요해지고, 하나에 고정되어
삼매에 든다.
비구들이여,
바로 이와 같이 비구는 몸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는다.
//
마음챙김은
대상에 깊이 들어감 ('떠다니지 않음') 을 특징으로 한다.
잊지 않음: 을 역할로 한다.
보호 하는 것 으로 나타난다.
강한 인식: 이 가까운 원인이다.
또는 몸 등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이 가까운 원인이다. ( 가까운 것 ~ 먼 것 ? 보다 효과적? 근원적?)
.
고요함 ( 적정 ) 을 계속해서 생각함.
비구들이여, 이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싫어하여 멀리함 / 탐욕이 사라짐 / 소멸 / 고요함 / 최상의 지혜 / 깨달음 / 열반을 얻게 된다
/// sati의 사전적 의미 참조 :
memory
recognition
consciousness
intentness of mind, wakefulness of mind, Mindfulness
alertness
lucidity of mind self-possession , conscience, self-consciousness
'upatthita sati' presence of mind :
'Samma-sati' 정념, 팔정도
~
/ indriya
/ sampajanna : mindfulness and self-possession
////
생각? 生 覺
생각 念 을 4가지 자리에 두다 :
ㄴ 본격적 바른 실참 수행의 시작점 satipatthana = 염각지
소: 를 묶어두다 / 길들이다 : 牧
///
정견 :
정견: 을 지닌 상태에서 정염: ~~~ 위빠사나 :
정견: 을 지닌 상태에서 정염: 을 통한 정정 : ~~~~ 사마타 : ? ~~~~~~ 니르바나?
vs.
비 불교적 : 종교적 색채를 버리고,
ㄴ 바른 견해 : 正見 = "양심, 수치심을 알다" ? 유교적 관점에서의 仁 : ?
종교적 영성의 수준 / 인격수양의 수준 / 보통 : 대중의 수준?
대중? 중생? / 종교적 색채?
ㅁ 색채: 를 지니고 : 서 가면: 안되나? 외려 그게 차라리?
'***** ? 과 ! > 숨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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