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 !/숨쉬기

cf. '하타' 요가 ~ ㅣ알아차림 + 요가 ㅣ ~ 호흡 +

GraU 2021. 3. 27. 10:24

https://cafe.daum.net/Vipassana1/2ZpD

 

맑은 마음 만들기

마음챙김에 터잡은 치유법들

cafe.daum.net

출처 :   위 카페  해당 카테고리 내용 글 중에서,    순서 및 내용 살짝  윤문 / 수정.

 

 

수정 원본   :    blog.naver.com/heart71k/222289050618

 


fur., add. to

+  추가 :     동작 그림 ?   동영상 검색

+   체질?  혹은  증상 별     적절한   셋트 :   개인별 맞춤형  -  아사나 의   순서, 조합.

 

+  cf.   개선 효과가  뚜렷한   

            e.g. 두통 : 

 

 


 

cf.  풀무 호흡 ㅡ  바티스트리카 / 카팔라바티  : 

https://blog.naver.com/heart71k/222290115522

 

cf. 풀무 호흡 ? : Bastrika Kapalabhati

풀무 호흡 ? 바스트리카? 카팔라바티? https://www.google.com/search?q=Bastrika+++Kapalabhati&sx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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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blog.naver.com/heart71k/222290161875

 

+ rel. 호흡 / cf. 요가 자세 [관련 모음]

cf. 차크라 ㅡ 쿤달리니 연결 : 다음블로그 참조 추가 / ch. 수슘나 이다 핑갈라 동작 그림+ 간단하면서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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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rned / IGNE                                                         

 

cf.   불교적 색채 :  관련   ///   마음 수행  +  요가수행   -   새로운  방법론/ 패션?  /   ~   생활수행 : 의 방편으로서의 포교 化   vs. 템플스테이   ///   웰니스 관광 +    

 

 

conv.  디지털 라이징 된  ///  혹은,  모여진  데이터 들의  소팅을 통하여   새로운 것:  데이텀: 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대한 +

 

ㄴ 개인 블로그 / 카페  들의   

ㄴ 생산자 : 로서의   가능성  과  그 변용가능성 부여를  위한  방향성(특히, 인공지능)

 

ㄴ 모아서 연결하다 : 의   모델 化 ,   모델라이징 과정에 대한  필요성 -  눈에 드러나도록 (reveal - 도구 : as a device )

 

ㄴ 그 과정에서의   오리지널리티 :  출처 명시 -  향 후  발생가능한 이윤: 에 대한  분배 예약 으로까지

 

ㄴ +  공유 ~ 동의:  수순

 

 

                                                      

그림추가 + 

안내 + 

주의사항 +

                                                                         

 

for the 43

1. 보편적  건강 :  에 도움되는  방법론  ㅡ   정적인 운동 (cf. '坐功')

2.  개별적 상황 :  개인별 질병, 지병 상황에  일반론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정 리퍼럴 : ~ 트리트먼트 : 

3.  실험적 시도 : 들로서의  모니터링 +

4. 

5.  이런 시도 : 들을 모음 : 으로서의   IGNE  ㅡ  

 

 

 

 

 


옮긴 부분 시작 : 

 

 

 

 

 

 

1. 코브라 자세

 

2. 바람자세

 

3. 다리접기 자세

 

4. 거북이 자세 또는 토끼자세

 

5. 물고기 자세

 

6. 쟁기자세

 

7. 활자세

 

 

 

 

 

 

                                                                    

 **  시간이 부족하거나 습관들이기를 위하여는  여기, 7번까지만 매일 수련해도 충분한 효과가 있읍니다.

 

 

 

 

 

 

 

8.  활당기기,   또는   V자 자세

 

9.  구름다리 자세

 

10. 악어 자세 또는 삼각형자세

 

11.  악어변형, 새의 자세

 

12.  메뚜기 자세

 

13.  길상좌

 

14.  몸틀기

 

 

                                                                    

 

 

15. 소의 자세

 

16. 금강좌  (두무릎을 모두 꿇고)

 

17. 어깨서기 자세

 

18. 물구나무 서기

 

19. 우주 자세

 

20. 무아의 자세  (휴식)

 

 

 

동작마다    1 ~  3 회 반복해줍니다. 

 

 

 

 


 

병증 별    치료 요가 자세 :  https://cafe.daum.net/Vipassana1/2ZpD/32

 

 

 

 


 

 

 

 

 

 

 

마음챙김 요가의 핵심은......

 

아사나라고 불리는 몸의 움직임을 

매 순간 바라보면서 

 = 알아차리면서

진행하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바라본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라봄이 어려우면    몸을 느끼면서 진행해봅니다.   

 

알아차림은     

차라리 느끼는 것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작을 일으키고 머물고 마치는 매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느낌을 지켜봅니다.  

이러한 습관을 갖는 것이 첫단계입니다.   

 

.

 

느낌에 대한 분명한 자각이 일어나게 됩니다.  

느낌의 존재를 매 순간 확인하면서 

신체적 느낌의 다양함을 보게 됩니다.  

 

.

이제 

몸의 느낌에 익숙해지면 

 

거기에서 머물면 위빠사나로 가지 못합니다.  

..

 

느낌에 대해 익숙해지고 분명해지면 

 

이제 그 느낌의   일어나고 사라짐을 연속적으로 지켜봅니다.  

이것을 생멸하는 느낌을 본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생멸을 보지 못하면 

일정한 느낌을    생각으로 옮겨버리는 습성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느낌이 생각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거듭 알아차림을 자각을 일깨우고 

그   느낌의   "생멸 生滅"   느낌이  일어나는 순간과  쳐다봄(알아차림)으로써 사라지는 과정 전체 을 지속적으로 지켜봅니다.  

 

그 뿐입니다.  

 

...

 

이러한 습성에 익숙해지면 

그러한 알아차림으로 인해 

 

아주 생소한 지혜가 생겨납니다.   

 

무슨 지혜가 생겨날까요?

 

그것은 바로 모든 것이 매우 빠르고 속절없이 변해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잠시도 멈춤이 없는 거대한 에너지의 흐름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즉 모든 것은 결코 멈춤없이 변해가는 거대한 흐름  속에 내가 존재함을 알게됩니다.

 

좀 더 지속해보면 거기에 

늘   불만족,   불안정,   스트레스가 또한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이    苦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만족 상태는 피할 수 없는 것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

 

그리고 좀 더 지속한다면,  

 

영원한 것도 없고 

진정, 나라고 할 만한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든 것이 상호 조건 지워진 채로 끝없이 흐르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무아(無我), 무자성(無自性)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

 

더 진행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존재의 이러한 특성을 처절하게 철저하게 경험하게 되면

 

영원에 대한 막연한 희구

행복이 어딘가에 있으리라는 무의식적 바램

나라는 것에의 강박적 집착이 사라집니다.  

 

그것이 우리 수행의 여정의 마지막에 해당합니다.

 

 

 

 

                                                         

 

  2   

 

 

1 동작의 주의점을 배웁니다.

 

2 숙달되도록 합니다.

 

3 몸의 변화를    정성스럽게   '알아차림'  합니다.

 

 

 

4 나아가서,   호흡에 주의합니다.

 

 

 

 

호흡 : 

 

 

호흡은 왜 필요한가?

 

우선 호흡은 생명에너지를 얻는데 필요합니다.

 

숨을 참고 일정 시간을 유지하면 폐에서 충분한 교환작용이 일어납니다.  폐에서는 공기만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생명의 기운을 흡수합니다.  그것이 단지 충분한 산소의 공급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학적 설명은 부족하지만, 수행의 경험으로 얻어지는 느낌 입니다.

 

단전호흡이니 기공에서 행하여지는 숨멈춤의 방법도 효과는 똑 같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점점 시간을 늘려갑니다.     

 

15초 ~ 30초, 

그 이상까지 늘려갈 수 있겠지요?

그리고 경험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체질론(8체질)에서는 체질에 따라 호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호흡에는 어떤 다른 이익이 있을까요?

 

지나치기 쉽지만 아주 중요한 요령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집중"   그리고   "자연스런 알아차림"  을   강하게 합니다.

 

숨을 참고 있다보면, 

동작의 긴장과 함께 의식이 호흡으로 집중됩니다.   

오래 참아야 하니까요!   

 

우리가 수행하는 요가는 [알아차림]  요가입니다.

 

호흡은 

낮은 단계의 마음챙김을 

보다 높은 단계의  "분명한 알아차림"으로 이끌어 줍니다.  

 

나아가, 

고요하고 분명한 알아차림이 깊숙히 스며든다면 

어느 정도 입정에 가까운 상태로까지 당신을 이끌어 줄 수도 있습니다.

 

 

막연하게 요가수련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근육의 탄력성과 순환을 이루는 목적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건강을 담보하는 첫번째 단계이니까요!  

그러나 거기서 멈추면 아직은 부족합니다.  

 

좀 더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알아차림의  방편:  수단,  방법론  으로서의

 

 

바디 스캔(body scan)

 

ㄴ   Bod  (신체)    Scan   (운율을 살피다,    세밀하게 조사하다,     대충 훑어보다)

 

 

 

알아차림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위의 방법은 심리치료 방법의 하나로 개발된 MBSR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식은 위빳사나의 알아차림에 근거한 것입니다.  

현대적인 불교 수행법의 하나로 받아들여져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위빳사나 수행법의 하나로 소개합니다. 

 

 

1.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간에  

즉, 잠들어 버리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다른 일에 대해 생각하거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집중하거나,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등

 

계속 하라! 

 

이것이 그 순간에 당신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것들을 자각하십시오.

 

 

 

2. 만일 당신의 마음이 계속해서 방황한다면 

단지 그 생각들을 알아차리고(지나가는 일처럼) 

 

부드럽게 바디 스캔으로 되돌아가십시오.

 

 

 

3. '성공'    '실패'      '정말 잘하는 것' 또는 '신체를 정화시키려고 노력하는 것' 과 같은

생각들을 내려놓으십시오. 

 

이것은 경쟁이 아니며 애써 노력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이 실습은 규칙적으로 자주 해야 합니다.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갖고 수행하십시오.

 

 

 

4. 바디 스캔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기대를 하지 마십시오

 

마치 씨앗을 뿌린다고 생각하십시오. 그 주변을 꼬치꼬치 캐고 방해할수록 발전은 느려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디 스캔을 할 때는 적당한 상황에서 하십시오.  평화롭고 조용하고 규칙적으로 하되 자주 하십시오.  그것이 전부입니다.  바디 스캔이 당신에게 영향력을 미치도록 애쓰면 애쓸수록 얻어지는 것이 적을 것입니다.

 

 

 

5. 매 순간 다음과 같은 태도로 당신의 경험에 가까이 다가가도록 노력하십시오.

 

 '좋아, 지금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구나.' 

 

만일 불쾌한 생각, 느낌, 신체감각과 싸우려고 한다면 

혼란스러운 감정은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든 주의를 산만하게 할 뿐입니다.  

 

자각하고, 

지나치게 애쓰지 말고, 

이 순간에 머물고,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

 

단지 이렇게 하십시오.

 

 

 

 

 

 

                                                         

호흡법 : 中

 

 

바스트리카  (Bastrika) 

 

풀무호흡.  풀무는 알다시피 대장장이가 쇠를 달구는 불덩이들을(그 재료의 이름은 잊어버렸다. 어릴 적 그걸 가지고 머리를 뽑아내는 장난을 한 기억이 있지만....)달구기 위해 바람을 불어 넣는 기구이다.

 

 

 

일반적인 수행법은 

 

마치 헐떡이는 사람처럼    

양 콧구멍을 통해서   빠르게 내쉬고, 들이쉼을 반복하는 것이다.  

 

아랫배를 강하게 움직여서 

횡격막의 상하 움직임을 부추키며 행한다.  

 

1회   20~30회를 하고, 

마지막에는 숨을 멈추고 오랫동안 참고 있는다.  (쿰바카라고 한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하는 것을 기본 단위로 한다.         하루에 몇 번하면 좋을까? 

 

 

 

이러한 동작을 통한 호흡은 두 가지 좋은 점을 동반한다. 

 

1. 횡경막을 미리 운동시켜 호흡량을  (특히 마시는 숨의 양) 최대화할 수 있다. 

 

2. 다른 하나는 복근을 움직여     [복부 마사지] 를 동반하고 

 

복강 내의 나쁜 기운 (눅눅하여 잘 배출되지 않는 기운) 들을 몰아내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몸에 아주 좋다~" 고 수행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자주 귀뜸해주는 바로 그것.   이 호흡 만으로도 건강을 지켜나가면서 수행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

 

 

 

 

 

 

 

 

 

 

                                                                     

 

+ 기타  참조 /  각론적  내용 ,  숙지사항 또는 요령 들

 

 

  3   

 

 

 

요가   ?   

 

수련의 목표

 

 

1. 절제   ( Yama )

 

2. 준수   (  Niyama  )

 

3. 자세   (  Asana  )

 

 

4. 호흡조절   (   Pranayama   )

 

5. 감각조절, 制感   (  Pratyahara   )

 

 

6. 집중   (  Dharana  )

 

 

 

7. 명상   (  Dhyana  )

 

8. 삼매   (  Samadhi  )

 

 

ㅡ  파탄잘리 의   8단계     

 

 


 

 

cf.

내용 추가? /  요가의 3요소 +

 

3단계 :  의  준비? 단계   

 

수순하다  ~    순서 :  "들어가는" , 머무르는 , fur. 이입:   ~  불교/ 수행론 들과의 연결점   

terminology  ㅡ  집중 : 사마타 /    타연나 -  선나  =  명상    //     사마디 - 삼마사마디 ~  삼마지  

 

fur,  +  색채?     불교적?   한국적 ?     동양적   메리트 :   어트랙션 포인트 -    as like, 킬링 컨텐츠 로서

시나리오 化?  체계화  : 일반적 건강: 을 위한    보편 모델로서의 체계화 노력   

+ 시기적  특수성   =    온라인   ~     가정에서   :   홈  트레이닝    정신 건강 유용한    운동:    으로서의

+    국가적?  혹은   준 공적   노력 :  으로서의  거버넌싱

 

+  관건   -   효과    에서 이어지는    

 


 

1. 마음과 기분의 평화

2. 의지력사랑지적인 힘

 

3. 신체와 신체 외부의 세계에 대한 마음의 직접적인 영향력

4. 다양한 종류의 심적 재능들

 

5. 마음의 통제와 집중력

6. 근심, 자만, 성냄, 공포, 욕망, 탐욕을 제거하는 감정의 능력

 

7. 신체의   건강,   충만,   아름다움  과  장수

8. 신체와 정신의 위험과 고통의 완전한 예방과 제거

 

요가의 작은 목표들,   어니스트 우드,    "요가란 무엇인가" 에서

 

 

 

 

 

 

 

하타요가의 일차적 목적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있습니다.

 

육체적으로는 신진대사와 면역체계의 온전성에 있습니다.  맑고 깨끗한 피가 잘 흐르는 것이 건강의 내용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것이 요가의 중심적 기능에 해당합니다. 

 

 

근육이 약화되거나 무너지면 혈관이 눌려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게 됩니다.  근육에 힘을 만들어주면 혈관들이 탄력있게 피를 순환시키게 됩니다.  요가는 근육의 탄력과   유연성을 높혀줍니다.  몸이 마음의 요구에 쉽게 대응하도록 합니다. 

 

즉 몸이 무거우면 마음이 괴롭습니다.  그것이 무의식적으로 즉 몸과 마음이 일치하지 않는 상태가 보이지 않게 진행됩니다.   장기적으로 스트레스가 되는 것입니다.  몸에서의 불균형이 마음과의 불일치를 잦게 하고 그 결과 몸과 마음의 모두에게 장애를 초래합니다. 그것이 바로 병입니다.  불편한 것은 병이 됩니다.      

 

 그러한 불편한 마음과  몸으로 세상에 적응하다 보면 매우 부정적인 습관이 업장으로 몸과 마음을 구성합니다.  그것이 윤회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습관이 굳어지면 참으로 고치기 힘듭니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겨나지 않습니다.   그러한 부정적인 업장이 생겨나기 까지는 수많은 세월이 걸렸습니다.  그것을 며칠 만에 고쳐보겠다고 야단입니다.   쌓인 세월만큼의 세월이 반대로 필요합니다.

 

 

 

단계적 목표 : 

 

1.  정확한 자세의 숙지

2.  정확한 행법의 숙지

3.  자세의 숙달, 강화

  

 

4.  변형, 계열자세의 숙지

5.  변형, 계열자세의 숙달, 강화

 

 

 

6.  호흡의 숙달

 

 

7.  집중의  숙달, 강화

 

 

8.  사마타와 위빠사나로의 이행

 

 

위와 같은 단계와 목표를 방향으로 요가수행을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소중하게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그 원칙은 바로 [습관들이기]입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수행하는 것!  이것이 바로 그 원칙입니다.

 

짧은 시간이더라도...

매일...

같은 시간에....

준비를 갖추고....

밥먹듯이...반복하는 것입니다. 

 

습관은 오랜 시간의 퇴적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반복해야 합니다. 

하루를 단위로 매일 같은 시간에 수행하면 됩니다.

 

100년을 걸려 쌓는 탑처럼 

요가수행의 습관-위빳사나 수행의 습관을 쌓아나갑니다.

 

그것으로 족합니다.

 

 

 

 

 

 

 


 

건강과 행복을 불러오는 요가의 6가지 요령

 

 

첫째, 허리나 목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에 요가를 하도록 한다. 이런 사람은 요가로 인해 허리나 목의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도 있다.

 

 

둘째, 명상의 자세로 한다. 

 

욕구와 생각을 비우고 

다만 요가의 각 아사나에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즐긴다는 자세로 한다. 

 

번거로운 마음을 다 내려놓고 

각 아사나를 만들며 매순간의 감각을 음미한다는 태도로 임하면 된다. 

 

이와 같이 하면 요가가 단지 신체운동이 아니라 

마음을 평화롭게 하고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뤄내는 총체적 수련이 될 것이다.

 

 

 

셋째, 천천히 한다. 

 

천천히 하면 

동작에 따른 미세한 감각의 변화를 잘 느끼고 음미할 수 있다. 

또한 천천히 하면 예기치 않은 부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동작을 빠르게 하거나 심지어 반동을 주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동작의 범위를 벗어나게 되어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넷째, 무리하지 않는다. 

 

이 점은 두 번째 유념 사항과 관련된다.

아사나를 만들 때 무리하지 않도록 하여 아사나를 만들고 나서 자연호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아사나를 만들고 났을 때 

약간은 아픈 듯 하면서 시원함을 느끼는 상태가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요가의 효과가 나타나기 좋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아사나를 만든 다음에는 그 아사나를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한다. 

 

명상의 유파에 따라서는 호흡을 멈추는 쿰바카(kumbhaka)를 하기도 하는데 

초보자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가급적 횡격막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복식호흡을 하도록 한다. 

혹시 호흡을 할 때 목에서 호흡이 느껴지면 잘 못 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복식호흡은 

등  과   복근이    벽을 이루고 

골반저  근육이 바닥을 만든 상태에서 

횡격막이 상하운동으로 내부 장기에 압력을 리드미컬하게 높이고 낮추며 

동시에 흉곽을 이루는 늑골 사이사이의 늑간근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흉강이 커지고 작아지면서 외부공기가 출입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아사나에서 내부 장기는 압력을 받는 상태인데 여기에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흉곽에서는 가스교환이 폐의 상부나 중간 부위 뿐만 아니라 폐 전체에서 이루어지고 복부에서는 내부 장기의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여섯째, 아사나와 아사나 사이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일반적인 요가에서는  송장 아사나 라고 하여 마치 시체처럼 누워서 휴식을 취한다. 

 

서서 하는 요가에서는 산(山) 아사나  라고 해서 두 발을 모으고 선 자세에서 휴식을 취한다. 

 

이때는 마치 종소리의 여운처럼 

조금 전의 아사나를 수행한 결과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과 

호흡에 따른 감각에 

조용히 주의를 모으며 

몸과 마음 모두 쉬도록 한다.

 

 

 

 

요가의 어떤 아사나를 하든 위의 요령을 유념하며   명상으로써 수행한다면    

요가의 맛을 즐기며,   몸의 건강과 함께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직장이나 학교에서는 좌식생활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좁은 공간에서도 서서 요가를 할 수 있도록 6개의 아사나로 구성된 ‘6-아사나 요가’를 지도하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center.duksung.ac.kr/~jhk

 

 

 

 

 

 

 

 

 

 

 

 

 

 

 

 

 

 

 

////////

 

" 몸 "  +   cf. 4 사띠 빠따나 중에서의  rel.  +  추가적으로

 

관념적 수준에 머무르지 않도록 +  도움을 주다 .  

습기: 에 따라서    방편: 을 달리 하다.   적절한  알아차림: 방법론에 대한  체계화  ./..

 

 

 

/////

 

cf  웨다나 /   -  vs.  asmi -  /  anu -     ///   abh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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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each cases   /  for 숙면 : 

1. 준비 :   힘빼기  이완 호흡

2. 숨쳐다보기 :  간략   집중 유도

3.  심호흡  10번 : 

긴장 ㅡ 이완 : 조절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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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 : 

주파수 별 :    적용점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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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app.

ㅁ attached   ~  att/detatchable

 

소위,   전시박람회 +  보편화된 방법론 :   +   국가적 기관/   +   무브먼트화 +   등등이 

복합적,  입체적,  다중ㅡ다층적으로 작용하는  그림과 마찬가지로 ~

 

앱  과 연계된  오프라인   운동:  ㅡ  실제적 활동 ㅡ 과의 접목  : 을  드러내다   ~   그 자체가  다른 이의 도움이 되다.

 

e.g.  정신 건강  ㅡ   앱   ㅡ  템플스테이  ㅡ   불교적 수행  ㅡ    축제 :  연등회  에 필적할 만한  
"토닥토닥: "  ㅡ  힐링 박람회  

 

cf.   근원에 있는,   

ㄴ  지적재산권  :     내 것을   투명하게 꺼내어 놓기 꺼려지는    정보 환경 :    심적 근원 ㅡ  거짓말:  

ㄴ  가져다 쓰기에 바쁜  :  스스로는 만들어 내지 않는  ㅡ    꾸미어진   쇼윈도우 식 :  으로    ㅡ  用

ㄴ  " 피곤함 :  에  익숙해져서  벋어나지 못하다 "  의 개념과  유사한  ~    현재를 보다   ㅡ   손내밈 ㅡ  맺음: 結  부림:

ㄴ   종국에의,    와이즈 케어 : 로서의    "스스로 일어나게 하다"  ㅡ  그 촉발 : 점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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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지  연락선 : "  개념으로서의

1. 복지 연계 ㅡ   실버 : 농촌 문제 

                ㄴ 시작  >>  독거노인 >>>>>   >>>> 대형화 ㅡ  애플리케이션 :  시스테마틱 연계 모델화

2. 떨어져서 살고 싶다  :   OUTSIDE  아싸:  수요        //  cf. rel.   여행의 제 3단계 예비수요

3. 치유 및 힐링 수요 :  지속적   ~

4.  격리 모델 로서의  +   

                  ㄴ 요양원  /  기도원  모델 들의    정적/  선도적 육성 ~   복지 시스템 내로의 편입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