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 !

rel. Inter Rogative ~ 빨리빨리 vs. '게으름' ~ 시간을 충분히 가지다

GraU 2022. 6. 8. 10:57

 

 

rel.  as  a  relationship  ~  interaction :  InTeR_ RoGative     ㅡ    " 소통 "

 

https://cafe.daum.net/ok1221/9Zdf/2675776

 

요즘 학생들이 스터디카페 다니는 이유

출처- 페이스북 인기페이지, SBS스페셜(191103)옛날 학생들은독서실이나 방에서'1인 공부'를 많이했으나,요즘학생들은 바뀌는 추세라 함.[1인 공부 문제점]-공부 자체가고독하고 어려운 일이기에,

cafe.daum.net

 

 

 

e.g. formal architecture, ~al   Design   main stream   에서의  

 

e.g.  자각 :   에서    시작되는    의지 : 

    ㄴ   누군가 일러 알린다고 시작되지 않는 :       ~  도전정신   ~~  두려움 : 에서 벗어남  ~~~  평안 : 에 머물다

   ㄴ   다음 단계 : 로서 ,     각각이 스스로 (날개를 펼치고)  움직여 (있던 곳을 '박차고 일어나')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접점 : 을   스스로 찾다

    ㄴ   그  과정 :   구조적 메커니즘 상에   " 도움 : "  을  주다    vs.  대충~  내 기대에 의해,  이런 도움 : 을 주면  되겠지 수준이 아닌.    '대상'을  제대로  읽다   -   눈 :   살피다   ~   방향성 : 의   설정

 

 

e.g.  근본적인 물음 : 에 대한    깊은?  반추 :  

  ㄴ   위  예 에서의,    과연  공부 : 란 무엇인가  식의    .    나아가,  그 아래에 있는,   행위 전제에 깔려있는   ~  더 깊게는  존재 양상 기저에 깔려있는   :     남의 눈을 의식한다  는    전 행동적  인지 구조 :  자체에 대한.

 

   ㄴ  대개의 경우,   문제화 :  과정에서의 ,    소위   논문에서의  '이론적' 고찰 :  단계  가   구색맞추기 로  전락해버리고 마는

 

ㄴ  지금까지의  답습 :  과정,   해오던 ㅡ 하던대로 하는 ㅡ  것이라도,   리뉴얼 되고  쌓이고 쌓인다면,   또  달라질지도 모를

 

알기 쉬운 대비 로서의     

자녀를  공부 잘하게 만드는....  식의     명제 : 에  더 집중하게 되는 경향성 : 의 존재  ㅡ  나아가 그에 맞춘     교육 ㅡ   방향성?  목적지향?  

실제로,  인류  지능 ㅡ  인지 기능 자체의  변화를 위해서  간여 : 되어야?  될 수 있는   공적 영향력 : 사이 의 갭 과도 같은. 

대개의 경우,  둘은    동일 선상에 두고   이야기 하기 불가능한  현실 : 에 대한.

( 이면 : 의 다른 표현? 으로는,    본질적으로  공부 : 에 집중하게 하는  노력 : 이  가져올   의도치 않은   여파 : 로 까지  상상 가능한  ㅡ  이숙 : 으로서의   좋은 결과 : 가 아닌ㅡ 이거나,    혼자서 할 때의, 몰입 :  집중 :  과의 대별적인   성향 :  구축으로의,   그 외  여러가지 ,  위의 알기 쉬운 이해를 위하여 단편적으로 비추어지는   팩트 : 사실 ? 들 외에, 

  장기적  모니터링 의 정도 :   또는   개인적인 문제? , 복합적 문제 :   복잡성 파악 , 연관 관계 디텍팅 노력 등 ㅡ  아이의 성향,   가족의 이력 ,  지역사회의 눈 ~   공부 :  ㅇ ㅔ  대한,   국가적 보편 상식  ( 프로퍼간다 : 된  구조적 스키머 영향성 ) 등  ㅡ  소위,   연구의  실효성?  결과의 신뢰도 : 를   더  담보하기 위한,   실제 필요한 노력 들에 대한,   지속가능한 ( 진화가능한)  고려 : 들은   상식 보편의 수준에서는     탈락 되는   현재 :     )    ㅡ  뭘  그런 것 까지  다...

=    적당히ㅣ?     조율 된  수준의     지식 :  정보 : 만 습득하게 되는  한계 

~  나아가,   궁리 :  의 개념으로까지 이어지는,   탐구의 깊이 : 에  대한    ㅡ   시간 수순에  따른,  '초점 변경: 변화'  : 

 

즉,   정보 : 에 영향을 끼치는     보편 :  의 개념으로서의.

 

 


rel.

인지 : 가능해야

표현 : 가능하고

전달 : 가능해져

이해 : 가  가능

 

소통 :  의  전제로서의.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나,    개인  ㅡ ('비의도적으로') 객체화 된 개체 :  그  내적 양상  ㅡ   내부에서나.

 

/// 

유전자 : 적   명령 : 에  의한  개체적 진화 ㅡ 동질성  유지 ㅡ  론  ( 모든 개체가 비슷한 진화의정도를 겪으리라는  '기대' ㅡfur. 순혈주의 오류  ~  '통합'  '통일' : 에 대한 이상향적 맹종 심리 의 야기)  에 반해, 

다양한  개체 : 들의    항시적    상존 :  이   보다   진화론적인  실제  이해 : 에도 가깝듯이, 

또한,  

사건 :  ㅡ 임팩트  :  중심의  진화론적   설명  

일상 : ㅡ  임팩트 : 시기를 제외한  평상시    를   표현하는   진화론적 설명 :  

사이에서의    인식 괴리  ㅡ  받아들임에 있어서의   둘을 동일한  맥락 : 의  '진화' 로서  '접수'하는 오류?.

 

소위, 

시간적 수순에 의한,    변화 자체  :   '돌연변이'  에 집중하여,  그 변화를 나열하여   진화 : 를 설명하다 

vs.

변화 : 의   변혁 : 의    ㅡ  소위 자연선택 : 이   *반? 강제적으로 _  일어나는  ㅡ  사건 들  사이에서의, 

온화한  시기 :  

 

를   같이 놓고   하나의    문법 : 으로   설명하려는

 

총합상 :  지향성  과도 같이.

 

 

공부 : 의 위 예에서의   ,

ㅡ  혼자 :  로서   익숙해져 가는 단계  의  인류  의  진화 과정  중    이라는 관점 으로  접근?  할 때 달라지는

 

 

/////

 

단순한  메커니즘 : 으로   일어나는   바 : 가 아니지만,  (= "복합상  전체를  다 이루말하기 힘들다" )

이해가능한  표현 : 이어야    한다는     받아들임 : 자리에서의  전제 ㅡ  힘 : 의 논리

 

/////

다음단계 : 로  이행 가능하더라도, 

- 복합상  : 전체를   표현 가능하더라도,   ( 인지 하여, 그 과정을  수순하여 드러낼 수 있더라도)

즉,   실제 :  와    실제 : 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이 :  차이 :   의  존재  인지 와

그 갭 : 을  줄이려는 노력 에  대한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행되어야 하는?   ㅡ   당위성 :   당연   이   아닌, 

스스로  그러하게 :     움직여 가는    ㅡ    자연 :   

 

소위,    자연  vs.  인간  의 구도에서, 

과연  의도 : 에  의한  진화   ,    의도된  진화  :  는   가능한 것인가  : 

 

 

 

 

 

   

위, 공부의 예 : 관련

ㄴ  깊은 논의 : 의  장  으로서의 :

  ㅡ  리좀적으로 일어나는  동시다발적   진화 기전 :   공명 ~  양자 얽힘 개념    에의   실증 이기도 한

ㅡ   학습 :   공유 에 관한  +    일정한 시기  동일한  진화 기전을 보이는 지능 : 에 대한.  ( 진위 여부를 차치하고 , 그렇게 드러나는  양상 자체에 대한)

 ㅡ   소위,  인류 의  사고 ㅡ 인식의   발전 단계 : 는    눈으로 확인 가능한가?   

다시말해서,   눈에 보이는   =  실물  문명 : 등  하부구조  이 아닌,     

생각하는 양태 :  그   자체 의 모니터링으로서의    진화 과정 : 이  확인 가능한가?  

cf.  뇌과학적 성과  ㅡ     가시화  대비   ( 현재 시점 의 한계 : 를 감안 ,  표현 가능한 단계 에 있는가?  =  예 를 들어,  종교에 대한   고인류 유적 에 기인하는 추측 :   과 달리,    현재 시점에서 시작하는   생각 자체를 가시화 : 하고  기록 하여  그 추이를  보다  식의  상상 가능한 )

~

~

~

즉, 

본질적  기전  전개 자체 : 에  대한  탈락 이 가져오는     영향성

 

비약적이지만,  최종적 결과로서의,

눈에 보이는 것 : 들에만 집중하게 되는   ~   물질 문명 집중  ~  형이상학 / 적,   '마음' 수준의 ,  ,  ,  의도적 탈락   ~~ 금전주의   ~~~  어플루엔자 :  경향성    ( + 간여된  힘의 논리 전개의 역사 ,   금욕주의 적  도덕  종교성  vs.  진보주의, 낙관주의적  개발, 자본  ~~~    첨단주의 :  목적지향성 우위  vs. 주랑주의 :  합목적성 우선  ~~~~~  맥시마이저 vs.  새티스파이어 )

 

ㅡ  정보 :  의 ,    3차원적  방사상 동시적 진행   vs.  선형적  진행  :    ~ 표현가능한/ 전달가능한/ 이해가능한  ~   대중적, 상식적, 보편적  :  받아들임 ㅡ 이해 에 있어서의   단순화   ㅡ 힘의 논리 : 가  끼친 영향 만큼이나,   

그 여파로서  구축된,  매스 미디어 : 의   한계가   곧    포맷들의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내재되어 흐르는  일정한 맥락 : ~  맥락성 : 이 변하지 못하고 있는 것 처럼,  ( 뉴스 : 의 발명  ㅡ  프로퍼간다의 도구  ㅡ  정보 : 의  위상 변화 ~  가짜 뉴스 : 를 선별해야하는 책임성 : 으로까지  =  그  근저 : 에  존재하는 최초 : 뉴스를 발명한 의도 ㅡ  자본화 경향성 과 오버랩 되어 있는  선의 : 의 개념과도 같이 )

 

또한,   s/w 적이건,  h/w 적이건,   도구 : 를   발명하고,  익숙해지고,  그를 다시  의도 : 적으로  변용시켜  ,  , 그래서 조종하기 쉬운 [매커니즘 - 체제] 유지 : 를   도모하는  의지 :  자체가  진화 : 하지 않는다면,  반복되고 마는    소위 ,  민초의  일상 : 과도 같이, 

 

같은 맥락이지만,   드러나지 않는 반대편 : 으로서,   

그 불편함 : 을  느끼지만, 
구체적으로 표현 불가능한  현재 : 를     피로감 : 으로 쌓고 있는,  

 

뭔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윤택한   문명의 현재 : 에   만족 못해

 

 

몇 안되지만,  열거된  것들이   모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보편 상식 : 의 현재  위에서  다시  덧 씌워지는,

 

정보 : 

 

 

 


cf. 

사건의 지평선 ㅡ   표면적 : 에   저장되는   '정보'  ; 의   개념   처럼, 

존재의  부피 :  만큼 ㅡ  지수적 : 으로  증가되는 .    또 나아가,   그 만큼의 무게  ㅡ  그 중요성 만큼, 

읽어내는   ㅡ    인지하는  ㅡ   아는  :   대상 에  대한 상정 : 을  전제로 하는 

정보 :  의 개념

 

 

곧 ,   앎 : 이라는 것  자체   의    우주천문학적  스케일 수준에서의    한계 : 로서    


 

대처 : 대응 :   의  양상  ㅡ  그  시간적 수순   -   기억된   형상 / 정보   자체  =  진화  : 를  읽어내는  단초  라면, 

 

 

불만족 :  자체에   집중하다   vs.   원인 : 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변화 시켜 개선하다

단순화 시켜 양자구도 : 의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듯이,

이  두가지와  또 다른 측면에서   ( 나아가,  동등 위계 : 의  병렬식 이해 에만 익숙한  인식 한계에 대한 반추적 접근으로서)

=  간과 되는    양상 :   의지 에  기댄  변화 (진화) 기전  관점에 있어서의    에  대한   초점잡기? 로서

=   물리적,  물질적  관점 : 으로는  누락되는   '대상' 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동의 의 정도에 따라

=   객체 :  대상에  대하여    '측정; '  가능한    영역?   한계  ㅡ  의  개념 처럼   :   공간 ㅡ 시간 : 동시적 실체  :   즉,  구분하여 이해 : 되는   물리적 성질 :  양 ㅡ 과    동적,  시간적,  행태적  특성 :  질 ㅡ    사이 : 의   상호 연관성 ,  상호의존성 :  상호영향성  측면에서의

 

ㄴ   소위,   

 

왜   반복 되는가 :

ㅡ  정보 : 의       단계 :   에서   일어나는   '진화' 적   전개  에  대한

ㅡ  유전자 수준에 각인되어 일어나는    "  사고 "  ㅡ  생각 : 의   방식  또는  기전   ( 창의성 ㅡ 우울증 구도 처럼)

ㅡ   그  과정에서,    벗겨지는  궁금 증  으로서의,    인류, 사고의 역사 에서의  여러방법론 들 

1.   느낌 : 을 쳐다보다  ㅡ 항상 변화 ㅡ 그 본체 : 가 존재하리라는 기대  식의 전개

2.  욕구 충족 : 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응 하다 

3.  도구 로서의 측면 : 

 

 

또한,   오래된 명제 : 로서

생각은  그러면,    물질인가   ㅡ   물질적  근원 : 에    의한 것인가 

 

ㄴ  사고의 방식 : 자체가   다름 : 이     곧   드러나지 않는  소통 방식 : 의  한계   인 것 처럼 , 

=   다양성 : 을  인지 하다   ㅡ   왜 그 사람 말이 알아듣기 어렵다 : 를 이해하다  

=   내가   익숙한,   또는  내가  기대하는 대로   나에게로 오지 않는 표현 : 에   불편하다

=   근원적으로,   그 : 와  나 : 는  물질적으로  상이 함 : 을  인정하지 않음.

 

cf.   16시간 공복  ㅡ  간헐적 단식 ㅡ   다이어트,  건강  ㅡ   몸에 좋다   ㅡ     일률적인 이해 :   

 

 

대개의 경우, 

누락되는 가능성 : 으로서의,   (  인류의  오만함 : 으로 인하여 )

 

ㄴ  우리 는,   이제  갖       그나마  '객관화 :  제 3자적 표현, 대상화' 가능한,    소통 : 을  시작한     생명체  ㅡ   인류 :       라는 관점   

~    굳이,   비판적으로  표현하여,   제 스스로   진화의 최종결과물 : 이라고 여기는  ㅡ  식의   불편한   수사 없이  :    전지적 관점  vs.  겸손, 낮은 자리   의   (윤리적)  구분  (필요) 없이  :    "객관적으로"  보면 되지만,  

~    마치,  상식적 수준에서    어려움.  [인식의 중립 : 에 머물다]   ///  입자 물리학 수준 (양자역학)   에서   불가능.  과 유사.

 

~    선형적 결핍 :    ~  입체적  소통 과   그  전달 ㅡ  전개양상 : 에 대한  수용가능한   물리적 기반 :  ?    ㅡ    급진적   패러다임 : 들이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인식의    '익숙해짐 :  친근함에 기대는 특성 ;   ;  ;   등

 

 

 

 

 

쉽게,

예를 들어,   

걱정이 많은  :  에  대하여, 

유전자적 각인 ㅡ  단순, 간단한 해석 :   받아들임 :  또는  수행의 수준에서  대처에 익숙해짐 : 으로서  인지하다

vs.   

실제  자신이   그 과정 (나는 왜 이럴까) 에 대해    소상히   알다    :  물질ㅡ정신 ㅡ  나마루빠 : 수준에서  자신을 바꾸다 

 

정도의   차이 : 를  인식함 만으로도 달라지는.

 

즉,    

 나는 이렇다 :  라고 표현하기 시작하는 이유 : 에 대해 모르더라도,  그러기 시작하면   뒤 따라 일어나는  것들이  있듯이, 

=   "나는  (생각보다 /  니들이 보는 것 보다 / 낙천적인듯 해도 )  걱정이 많아   ~     ( 의도하던 아니던 뭍어있게 되는  판단 :  자기 규정  :  나는 이런 내가 싫어 또는 그정도로  세심하지? )

 

그 기전 : 을  스스로 설명하기 어렵다   =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식의     표현 : 드러나는   단계 에서의  

"말할 수 없는 것 "  수준의,    일어나는  현재 ㅡ  실제 : 자체를 그대로  전달 불가능 하다는   한계 자각 ㅡ 인식

 

 

 

표현 하는   그  현전  : 

바로 그 때,

그 표현되는 것 : 과    함께    드러나는 것 들 .

 

 

 

 

 


그 있슴 : 의  동의 :  하에서만   그  다음 단계 :  소통이 가능하듯이,

느낌 ㅡ  감정 :  의   존재 자체가   이르는     사실 ㅡ 현실 ㅡ 진실   :  의  실체.

 

마지막으로,  이해되는 순간 :    

니는 뭔데?  그래서 어쩌라고?    바로 그 판단. 

판단 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