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阿彌陀經

GraU 2015. 7. 31.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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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출처 : (운허)불교사전

 

 

 

 

 


佛說 阿彌陀經

불설 아미타경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俱.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승천이백오십인구.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기수급고독원에서 큰 비구 천이백오십인과 함께 계시었다.

 

 

 

皆是大阿羅漢 衆所知識 長老舍利佛, 摩訶目犍連, 摩訶迦葉, 摩訶迦旃延, 摩訶俱緻羅, 離婆多, 周利槃陀伽, 難陀, 阿難陀, 羅睺羅, 憍梵婆提, 賓頭盧頗羅墮, 迦留陀夷, 摩訶劫賓那, 縛拘羅, 阿尼樓馱, 如是等諸大弟子.

 

  개시대아라한 중소지식 장로사리불, 마하목건련, 마하가섭, 마하가전연, 마하구치라, 리바다, 주리반타가, 난타, 아난타, 라후라, 교범바제, 빈두로파라타, 가류타이, 마하겁빈나, 박구라, 아누루타, 여시등제대제자.

 

이들은 모두 큰 아라한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들이었으니 장로사리불, 마하목건련, 마하가섭, 마하가전연, 마하구치라, 리바다, 주리반타가, 난타, 아난다, 라후라, 교범바제, 빈두로파라타, 가루다이, 마하겁빈나, 박구라, 아누루타와 같은 많은 큰 제자들이었다.

 

 

 

 

並諸菩薩摩訶薩, 文殊師利法王子 阿逸多菩薩 乾陀訶諸菩薩 常精進菩薩 與如是等諸大菩薩 及釋提桓因等 無量諸天大衆俱.

 

병제보살마하살, 문수사리법왕자 아일다보살 건타하제보살 상정진보살 여여시등제대보살 급석제환인등 무량제천대중구.

 

또 여러 보살들이 계시었으니, 문수사리법왕자, 아일다보살, 건타하제보살, 상정진보살 등 이와 같은 많은 큰 보살들과 석제환인 등 수많은 천인들도 함께 있었다.

 

 

 

 

爾時 佛告 長老舍利佛.

이시 불고 장로사리불.

 

그때 부처님께서 장로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從是西方 過十萬億佛土 有世界 名曰極樂 其土 有佛 號阿彌陀 今現在說法.

“종시서방 과십만억불토 유세계 명왈극락 기토 유불 호아미타 금현재설법.

 

“여기서 서쪽으로 십만억 불국토를 지나 한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을 극락이라 하고 그 곳에 아미타부처님이 계시니 지금도 법을 말씀하고 계신다.

 

 

 

 

舍利佛, 彼土何故名爲極樂 其國衆生 無有衆苦 但受諸樂 故名極樂.

사리불, 피토하고명위극락 기국중생 무유중고 단수제락 고명극락.

 

사리불아, 저 세계를 왜 극락이라 하는가 하면 그 나라 중생은 온갖 괴로움이 없고 다만 모든 즐거움만 받음으로 극락이라고 이름 한다.

 

 

 

又 舍利佛, 極樂國土 七重欄楯 七重羅網 七重行樹 皆是四寶 周帀圍繞 是故 彼國 名爲極樂.

우 사리불, 극락국토 칠중난순 칠중나망 칠중항수 개시사보 주잡위요 시고 피국 명위극락.

 

또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일곱 겹의 난간과 일곱 겹의 보배그물과 일곱 겹의 가로수가 모두 네 가지 보배로 두루 둘러싸여있으므로 그 나라를 극락이라 이름 한다.

 

 

 

又 舍利佛, 極樂國土 有七寶池 八功德水 充滿其中 池底 純以金沙 布地 四邊階道 金銀琉璃玻瓈 合成.

우 사리불, 극락국토 유칠보지 팔공덕수 충만기중 지저 순이금사 포지 사변계도 금은유리파려 합성.

 

또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일곱 보배연못이 있어 여덟 가지 공덕물이 가득 차 있고 연못 바닥은 순금모래로 덮여있으며 둘레 네 계단은 금, 은, 수정, 청옥을 섞어 만들었느니라.

 

 

上有樓閣 亦以金銀 琉璃 玻瓈 硨磲 赤珠 碼瑙 而嚴飾之 池中蓮華大如車輪 靑色靑光 黃色黃光 赤色赤光 白色白光 微妙香潔.

상유누각 역이금은 유리 파려 자거 적주 마노 이엄식지 지중연화대여거륜 청색청광 황색황광 적색적광 백색백광 미묘향결.

 

또 연못 위에 누각은 금, 은, 수정, 청옥, 붉은진주, 호박, 마노로 훌륭하게 꾸며져 있고 연못 중앙에는 큰 수레바퀴 같은 연꽃이 있어 푸른색 꽃은 푸른빛을 내고, 누른 꽃은 누른빛을 내고, 붉은 꽃은 붉은빛을 내고, 하얀꽃은 하얀빛을 내며 미묘하고 맑은 향기를 낸다.

 

 

 

舍利佛, 極樂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극락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다.

 

 

 

又 舍利佛, 彼佛國土 常作天樂 黃金爲地 晝夜六時 雨天曼多羅華

우 사리불, 피불국토 상작천악 황금위지 주야육시 우천만다라화

 

또 사리불아, 저 극락세계는 항상 하늘나라의 음악이 연주되고 대지는 황금색으로 빛나고 있고 밤낮으로 여섯때의 하늘나라 만다라꽃비가 내린다.

 

 

 

其土衆生 常以淸旦 各以衣械 盛衆妙華 供養他方十萬億佛 卽以食時 還到本國 飯食經行.

기토중생 상이청단 각이의극 성중묘화 공양타방십만억불 즉이식시 환도본국 반사경행.

 

그 세계의 중생들은 항상 이른 아침이면 바구니에 여러 가지 아름다운 꽃을 담아서 다른 세계의 부처님들께 가서 공양을 하고 식사 시간에는 곧 제 나라로 돌아와 식사를 하고 수행을 즐긴다.

 

 

 

舍利佛, 極樂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극락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다.

 

 

 

復次舍利佛, 彼國 常有種種奇妙雜色之鳥 白鶴 孔雀 鸚鷡 舍利 迦陵頻伽 共命之鳥 是諸衆鳥 晝夜六時 出和雅音.

부차사리불, 피국 상유종종기묘잡색지조 백학 공작 앵무 사리 가릉빈가 공명지조 시제중조 주야육시 출화아음.

 

또 사리불아, 저 나라는 항상 갖가지 기이하고 묘한 여러 빛깔의 새들이 있는데 흰 학과 공작, 앵무, 사리, 가릉빈가, 공명들의 모든 새가 밤낮으로 여섯때로 화창하고 우아한 맑은소리를 낸다.

 

 

 

其音五根 五力 七菩提分 八聖道分 如是等法. 其土衆生 聞是音已 皆悉念佛念法念僧.

기음 연창오근오력 칠보리분 팔성도분 여시등법. 기토중생 문시음이 개실염불염법염승.

 

그 소리는 다섯가지의 도의 씨앗(五根)1, 다섯가지의 도의 힘(五力)2, 일곱가지의 보리법문(七菩提)3, 여덟가지의 성인의 도(八聖道)4 등의 법을 연설해 내는 것이다. 저 땅의 중생들은 그 소리를 듣고는 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문을 생각하며 승가를 생각하게 되느니라.

 

 

 

舍利佛, 汝勿謂此鳥 實是罪報所生. 所以者何 彼佛國土 無三惡道.

사리불, 여물위차조 실시죄보소생. 소이자하 피불국토 무삼악도.

 

사리불아, 너는 이 새들이 죄의 업보로 태어났다고 생각하지 마라. 왜 그러하냐면 저 부처님세계는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가 없기 때문이다.

 

 

 

舍利佛, 其佛國土 尙無惡道之名 何況有實. 是諸衆鳥 皆是阿彌陀佛 欲令法音宣流 變化所作.

사리불, 기불국토 상무악도지명 하황유실. 시제중조 개시아미타불 욕령법음선류 변화소작.

 

사리불아, 그 부처님세계는 지옥이란 말조차 없는데 어떻게 그런 업보가 있겠느냐. 이 모든 새들은 모두 아미타부처님께서 법문을 하시고자 변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舍利佛, 彼佛國土 微風 吹動 諸寶行樹 及寶羅網 出微妙音 譬如百千種樂 同時俱作

사리불, 피불국토 미풍 취동 제보항수 급보라망 출미묘음 비여백천종악 동시구작

 

사리불아, 저 극락세계에 잔잔한 바람이 불면 보배로 된 가로수와 보배로 된 그물에서 마치 백천가지 음악이 한꺼번에 울리는 것 같은 아름다운 소리가 들린다.

 

 

 

聞是音者 自然皆生念佛 念法念僧之心. 舍利佛, 其佛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문시음자 자연개생염불 염법염승지심. 사리불, 기불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이 소리를 듣는 사람은 다 저절로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문을 생각하고 승가를 생각하게 되느니라. 사리불아, 극락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다.

 

 

 

 

舍利佛, 於汝意云何 彼佛何故 號阿彌陀. 舍利佛, 彼佛光明 無量 照十方國 無所障碍 是故 號爲阿彌陀.

사리불, 어여의운하 피불하고 호아미타. 사리불, 피불광명 무량 조시방국 무소장애 시고 호위아미타.

 

사리불아, 너는 이 부처님을 왜 아미타라 부른다고 생각하는냐? 사리불아, 저 부처님의 광명은 한량이 없어서 시방세계를 다 비추어도 조금도 걸림이 없으므로 아미타라 불리느니라.

 

 

 

又 舍利佛, 彼佛壽命 及其人民 無量無邊阿僧祗劫 故名阿彌陀. 舍利佛, 阿彌陀佛 成佛以來 於今十劫.

우 사리불, 피불수명 급기인민 무량무변아승지겁 고명아미타. 사리불, 아미타불 성불이래 어금십겁.

 

또 사리불아, 저 부처님과 그 나라 백성들의 수명은 한량이 없고 끝이 없는 아승지겁이므로 아미타라 이름하느니라. 사리불아, 아미타부처님이 성불하신지는 십겁이 지났느니라.

 

 

 

又 舍利佛, 彼佛 有無量無邊聲聞弟子 皆阿羅漢 非是算數之所能知 諸菩薩衆 亦復如是,

우 사리불, 피불 유무량무변성문제자 개아라한 비시산수지소능지 제보살중 역부여시,

 

또 사리불아 저 부처님에게는 한량없고 끝없이 많은 성문의 제자가 있으니 모두 아라한으로 그 수는 어떤 계산으로도 능히 알 수 없을 만치 많으며 또한 모든 보살의 수도 이와 같으니,

 

 

 

舍利佛, 彼佛國土 成就如是功德莊嚴.

사리불, 피불국토 성취여시공덕장엄.

 

사리불아, 저 극락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다.

 

 

 

 

 

又 舍利佛, 極樂國土 衆生者 皆是阿鞞跋致 其中 多有一生補處 其數甚多 非是算數 所能知之.

우 사리불, 극락국토 중생생자 개시아비발치 기중 다유일생보처 기수심다 비시산수 소능지지.

 

또 사리불아, 극락세계에 태어난 중생들은 모두 아비발치(보리심에서 물러나지 않는 보살의 지위)이므로 그 가운데 한 생 뒤에 부처가 될 이가 너무 많은데 그 수는 어떤 계산으로도 알 수가 없다.

 

 

 

但可以無量無邊阿僧祗 說.

단가이무량무변아승지 설.

 

다만 한량없고 끝이 없어 아승지겁이라 말할 뿐이니라.

 

 

 

舍利佛, 衆生者 應當發願 願生彼國 所以者何 得與如是諸上善人 俱會一處.

사리불, 중생문자 응당발원 원생피국 소이자하 득여여시제상선인 구회일처.

 

사리불아, 이 법문을 들은 중생들은 마땅히 저 나라에 태어나기를 발원해야 할 것이니 왜냐하면 그 나라는 이와 같이 으뜸가는 사람들이 발원을 얻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舍利佛, 不可以少善根福德因緣 得生彼國.

사리불, 불가이소선근복덕인연 득생피국.

 

사리불아, 작은 선근 복덕 인연으로는 저 세계에 날 수가 없다.

 

 

 

舍利佛, 若有善男子善女人 聞說阿彌陀佛 執持名號 若一日 若二日 若三日 若四日 若五日 若六日 若七日 一心不亂 其人 臨命終時 阿彌陀佛 與諸聖衆 現在其前 是人終時 心不顚倒 卽得往生 阿彌陀佛 極樂國土.

 

사리불, 약유선남자선녀인 문설아미타불 집지명호 약일일 약이일 약삼일 약사일 약오일 약육일 약칠일 일심불안 기인 임명종시 아미타불 여제성중 현재기전 시인종시 심부전도 즉득왕생 아미타불 극락국토.

 

 

사리불아, 만일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아미타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그 이름을 지니고 혹 하루나 이틀이나 사흘이나 나흘이나 닷새, 엿새, 이레 동안 한 마음으로 조금도 흐트러짐 없다면 그 사람이 목숨을 마칠 때에 아미타부처님께서 여러 성중들과 함께 그 앞에 나타나시므로 이 사람의 마지막 때에 마음이 전도되지(뒤바뀌지) 않고 즉시 아미타부처님이 계신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느니라.

 

 

 

舍利佛, 我見是 故說此言 若有衆生 聞是說者 應當發願 生彼國土.

사리불, 아견시리 고설차언 약유중생 문시설자 응당발원 생피국토.

 

사리불아, 나는 이런 이익을 아는 고로 이런 말을 하는 것이니 만일 어떤 중생이 이 말을 들은 자라면 마땅히 저 극락세계 태어날 것을 발원하여야 할 것이니라.

 

 

 

 

 

 

 

舍利佛, 如我今者 讚嘆阿彌陀佛 不可思議功德之

사리불, 여아금자 찬탄아미타불 불가사의공덕지리

 

사리불아, 내가 지금 아미타부처님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탄함과 같이

 

 

 

東方 亦有阿閦鞞佛 須彌相佛 大須彌佛 須彌光佛 妙音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동방 역유아촉비불 수미상불 대수미불 수미광불 묘음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동쪽에도 또한 아촉비불과 수미상불, 대수미불 수미광불 묘음불 등 이와 같이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相 遍復三千大千世界 說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南方世界 有日月燈佛 名聞光佛 大燄肩佛 須彌等佛 無量精進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남방세계 유일월등불 명문광불 대염견불 수미등불 무량정진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남쪽세계에서도 일월등불과 명문광불과 대염견불과 수미등불, 무량정진불 등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5 遍復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西方世界 有無量壽佛 無量相佛 無量幢佛 大光佛 大明佛 寶相佛 淨光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서방세계 유무량수불 무량상불 무량당불 대광불 대명불 보상불 정광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서쪽세계에서도 무량수불, 무량상불, 무량당불, 대광불, 대명불, 보상불, 정광불 등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相 遍復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北方世界 有燄肩佛 最勝音佛 難沮佛 一生佛 網明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북방세계 유염견불 최승음불 난저불 일생불 망명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북쪽세계에서도 염견불, 최승음불, 난저불, 일생불, 망명불 등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復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下方世界 有獅子佛 名聞佛 名光佛 達磨佛 法幢佛 持法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사리불, 하방세계 유사자불 명문불 명광불 달마불 법당불 지법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하방세계에서도 사자불, 명문불, 명광불, 달마불, 법당불, 지법불 등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相 遍復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베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上方世界 有梵音佛 宿王佛 香上佛 香光佛 大燄肩佛 雜色寶華嚴身佛 娑羅樹王佛 寶華德佛 見一切義佛

사리불, 상방세계 유범음불 숙왕불 향상불 향광불 대염견불 잡색보화엄신불 사라수왕불 보화덕불 견일체의불

如須彌山佛 如是等 恒河沙數諸佛

여수미산불 여시등 항하사수제불

 

사리불아, 상방세계에서도 범음불, 숙왕불, 향상불, 향광불, 대염견불, 잡색보화엄신불, 사라수왕불, 보화덕불, 견일체의불, 여수미산불 등 이와 같은 항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부처님들도

 

 

 

各於其國 出廣長舌相 遍復三千大千世界 說誠實言 汝等衆生 當信是稱讚 不可思議功德 一切諸佛 所護念經.

각어기국 출광장설상 변부삼천대천세계 설성실언 여등중생 당신시칭찬 불가사의공덕 일체제불 소호념경.

 

각기 그 나라에서 광장하게 설하시는 모습이 두루 삼천대천세계로 뻗어가니 진실하게 하시는 말씀은 너희 중생들은 마땅히 이 칭찬과 불가사의한 공덕과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이 경을 믿어라 하신다.

 

 

 

 

 

 

舍利佛, 於汝意云何 何故 名爲一切諸佛 所護念經.

사리불, 어여의운하 하고 명위일체제불 소호념경.

 

사리불아, 너는 이 경을 왜 모든 부처님들이 염려하고 보호하는 경이라 이름한다고 생각하느냐?

 

 

 

舍利佛, 若有善男者善女人 聞是經 受持者 及聞諸佛名者 是諸善男子善女人 皆爲一切諸佛之所護念 皆得不退轉於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사리불, 약유선남자션여인 문시경 수지자 급문제불명자 시제선남자선여인 개위일체제불지소호염 개득불퇴전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사리불아, 만일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듣고 받아 지니는 이나 모든 부처님의 이름을 들은 이는 모든 부처님이 염려하여 보호하심을 받아 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

 

 

 

 

是故 舍利佛, 汝等 皆 當 我 語諸佛 所說.

시고 사리불, 여등 개당신수아어 급제불소설.

 

그러므로 사리불아, 너희들은 모두 마땅히 내 말과 모든 부처님들이 말씀하신 것을 잘 믿고 받들어야 하느니라.

 

 

 

舍利佛, 若有人 已發願 今發願 當發願 欲生阿彌陀佛國者 是諸人等 皆得不退轉於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사리불, 약유인 이발원 금발원 당발원 욕생아미타불국자 시제인등 개득불퇴전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사리불아, 만일 어떤 사람이 이미 발원하였거나 이제 발원하려하거나 점차 발원을 일으키어 아미타불의 세계에 태어나려 원한다면 이 모든 사람들은 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나지 않게 되고

 

於彼國土 若已生 若今生 若當生. 是故 舍利佛, 諸善男子善女人 若有信者 應當發願 生彼國土.

어피국토 약이생 약금생 약당생. 시고 사리불, 제선남자선여인 약유신자 응당발원 생피국토.

 

저 나라에 이미 태어났거나 이제 태어나거나 장차 태어날 것이다. 그러므로 사리불아, 모든 선남자 선여인들이 믿음이 있는 자라면 마땅히 극락세계에 태어날 것을 발원할지니라.

 

 

 

 

舍利佛, 如我今者 稱讚諸佛不可思議功德 彼諸佛等亦稱讚我 不可思議功德 而是言 釋迦牟尼佛 能爲甚難希有之事

사리불, 여아금자 칭찬제불불가사의공덕 피제불등역칭찬아 불가사의공덕 이작시언 석가모니불 능위심난희유지사

 

사리불아, 내가 이제 모든 부처님의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을 칭찬한 것처럼 저 모든 부처님들도 또한 나의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을 칭찬하시기를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능히 아주 어렵고 드문 일을 하시나니

 

 

 

於娑婆國土五濁惡世 劫濁 見濁 煩惱濁 衆生濁 命濁 中 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諸衆生 說是一切世間難之法.

능어사바국토오탁악세 겁탁 견탁 번뇌탁 중생탁 명탁중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제중생 설시일체세간난신지법.

 

다섯가지로 흐린(五濁) 사바세계의, 시대가 흐리고(劫濁)6 견해가 흐리고(見濁)7 번뇌가 많고(煩惱濁)8 중생이 흐리고(衆生濁)9 생명들이 위험한(命濁)10 세상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시어 모든 중생들을 위해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을 말씀하신다고 하시나니

 

 

 

 

舍利佛, 當知. 我於五濁惡世 此難事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一切世間 說此難信之法 是爲甚難.”

사리불, 당지. 아어오탁악세 행차난사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일체세간 설차난신지법 시위심난.”

 

사리불아, 마땅히 알아라. 내가 다섯가지로 흐린 나쁜 세상에서 이 어려운 일을 행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고 온 중생들을 위해서 이 믿기 어려운 법을 말하는 것이니 이것이 아주 어려운 일이니라.”

 

 

 

 

 

佛說此經已 舍利佛 及諸比丘 一切世間天人阿修羅等 聞佛所說 歡喜信受 作禮而去.

불성차경이 사리불 급제비구 일체세간천인아수라등 문불소설 환희신수 작례이거.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해 마치심에 사리불과 모든 비구와 세상 사람과 하늘사람, 아수라 등이 부처님 말씀을 듣고 크게 기뻐하며 믿고 받들어 절하며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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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Pmk1SZmseMA  : 애니메이션도 있다잉.

 

 

https://www.youtube.com/watch?v=fC_i6YCExsQ : 일상생활과 아미타불 - 종범스님 향기있는 법문 중에서

 

 

 

 

 

 


 

  1. 五根(오근) [1] 【범】 pañcendriyāi 5관(官), 곧 보고 듣고 맡고 맛보고 접촉하는 5감각 기관인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5근. [2] 5력(力)이라고도 함. 보리에 도달하기 위한 향상기관(向上機關) 방법으로 유력한 5종. 신근(信根)ㆍ진근(進根)ㆍ염근(念根)ㆍ정근(定根)ㆍ혜근(慧根). ⇒근근(勤根)ㆍ근진(根塵) [본문으로]
  2. 五力(오력) [1] 【범】 pañca balāni 불교에 대한 실천 방면의 기초적 덕목(德目)이 되는 5종. (1) 신력(信力). 불법을 믿고 다른 것을 믿지 않는 것. (2) 진력(進力). 선을 짓고 악을 폐하기를 부지런히 하는 것. (3) 염력(念力). 사상을 바로 가지고 사특한 생각을 버리는 것. (4) 정력(定力). 선정(禪定)을 닦아 어지러운 생각을 없게 하는 것. (5) 혜력(慧力). 지혜를 닦아 불교의 진리인 4제(諦)를 깨닫는 것. [2] 불가사의한 작용이 있는 5종의 힘. (1) 정력(定力). 일체 선정의 힘. (2)통력(通力). 일체 신통의 힘. (3) 차식력(借識力). 이선천(二禪天) 이상에는 5식(識)이 없으므로 필요하면 신통으로 자유롭게 초선천(初禪天)의 5식을 일으키는 것. (4) 원력(願力). 불ㆍ보살의 큰 원. (5) 법위덕력(法威德力). 불법의 위덕의 힘. [본문으로]
  3. 七覺分(칠각분) 【범】 sapta-bodhyagāni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닦는 37가지 도행(道行) 가운데 제6. 칠보리분(七菩提分)ㆍ칠각지(七覺支)ㆍ칠각의(七覺意)ㆍ칠각(七覺)이라고도 함. 불도를 수행하는데, 지혜로써 참되고 거짓되고 선하고 악한 것을 살펴서 골라내고 알아차리는데 7종이 있다. (1) 택법각분(擇法覺分). 지혜로 모든 법을 살펴서 선한 것은 골라내고, 악한 것은 버리는 것. (2) 정진각분(精進覺分). 여러 가지 수행을 할 때에 쓸데없는 고행은 그만 두고, 바른 도에 전력하여 게으르지 않는 것. (3) 희각분(喜覺分). 참된 법을 얻어서 기뻐하는 것. (4) 제각분(除覺分). 그릇된 견해나 번뇌를 끊어버릴 때에 능히 참되고 거짓됨을 알아서 올바른 선근을 기르는 것. (5) 사각분(捨覺分). 바깥 경계에 집착하던 마음을 여읠 때 거짓되고 참되지 못한 것을 기억하는 마음을 버리는 것. (6) 정각분(定覺分). 정에 들어서 번뇌 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것. (7) 염각분(念覺分). 불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잘 생각하여 정(定)ㆍ혜(慧)가 고르게 하는 것. 만일 마음이 혼침하면 택법각분ㆍ정진각분ㆍ희각분으로 마음을 일깨우고, 마음이 들떠서 흔들리면 제각분ㆍ사각분ㆍ정각분으로 마음을 고요하게 함. [본문으로]
  4. 八正道支(팔정도지) 【범】 āryāāga-mārga 또는 팔성도지(八聖道支)ㆍ팔정도분(八正道分)ㆍ팔정도(八正道). 불교의 실천 수행하는 중요한 종목을 8종으로 나눈 것. 이것이 중정(中正)ㆍ중도(中道)의 완전한 수행법이므로 정도, 성인의 도이므로 성도, 또 8종으로 나누었으므로 지, 또는 분이라 한다. 정견(正見)ㆍ정사유(正思惟)ㆍ정어(正語)ㆍ정업(正業)ㆍ정명(正命)ㆍ정정진(正精進)ㆍ정념(正念)ㆍ정정(正定)의 중정ㆍ중도의 완전한 수행법. 부처님이 최초의 설법에서 설하셨으며 4제ㆍ12인연과 함께 불교의 원시적 근본 교의가 되는 것. [본문으로]
  5. 廣長舌相(광장설상) 【범】 prabhūtatanujihva 또는 대설상(大舌相). 32상(相)의 하나. 넓고 길고 얇고 보드라운 부처님의 혀 모양. 이는 허망하지 아니한 것을 나타내는 상(相)임. [본문으로]
  6. 劫濁(겁탁) 【범】 kalpa-kaāya 또는 겁파탁(劫波濁). 5탁(濁)의 하나. 감겁(減劫) 중에 사람의 수명이 줄어 30세에 이르면 굶주림이 일어나고, 20세에 이르면 질병이 유행하고, 10세에 이르면 칼부림 전쟁이 일어나 세상이 어지럽다고 함. 이렇게 여러 가지 재앙이 있는 시대를 겁탁이라 함. [본문으로]
  7. 見濁(견탁) 【범】 di-kaāya 업탁(業濁)이라고도 함. 5탁의 하나. 말법 시대에 이르러 나쁜 견해와 나쁜 교법이 부산하게 일어나 선(善)을 닦는 이가 없고 세상이 어지럽게 되는 것을 말함 [본문으로]
  8. 煩惱濁(번뇌탁) 【범】kleśa-kaāya 5탁(濁)의 하나. 말세가 되어 3독(毒)의 번뇌가 극성스럽게 일어나, 중생의 몸과 마음을 흐리터분하고, 어지럽게 하는 일이 심한 때. [본문으로]
  9. 衆生濁(중생탁) 5탁의 하나. 악한 세상에 일어나는 다섯 가지 탁(濁) 가운데, 중생들이 스스로 부르는 재앙. 몸이 작고, 힘이 약하고, 옳지 못한 생각이 자꾸 일어나고, 또 병이 자주 생기는 것. [본문으로]
  10. 命濁(명탁) 5탁(濁)의 하나. 중생의 수명이 점차 짧아지는 것을 말한다. 악한 세상에서는 악업이 늘어가므로 8만세이던 사람의 목숨이 점점 줄어 백세를 살기도 드물게 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