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寶王三昧論 十大礙行

GraU 2019. 9. 8. 07:58


원문참조 : 용화선원 법문듣기

https://emokko.tistory.com/49



보왕삼매론 십대애행 

 寶王三昧論 十大礙行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겨나며, 탐욕생기면 반드시 계를 깨뜨리고 도가 물러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一、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乃生  貪欲生必破戒退道

       是故大聖化人以苦爲良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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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 http://www.charity.idv.tw/m/m23.htm

中阿含81經/念身經(長壽王品)




2. 세상 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곤란이 없으면 반드시 교만심을 일으켜 일체를 속이고 억압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환난으로써 해탈(解脫)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二、處世不求無

       世無難則驕奢2必起  驕奢起必欺壓3一切

       是故大聖化人以患難爲解脫






3. 마음공부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장애가 없으면 배움이 건너뛰어 반드시 얻지 못하고 얻었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로써 소요(逍遙)4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三、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5  學躐等必未得謂得

       是故大聖化人以障礙爲逍遙



rel. 예기 18 읽어볼 것 幼者聽而弗問 學不躐等也

http://cafe.daum.net/254749/Foso/137?q=%E5%AD%B8%E4%B8%8D%E8%BA%90%E7%AD%89




4. 수행하는데 마장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장이 없으면 서원이 굳건하지 못하여 반드시 깨닫지 못하고 깨달았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四、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願不堅必未證謂證

       是故大聖化人以群魔爲法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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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을 도모함에 쉽게 이루기를 바라지 말라.


    일을 쉽게 이루면 경솔하고 거만하여 반드시 유능함을 자칭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일은 어려움으로써 안락(安樂)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五、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成輕慢  志輕慢必稱我有能

       是故大聖化人以事難爲安樂





6. 벗을 사귐에 내게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게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여 반드시 남의 허물을 보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나를 해롭게 하는 벗으로써 자량(資糧)7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六、交情不求益我

       情益我則虧失道義  虧道義必見人之非

       是故大聖化人以幣交爲資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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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남이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자만심이 생겨 반드시 내가 옳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을 거스르는 사람으로써 원림(園林)9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七、於人不求順適10

       人順則內心自矜  內自矜我之是

       是故大聖化人以逆人爲園林




https://www.moedict.tw/%E9%A0%86%E9%81%A9




8. 덕을 베풀되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마음이 생겨 반드시 명예를 드날리고자 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을 베풀되 헌 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八、德不求望報

       德望 則 意有所  意有圖 必華 名欲揚

       是故大聖化人 以市德爲棄屣11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동하여 반드시 부당한 이득이 나를 해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귀(冨貴)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九、見利不求霑分

       利霑分則心必動  癡心動必惡利毀己

       是故大聖化人以踈利爲冨貴



霑  점 젖다. 잠기다




10. 억울함을 당하여 밝히려고 하지 말라.

 

     밝히고자 하면 인아상(人我相)이 일어나 반드시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함으로써 수행의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十、不求申明

       抑申明則人我未忘  存人我怨恨滋生  12

       是故大聖化人  抑爲行門






이러한즉, 막히는데서 통하게 되고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게 되나니.

如是 則 居  求通 反礙

이처럼 여래께서  많은 장애 가운데서 큰 깨달음을 얻으셨으니

是以 如來  於障礙中 得菩提道

앙굴마라와 제바달타의 무리가 다 반역된 짓을 했으되

鴦屈摩羅之  提婆達多之  皆來作逆

부처님께서는 모두 수기(授記)13를 주어 교화하사 성불케 하셨느니라.

而佛悉與其記  化令成佛


어찌 저들의 반역으로 순종함을 삼고 저들의 훼방으로 나의 성취를 삼음이 아니리요.

豈不以彼而爲之順  以彼而爲之成



이제 도를 배우는 사람이 만일 역경(逆境)에  먼저 처해 보지 못하면

於今學道人  若不先居於

장애에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하여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則障礙至時 莫能排遣  使法王大寶因茲而失

가히 애석하지 아니하리요.

可不惜諸




排遣  배견  : 물리치어 보내다    풀어내다

중국어 : https://dic.daum.net/word/view.do?wordid=ckw000088577&supid=cku000089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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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미상 이라는거 같던데. 그러고 보니 찾아볼라고 한적이 없구나. 

원림이란 단어만 봐도 중국이긴 한데. 예기 쓰여진 이후. 

근데  '성인이말씀하시었다' 이런 표현은 초기 불전에 있던디.


스벌. 한문이 잘 잘보이네  12폰튼데? 투덜투덜 ㅜㅜ


10번은 어느 스님이더라, 저거 붙잡고 씨름했다던데  불합리 하다 여겨서. 끄덕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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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절 좋아 한량이 소일하는 것으로 여기든

뭔가 얻어 나와서 자기에게 주기를 바라든


그 모습에 마음 상하지 말자.


그래...

그가 멀어짐은 내가 만드는 것.




  1. 병의 고통 / 병과 고통 .. 화를 내지 마라. 도로아미타불 된다.-曰 [본문으로]
  2. 교사 : 남을 업신여기고 사치하다 , 奢 사치할 사 ① 사치하다 ② 자랑하다 ③ 오만하다 ④ 호사 [본문으로]
  3. 기압 : 속이고 억압하다 [본문으로]
  4. 소요(逍遙) 자유롭게 이리저리 슬슬 거닐며 돌아다님. [본문으로]
  5. 밟을 렵. 엽등 : 등급이 뛰어 올라감. [본문으로]
  6. 立處, 立志 : 의지를 세워 행할 때, 뜻을 세워 행한다 해도 마가 없을 수 없슴.(立處皆進이어도 / '행'자리 자체 - 뭐든 '일'할 때, 곤란이 없을 수 없슴 : 微 0 '한걸음'의 어려움. 그 순간의 족쇄. [본문으로]
  7. 자량(資量) 깨달음에 이르는 데 바탕이 되는 선근공덕(善根功德). [본문으로]
  8. 정을 나눔. 크게는, 벗 뿐만 아닌 교감/ 나아가, 소통 의 모든 대상 [본문으로]
  9. 원림(園林) 자신의 집에 딸린 정원의 숲. rel. 중국, 원림건축 [본문으로]
  10. 《史記·卷一·五帝本紀》:「舜順適不失子道,兄弟孝慈。」 《漢書·卷九八·元后傳》:「欲順適其意,乃令皇后擇後宮家人子可以虞侍太子者。」 [본문으로]
  11. 기사, 버리는 짚신 (棄 버릴 기 ① 버리다 ② 그만두다 ③ 꺼리어 멀리하다 ④ 내쫓다 ; 屣 신 사 ① 신 ② 짚신짝으로 여기다 ③ 슬리퍼 비슷한 짚신 ④ 쓸모없게 생각함 [본문으로]
  12. 滋 불을 자 1. 붇다2. 더욱3. 번성하다4. 심다5. 자라다 [본문으로]
  13. 수기(授記) 부처님이 그 제자들이 수행하여 얻은 깨달음으로 ‘미래의 언제 어디서 부처가 되리라’는 말씀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