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 는 것에 대해
"제대로 안다" 면
'아는 사실: ' 에 대해서,
'안다는 현재: '에 대해서
자랑하고 싶거나,
침잠하지 않을 수 있는 것처럼
들뜨거나, 후회하지 않고 :
= 휘둘리지 않고, 또는 저지르지 않고
따라하고 싶은 마음 : 동분망견 - 무리짓기 ///
지름신: 충동에 의해, 사리분별에 힘: 들이는 것을 귀찮아 하지 않고 : '힘: '
/// fur. . 힘쓰지 않고, 애쓰지 않고 vs. 멈추지 않고, 가라앉지 않고
"자유" 로울 수 있듯이.
"자기가 한 것 대로 짊어지고 나온데서 들고 나는 것에 속지말라"
- 대행 스님
현대불교 1288 200408, 17면, 길을 묻는 그대에게 중에서
( 한마음 선원 홈페이지 : www.hanmaum.org )
한마음과학원 HANSI
과학적인 용어로 설명하자면,우리의 근본은 에너지 자체라고 할 수 있고,우리가 수많은 마음을 내고,고정됨이 없는 행을 함으로써그 에너지의 형태가 변하여 다른 걸로 환원되는 거라고 볼 수 �
www.hansi.org
cf. 用 /
Freud와 Jung은 사람의 생활을 지도하고 조절하며 영향을 주는 정신 속에 ‘중추(Center)’로 내적 지도자의 존재를 언급하면서 내적 지도자의 치료적 효과를 주장하였다(Simonton, Simonton & Creighton, 1999). 내적 지도자는 자기 자신의 일면이니만큼 이를 신뢰하는 일은 자기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책임을 갖기 위한 건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내적 지도자의 존재를 믿고, 질병 등의 문제 상황을 믿고 맡김으로써 호전시킬 수 있다는 불교의 관(觀)의 시각과 유사하다. 관이란 근본의 작용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살면서 겪는 모든 부딪힘을 놓고 맡기면서 근본자리가 그 맡겨진 일들을 어떻게 해결해내는가를 서두르거나 집착하는 마음 없이 내면으로 관조하는 것이다(Seo, 1993). 관 수행은 참나인 내면의 주인공을 믿고 모든 것을 주인공에 놓고 맡기며 지켜보는 훈련을 하게 된다(Hanmaum Zen-center, 2001).
http://www.hansi.org/lab/research_detail.do?contents_item_id=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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