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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콜로키움 2020

GraU 2020. 12. 15. 13:40

 

주최 : 정통부   ,    주관 :  IITP  ITRC

www.ict-colloquium.kr/

 

ICT - COLLOQUIUM 2020

ICT - COLLOQUIUM 2020

www.ict-colloquium.kr

21년간  33개 대학 에  57개  ITRC 센터   

 

2000년 대 중 후반 부터,   공학교육 인증  제  등의   대교협  활동과  발맞추어

창의력 교육과정  을   진행 :    cf.  rel. 공학부 공동과정 실러버스 운영 :  e.g.  '기술과 사회'  과목  등

연관하여, 

이루어지는   센터화  :  등의 오랜 준비과정  / 대학별 노력     

+  ICT  분야에  한해서 이루어지는  대학연구센터 육성   장기적  투자의 결과

 을     한 곳 에  모으다

 

 

"행사"  로서  :    2020  정보통신 콜로키움 

     온라인  전시 +   의    기초적 브랜치(  요구되는 최소한의 구조 ) 를 갖춘,     플래그쉽 -   기본 골자 를 보임 : 

 

 

행사소개  및  링크    :  대개의   온라인  컨퍼런스 /   의   구조에서 탈피

프로그램  :   의 입체적  진행 과  연결된  

전시관  : 성과발표

참여의 장:   챌린지관  창의 자율관   

+

파생되는 효과 -  참여사업  소개 등으로 구성

 

 

[ 기간  ]

4개월여 준비  +  국가적  디지털 뉴딜 ;  을 위해 정리된 감이 없지 않으나, 

 

"일주일  간    영상들을   공유하다"   - 장관 인사말씀 중 

:     >>>  기본  -    각 센터 교수 들의   소개  등   유투브 화면

                   그룹별   사업별  지역별  소팅   시청가능

 

             중계  :  내용은  제외  ?:     현장발표 등   강연 자료

             현장 :  코로나 상황 + 필드 구성이  포함되지 않은 온라인 행사 이므로  중계시스템  구축  에 한계

 

 

:   챌린지 부문 -   아이디어 발표   영상들   

  youtu.be/m7UWLxX7YaA

 

 

fur.  gamification e.g. 게임화 되는   교육 접근성 제고 과정   ///  클루 노출  어드벤처 게임형  전시박람회 컨셉 

 

 

  youtu.be/gHIJb1l60mc

 

+  지식정보  습득 위주  ~    관계: 형성을 유도하는  교육과정 자체의  고려

뇌의 발달 :   인지 발달 과정  +   적절한  관계자극  등의    융합 시스템 +      교육시스템///

 

 

[관구성  -  레이아웃  :  구조 ]

강연  +  기존의 콜로키움 식  -  창의력 과정  '학생창의자율과제'   발표

 

유투브 실시간  /  카 / 네

www.youtube.com/watch?v=xSEgSwvxAQ8

14 : 15   293 ㅊ

 

소개 및 프로그램

www.ict-colloquium.kr/pmode/program  프로그램

 

 

 

온라인 전시

*  온라인 성과전시회

 

챌린지 관 : 

 

창의 자율관 : 

 

참여사업 : 

 

 

 

시상식 :   국가적  권위    -      취업 등  뿐만 아닌,    학문적 권위  포함 된다면

상대적 숨겨져 있던   연구자/ 연구분야  의   드러냄 :   의 가치    ~    투명한  파이낸싱 구조 :  구축으로 까지

 

 

각각의 센터 들  소개 +   

닫힌  웹 사이트   >>>  콜로키움  행사 사이트 내에서,   따로  센터를  소개  하는  잘 정리된  레이아웃 보다는

총합상 으로서의  트리형 구조 화 :   하여

각각   센터들의   홈페이지 자체  :   실제  뭘 하고 있는지를 가서 바로볼 수 있는   열린 시스템으로까지

 

e.g.   실제  지역 구청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는 현재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오픈 함으로써     연결 연계 가능한 시너지  vs.   지적 재산권  또는  연구테마 노출 등의  문제

 

but.  센터 : 들의 특성을  널리 알려야.   나아가   국내 가 아닌   세계적  경쟁력을  가져 나가는 (첨단주의식 이 아닌, 지역주의 기반의  주랑주의적  접근 :   서울 중구 의 특별한 사례 연구  적용 에 있어서의  독창성 /  + 첨단기술의 접목  ) 

 

성과발표 :  시간에  취업률 : 을  이야기 하는  센터장  =  현재  '대학원' 을  바라보는  관점 대변  -  실제  진행 했었던  과정들이  사진: 으로라도 남아있지 않은  실태  등은 차치 하고,  

 

thus,  구조의 구축,  다이어그램 식의   작동방식  마련  자체보다, 

시간성 ;   계속적,  지속가능한,     운영:   연구수행 등을 통하여   가지게 되는  차별성:  이  더욱 중요.

 

20여년간의  노력 자체가    시스템을 가시화 하여, 디지털 뉴딜:  정책에  적합한   참조 포맷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내적  축적되는  시간성: 기반의     독자적, 개별적인   자원: 으로서의   연구 결과/ 독창성/ 인적자원  이 관건

 

소위,  성과발표 라고 해서   따로이  문서화 정리하는 과정 필요없이,

기존에  해왔던  내용들이   홈페이지 형태 등으로 남아있다면,  실제적  모델 : 을    이 시간을 통해서

간접체험해볼 수 있는  형태  :    예전내용  '3년간 6건 추진 - 우수결과에 대한 ...'  정리 표 가 아닌.

 

 

 

시간성  :   축적     자체가   

바로 보여질 수 있는  (ReVeaL)      온라인  +  디지털      전시회/  발표회의   잇점  을  살리다

 

방향성?

 

 

fur,

디지털 분야 관련하여     ( 센터별, 대학별, 연구 :   강화  등   실제적  일선에서의   쉬프트  :  뿐만 아니라 )

그 성과 ; 들을 

 엑스포가  가능한   국제적 축제화 로까지

 

" K -NEW DEAL   이      세계의   디지털   기술 과  문화를 이끌다  "

 

장기적 목표  :    자체를   브랜드  화    =  포지셔닝   전략으로서의

 

 

 


colloquium 라틴어 '모여서 말하기'

 

www.osgoode.yorku.ca/courses-and-seminars/ict-colloquium/

 

컨버전스  -  인터랙션  -   인터 컴퍼러티브  ~       

미트 업  +    단순히 만나는 : 을 넘어서     상호작용 :  인터라거티브 한 소통   이 이루어지는 

~  trans-sectional  /  trans- SC    다학제 further   /   ~  Inter /  transnational 

 

  capstone :   지식,  조직,  시스템,  제도  상의 최고위   /  최상의  대화:  교류: 가 이루어지는

 

 

 

 

///

 

오랜동안 축적되어온   인재양성의  시스템  ?   =     대학원 과정에서  진행되어온  '센터화' 노력들

 

+

드러나는  성과  :  로서   기술 들이   모여서  정리되고   발표되는 자리를 넘어

보다   효과적으로    알려지고 교류되어   

산업시너지 :  실제의 계약 등   까지 일어날 수 있는 

 

전시박람회   성격화

 

 

//  전년도까지의  오프라인 행사 에 대한  링크들   

                    'ITRC' 위주   각 대학별  센터별   개별적  남겨둔  기록: 들     이   가치를 가지게 하려면?

 


cf.   교육박람회의   구조적 모습 또한  

 

fur.  '사이' 로서의  '놀이' 박람회 개념과  연결

 

 


 

 

///

 

시간성 :   축적된  ,     드러나지 않았지만,   구축되어 온 것들 이  

디지털 화:  과정에서     다른 양식:  으로   그   가치를  드러내다  

/  접근:  이 어려웠던    기존의  세계  :  에 비하여    차라리    '연결' 과  교육,   네트워킹된  협업 등에는 더욱  효과적일

 

 

디지털  전환  :     자체의  이해   에  함께  하여야 할   

 

개념적  전환 : 

 

 

///

 

학위과정 수준의   높은?  위계가 아니더라도,

 

일상성 : 수준에서의   다른 위계로  

같은(비슷한) 구조로   참조 가능한  

e.g.  리빙랩 /     센터화 된  시민단체   /    동아리, 동호회  -    등의     모음  등

 

 

 

///

투여된  자원 :  대비    즉각적   수익개념으로   단순히  평가?  가늠할 수 없는  분야들.

특히 교육  :  등,   이러한 투자가 없었다면,   현재의   통신분야  세계우위 유지가 어려웠을 것이라는,   기우? 예상이 아니더라도,   그 중요성  과 역할 :   자체가    금방 드러나지 않는 분야 들에 대한    인지  , 공감은 가능

 

풀뿌리 :  를  갖추어 가는   과정 자체를  

드러내어  보이면서,   데이터화  축적해가는  

 

새로운  개념의    모델 :   로서의  가능성 - 

 

실제 

특정 기술:  자체  (   ~   )보다

드러나지 않는   구조 :  에  대한        '이식'  -      디지털라이징 :  이    가치를   가지다.

쉽게 :   이런  창의력 교육 과정:  을 어떻게  유지해왔느냐 하는   구조적,   행정적  노력,  + 의지 등에 대한.

 

 

 

 

 

//////

기존  PEO  컨텐츠  등이     

드러나는 것 외에,

스스로 어드레싱,  자기인식 self_identification   스스로  자리매김으로 의 가치 창조 를  하지 못하더라도, 

 

그 '분야 :  마이스 ~   연계된,  이벤트  미팅 :   과   전문분야의 접목'  이  가지는    가치는  

일반적 수준에서도 충분히 공감 가능하므로, 

 

단순히,   기존의  (기구축된 또는  시행되어온 매케니즘으로서의)  구조  이식   :   이 아닌,     

디지털 환경  하  에서의    -  새로운  '차원'  (레이어 ~  聚 : 仍)  의    환경:   으로서  -    전혀  새로운   포맷 과  작동 방식 이더라도

또한,   예측 가능하지 않는  새로운 시너지:    촉발 효과  :     세렌디피티  :   등을   일으키더라도

 

이 분야: 의    미세한  ~   거대이론화 되는  패러다임 변화로서의    드러냄:  문화적 정착 으로까지 

미래상  구축은    충분히      중요성을 가질 수 있슴.

 

 

그에 따라 ( 온라인 시스템 이 정착된다면 )

과연   오프라인   전시회 : 는   어떠한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가 

 

***

준비를   기존  PEO  PCO .  들이  주도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    실제  체험  이 함께 있는    행사  의   메리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