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 !/수미산이야기

rel. 메기야 경

GraU 2021. 2. 22. 20:28

 

 

우다나  카테고리 :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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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야 경 중

 

세번의  여쭘  후에라야   원하는 장소에서   

 

세가지  나쁘고 해로운 생각이  일어나

감각적 쾌락  (kama_  )  에 대한 생각  vitakka 위따까

악의     (byapada_  )  에 대한 생각  vitakka 위따까

해코지  (vihimsa_  )     ←→    해코지 않음   avihimsa)  에 대한 사유   

 

  vittaka  vs.    sankappa       0     정사유  samma_ sankappa, [8정도]

 

감각적 쾌락을 벗어난 =  出離 에  대한 사유    kama_ sankappa

악의없슴 :   에 대한 사유  avyapada_sankappa

해코지않음 :  에  대한 사유  avihimsa_sankappa

 

 

 

세 번 의  구함:  과     

때를   앎 : 이  아직 여물지 않음        에도 불구하고  ///

 

 

 

 

메기야 여, 

다섯 가지 법:  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도록 한다.

 

무엇이 다섯가지 인가?

 

 

 

메기야 여, 여기 비구는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   을  가졌다.

이것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게 하는 첫 번째 법이다.

 

 

다시 메기야여,  여기  비구는

계 :  를  잘  지킨다.   silava hoti

계목: 의 단속  으로  단속하면서  머문다.  pati_mokha_samvara_ samvuto   vi_harati

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  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보며, 

학습계목 :  을  받아 지녀

공부 짓는다.

메기야여,  이것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게 만드는 두번째 법이다.

 

 

 

다시 메기야여,  여기  비구는

완전한 염오로,

탐욕의 빛바램으로,

소멸로, 고요함으로, 최상의 지혜로,  바른 깨달음으로,  열반으로 인도하는

엄격하고 마음을 여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즉

 

소욕에 대한 이야기

지족에 대한 이야기

한거에 대한 이야기,

(재가자들과) 교재하지 않는 이야기,

열심히 정진함에 대한 이야기,

계에 대한 이야기,

삼매에 대한 이야기,

통찰지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이야기,

해탈지견에 대한 이야기   등을

 

원하기만 하면

얻을 수 있고,

힘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고

어려움 없이

얻을 수 있다.

메기야여,  이것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게 하는 세번째 법이다.

 

 

다시 메기야여,  여기 비구는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두루 갖추기 위하여

열심히 정진하며 머문다.

그는 굳세고  분투하고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  를  내 팽개치지 않는다.

메기야여,  이것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게 하는  네번째 법이다.

 

 

다시 메기야여,   여기 비구는 통찰지를 가졌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꿰뚫고,

성스럽고

통찰력 있고

괴로움의 소멸로   바르게 인도하는  통찰지를  구족했다.

메기야여,  이것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마음의 해탈을 성숙하게 하는 다섯번째 법이다.

 

/

 

비구는 이러한 다섯가지  법에  굳게  서서

다시,  네 가지 법을   더 닦아야 한다.

 

탐욕을 제거하기 위해   부정 함 (~관)  asuba 을 닦아야 한다  

악의  를  제거하기 위해   자애  (~관)  metta 을 닦아야 한다

일으킨 생각 * vitakka   을  자르기 위해,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anapanassati  을 닦아야 한다.

내가 있다 : 는  자만 *asmi_mana  을  뿌리 뽑기 위해,   무상  (의 인식 : 印? 記)  anicca_sanna 을 닦아야 한다.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 을  닦아야

 

asuba :   를    익히면  / 습하면  :    ragassa  :   를  멀리하다

메따 : 자애   ~         -   보호  :    왜  

metta bhavetabba byapadassa pahanaya

 

 

 

메기야여,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 anicca_sanna  를  가진 비구는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  anatta_sanna   이    확립된다   santhati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  을  가진   자는

'나는 있다'라는  자만을  뿌리 뽑게 되고,   지금 여기에서 열반을  증득한다.

annata_sanni  asmi_mana s amugghata m  papunati  dittiheva  dhamme  nibbanan'ti

 

 

 

//

 

저열한 생각들  khudda vitakka

세세한  생각들  sukhuma vitakka

 

이들을  따라  오는    anu_  gata        마음  mana -   의  들떠오름    manaso uppilrava   들

 

이러한    마음 속  생각    manaso vitakka  을    알지 못하고    마음이  산란한 자는

이리 저리로   치달리도다.

 

이러한  마음  속  생각    들을   알고서      근면하고  마음 챙기는  자는   단속하나니

이들을 따라오는    마음의  들떠오름  들  을      깨달은  자는

이들을  남김없이   제거 하도다

 

 

 

 

意 : 

 

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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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vial thoughts, subtle thoughts,
Mental jerkings that follow one along:
Not understanding these mental thoughts,
One runs back and forth with wandering mind.

But having known these mental thoughts,
The ardent and mindful one restrains them.
An awakened one has entirely abandoned them,
These mental jerkings that follow one along.

사소한 생각, 미묘한 생각,
하나를 따르는 정신적 경련 :
이러한 정신적 생각을 이해하지 못한
One은 방황하는 마음으로 앞뒤로 달려갑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적 생각을 알고
열렬하고 마음이 깊은 사람은 그들을 억제합니다.
깨어 난 사람은 그들을 완전히 버렸습니다

 

Little thoughts, subtle thoughts,
when followed, stir up the heart.
Not comprehending the thoughts of the heart,
one runs here & there, the mind out of control.

But comprehending the thoughts of the heart,
one who is ardent, mindful,
restrains them.
When, followed, they stir up the heart,
one awakened
lets them go without trace.

작은 생각, 미묘한 생각
이 뒤따를 때 마음을 움직입니다.
마음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여기저기서 마음을 통제 할 수 없게됩니다.

그러나
열렬하고  주의 깊은 마음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은
그들을 제지합니다.
뒤따라 마음을 움직일 때
깨어 난 사람
은 흔적없이 그들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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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t Sutra - Meghiya Sutta

1. Meditation on the unlovely asubha for overcoming states of passion, lust or greed. Sometimes this is translated as meditation on loathsomeness or repulsiveness - which can indeed be the case with certain aspects of physicality. However, sometimes a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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