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 음/생각

rel. 자아존중감: , 자기효능감: , +S. 자아상 척도: tr. 이기와 이타 : 성공 - '남의 과제' (+아들러심리학)

GraU 2016. 3. 11. 09:05





자기 자신에 대해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기, 

각자 차별화된 자아상 만들어가기, 

그 자아상을 마지막 순간까지 끊임없이 새롭게 고쳐나가며 발전시키기, 

자기 인식을 넓혀가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기억을 갈고 닦기, 

소리 없이 이루어지는 타자의 조종을 명료히 꿰뚫어 보고 방어하기, 


그리고 자기 목소리 찾기.


(페터 비에리, 자기 결정, 은행나무, 2015, p.39)












http://blog.daum.net/wlghkwk615/15716101




<자아존중감 척도>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종구(1986)가 번역하여 사용한 것)                

ㆍ다음 문항은 자아 긍정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평상시에 느낀 대로 해당란에 ∨표 하십시오.

 

문  항

 

‘전혀 

그렇지 않다

약간 

그렇지 

않다

약간 

그렇다

아주 

그렇

1. 나는 가끔 내가 다른 사람이었으면 하고 바란다.

2. 나는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3. 나에게는 고쳐야 할 점이 많다.

4. 나는 어렵지 않게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5. 나는 다른 사람들과 재미있게 지낸다.

6. 가족 중엔 나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사람이 없다.

7. 나는 새로운 것에 익숙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8. 나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다.

9. 우리 가족은 나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한다.

10. 우리 가족은 대체로 내 기분을 이해해 주는 편이다.

11. 나는 매사를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

12. 나는 비교적 남보다 행복한 편이다.

13. 나의 생활은 뒤죽박죽이다.

14. 대체로 다른 사람들이 내 생각을 따라주는 편이다.

15. 나 자신에 대해 별로 내세울 것이 없다.

16. 나는 집을 나가 버리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

17. 종종 내가 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18. 나는 외모가 그리 멋진 편이 못된다.

19. 나는 할말이 있을 때 대체로 그 말을 하는 편이다.

20. 우리 가족들이 나를 잘 이해하고 있다.

21.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나는 별로 사랑받지 못한다.

22. 어떤 때는 가족들이 나를 미워하는 것 같다.

23.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실망을 느낄 때가 많다.

24. 나는 모든 것이 그다지 어렵게 생각되지는 않는다.

25.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의지해도 될 만큼 강하지 못하다.


ㆍ자아존중감 검사의 4가지 하위영역의 문항 분석과 채점

하위영역

문항번호

그렇다

아니다

자기비하

 1, 3, 11, 15, 16

 

 1, 3, 11, 15, 16

타인과의 관계

6, 7, 9, 10, 20, 21, 22

10, 20

 6, 7, 9,  21, 22

지도력과 인기

2, 5, 8, 14, 18, 25

5, 8, 14

 2, 18, 25

자기주장과 불안

4, 12, 13, 17, 19, 23, 24

4, 12, 19, 24

 13, 17, 23

☞ “그렇다”는 ① 번을 1점 ②번을 2점 ③번을 3번 ④번을 4점으로 채점하고 “아니다” 는 역으로 점수를 준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긍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자아존중감 척도

(index of Self-Esteem,ISE)

 

원척도


목적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척도 소개

자아존중감 척도(ISE)는 자아존중감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정도,심각성, 또는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25문항의 척도이다.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의 평가적 구성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ISE는 매우 단순한 언어로 작성되어 있으며, 쉽게 시행하고 체점할 수 있다. 자상삼적 문제들에 광범위한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ISE는 두 개의 기준점수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30(±5)점이다. 이 이하의 점수는 이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문제가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에 30이상의 점수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두 번째 기준 점수는 70점이다.

이 이상의 점수는 거의 항상 클라이언트가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가리키며, 이는 일정한 폭력 유형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되거나 사용될 분명한 가능성이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실천가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인식해야 한다. ISE의 또 다른 이점은 그것이 WALMYR Assessment Scales Package의 20개 척도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이들 모두는 동일한 방식으로 관리되고 채점된다.


■채점 및 방법 및 해석(표준 포함)

대부분의WALMYR도구들과 마찬가지로, ISE는 우선 역점수 문항(3~7,14,15,18,21~23,25)

들을 채점하고, 이들 문항과 나머지 문항들의 점수 합산한 후에, 완성된 문항들의 수를 빼고, 여기에 100을 곱한 다음, 완성된 문항의 수에 6을 곱한 수로 나누어 점수를 산출한다. 점수의 범위는 0에서 100까지이며, 높은 점수가 나올수록 문제가 더 크거나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상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ISE를 우만종합사회복지관 대상자들의 수준에 맞게 수정을 거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범주: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거의 그렇지 않다. ③ 가끔 그렇다 ④ 종종 그렇다

⑤ 상당히 그렇다 ⑥ 대체로 그렇다 ⑦ 항상 그렇다

 

 

 

1. 나를 잘 아는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더 잘 지낸다고 느낀다.

3. 나는 인기가 많은 사람이다.

4. 다른 사람들은 나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느낀다.

5. 사람들이 나와 이야기하기를 정말로 좋아한다고 느낀다.

6. 나는 내가 똑똑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7.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다.

8. 나는 자신감이 좀 더 필요하다고 느낀다.

9. 나는 다른 사람과 있으면 매우 신경이 쓰인다.

10. 나는 행동이 느린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1. 나는 못생겼다고 느낀다.

12.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즐거운 하루를 보낸다고 느낀다.

13. 나는 다른 사람들을 재미없게 만든다고 느낀다.

14. 나는 친구들이 나를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여길 것이다.

15. 나는 다른 사람들을 잘 웃기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6. 모르는 사람과 있을 때 나는 나에게 신경이 쓰인다.

17.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집에 돈이 많으면 나도 그 사람들처럼 해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8. 다른 사람들은 나와 함께 있으면 좋은 시간을 보낸다고 느낀다.

19. 나는 밖에 나가면 혼자인 것 같이 느낀다.

20. 나는 다른 사람보다 따돌림을 더 많이 받는다고 느낀다.

21. 나는 비교적 인기 많은 사람이라고 여긴다.

22. 나는 사람들이 진심으로 나를 좋아한다고 느낀다.

23. 나는 사람들이 좋아해 주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24. 내가 다른 사람에게 바보처럼 보이게 될까 두렵다.

25. 내 친구들은 나를 매우 높게 평가한다고 생각한다.

 

 

 

자아 존중감 척도(self-esteem questionnaire)

 



 Rosenberg의 자아 존중감 척도

 

1. 목적 -

자아존중감을 위한 척도이다.


2. 척도소개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일 차원의 거트만 척도로서 오랫동안 이 척도를 가지고 광범위한 집단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었다.


3. 채점방법 및 해석

 이 척도의 채점은 다소 복잡하게 결합된 평정 방법에 기초하여 낮은 자아존중감은 1, 3, 4, 7, 10번 문항에 ‘동의하지 않음’이나 “강한 비동의”로 응답하고 2, 5, 6, 8, 9번 문항에는 ‘강한 동의’ 또는 ‘동의’로 반응한다. 3, 7, 9번 세 문항에 대한 2~3개의 일치된 반응은 하나의 문항으로 채점된다. 또한 4, 5번 두 문항에 대한 1~2개의 일치된 응답은 단일 문항으로 간주된다. 1, 8, 10번 문항은 개별 문항으로 채점되며, 2, 6번 문항에 대한 결합된 일치된 반응(2개 중 1~2개)은 단일 문항으로 간주된다. 또한 이 척도는 부정적으로 진술된 문항들을 역으로 채점한 후 개별적인 4점 문항의 단순 합계로 채점할 수 있다.

(Rosenberg 개발(1965), 전병재(1974) 번안)

 

 

 

자아존중감 척도(Rosenberg Self-Esreem Scale, RES)

  

아래의 문항은 “내가 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각 문항을 잃고 여러분의 생각을 잘 나타내주는 칸에 ∨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범주: ① 매우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그렇다 ④ 매우 그렇다


1. 나는 다른 사람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 나는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3. 나는 대체적으로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가 있다.

5.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6.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7.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8. 나는 나 자신을 좀 더 존중할 수 있으면 좋겠다.*

9. 나는 가끔 나 자신이 쓸모 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10. 나는 때때로 내가 좋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는 역문항)

 

 




 Husdon의 자아존중감 척도

 

 

1. 목적-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2. 척도소개

 자아존중감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정도, 심각성, 또는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문제들은 종종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에 집중되며, 이 도구는 많은 임상적 문제들에 광범위한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3.채점방법 및 해석(표준 포함)

ISE는 우선 역점수 문항(3~7, 14, 15, 18, 21~23, 25)들을 채점하고, 이들 문항과 나머지 문항들의 점수를 합산한 후에, 완성된 문항들의 수를 빼고, 여기에 100을 곱한 다음, 완성된 문항의 수에 6을 곱한 수로 나누어 점수를 산출한다. 


점수의 범위는 0에서 100까지이며, 높은 점수는 문제가 더 크거나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ISE는 두 개의 기준 점수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30(±5)점이다. 이 이하의 점수는 이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문제가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에 30 이상의 점수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두 번째 기준 점수는 70점이다. 이 이상의 점수는 거의 항상 클라이언트가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가리키며, 이는 일정한 폭력 유형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되거나 사용될 분명한 가능성이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 척도는 12세 이하의 아동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적인 표준은 이용하기 어렵다.



 

자아존중감 척도(Inventory of Self-Esteem, ISE)


범주: ①매우 그렇다 ②대체로 그렇다 ③가끔 그렇다 ④거의 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1. 나를 정말로 아는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는 훨씬 더 잘 지낸다고 느낀다.

3. 나는 매력적인 사람이다.

4. 내가 다른 사람과 있을 때 그들은 내가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느낀다.

5. 나는 사람들이 나와 이야기하기를 정말로 좋아한다고 느낀다.

6. 나는 내가 매우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7. 내가 느끼기에 나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8. 나는 자신감이 좀 더 필요하다고 느낀다.

9. 나는 다른 사람과 있으면 매우 신경이 쓰인다.

10. 나는 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1. 나는 추하다고 생각한다.

12.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인생을 즐긴다고 느낀다.

13. 나는 다른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든다고 느낀다.

14. 나는 친구들이 나를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여길 것이다.

15. 나는 뛰어난 유머 감각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16. 낯선 사람과 있을 때 나는 나 자신을 매우 의식하는 것 같다.

17. 내가 다른 삶들처럼 처지가 좋았다면 나도 그들만큼 해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8. 다른 사람들은 나와 함께 있으면 좋은 시간을 보낸다고 느낀다.

19. 나는 밖에 나가면 외톨이같이 느낀다.

20. 나는 다른 사람보다 따돌림을 더 많이 받는다고 느낀다.

21. 나는 비교적 괜찮은 사람이라고 여긴다.

22. 나는 사람들이 진심으로 나를 좋아한다고 느낀다.

23. 나는 호감을 주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24. 내가 다른 사람에게 바보처럼 보이게 될까 두렵다.

25. 내 친구들은 나를 매우 높게 평가한다고 생각한다.











자아상의 6가지 요소

 

1. 자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한 신뢰

2. 자신의 가치에 대한 신뢰

3. 다른 사람들의 눈에 이렇게 비추었으면 하는 자신의 모습

4. 꿈꾸고 확신하는 미래의 지위

5. 원하고 바라는 미래상 전체

6. 현재까지의 존재상황에 대한 숙고와 판단




rel.  EBS다큐  자아존중감   '아이의 사생활'  1, 2 중

1- 1~5부 중 :  자아상   


3부 : 

자아 존중감   ∝   6가지 자아상


신체상 :  나 =그림 그리기

내/외적 자아상 :  종이박스 꾸미기 - 현실 자아 vs 이상 자아

공감 능력 : 남의 생각 읽기 - 판토마임을 보고 상황을 설명하기

리더십 :  관계행동 - 공동작업 실험(텐트치기)

성취도 : 물 같이 나르기 :  내가 이길 것 같다  결과에 대한 긍정


∝  부모 

아동기 - 부모 경험의 양부 여부 와 자존감   :  자존감의 세습


∝  감정 코치 법  



1.  자아상  :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신체상  :  그리기 - 종이선택?  자기 크기? 진하게 연하게?  색? 운동성 ?  전체적 인상

신체 만족도  와   자존감  과의 상관성


내가 나를 보는 :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

내적 자아상 


남이 보는 나 : 

외적 자아상

ㄴ 공작, 만들기 과업 중 : 박스  안쪽 / 바깥쪽  을 꾸미는 성향


2.  자기 신뢰


자기 효능감

효능/ 역할 .  주체성, 적극성 내적자아상 연관


자기 긍정감

결과에 대한 낙천적, 긍정적 생각   :  

ㄴ 놀이 (과제, 일 : 새로운 것)을 마주했을 때 '결과가 잘 될거라는 긍정심리


3.  자기 이해


미래에 대한 낙천적 생각

ㄴ 사회를 보는 눈 :   환경 :   여건에 대한   

현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ㄴ 상황 /  남을  이해하는 

ㄴ 자기 통제 능력 

ㄴ rel. 도덕성



?


자아존중감 *자긍심?

자기효능감

자기통제감






근본적으로  차이 : 


대상을  제대로 판단하는 것이 우선.


법칙? 방법론?  을   강요하는 것은 네버.



차라리 방법론 수준을 원한다면  :    스스로 하도록  기다리기   가  최선.

자존감을 키우려고, 또 닥달한다면.


성장 -  형성  :   키워 나갈 수 있는 





+



똑 같이  '실험' 하더라도

다르게 행동하는  '팩터 :  변수'  를   단일화 하는   오류 관련.


더 다양한  심층적 연구?   수평적 방법론 의 증가?



10 여년 지난 시점에서.


복잡, 복합적인  현상 이해 가 아닌  '자존감' 에만 집중하여   부여 하려는 자세 :   기존의  하던대로 식의 교육방식  (구조적 체계는 그대로 두고 껍데기만 이식하려하는)  의 한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달라진  현재.


" 책 한 권이 가지는 힘 "

ㄴ rel.   알베르티?   건축에 대하여 (데레 아에디피카토리아?)  

-  그리스 로마 건축에로의 관심 :  이후 르네상스적 전범들의 탄생

ㄴ 근세 :  신고전주의 를  야기했던  책 한권 



그 영향성  만큼이나,  모니터링 : 


당  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하였던   실험 참여 어린이의   현재 에 대한 ?


그 영향성 : 


에 대한 확인.





rel. 아들러 식의  남의 과제?   - 트라우마 자체 보다, 자연스럽게 자신 안에 들어앉은 것들의 영향성 : 성장과 자아


자신의 과제?  남이 필요로 하는 것?


자연스럽게도 자신의 자아상으로 받아들여버린  목적성(존재의 목적: 외적/내적 자아상) 으로서의  '성공'의 상이 끼치는 영향.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사회적 강요 : 패러다임, 구조 하에서 자라온 개인에게는,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명제들. 질문들.


소위,  자기 마음대로  아이를  조작 했을 경우에.   

자신은 그리 하지 않으면서 강요했을 때 (이중성)

아이 (자체의1) 자아 형성 에 끼친 영향에 대한 것들과의 


관계 :  복잡성 속에서의  상호 연계, 영향성





지금까지 돈을 벌 목적으로 시작한 사업은 하나도 없었다.


어떤 사업이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일인가?
우리 스스로도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일인가?’


라는 생각으로 출발한다.

그러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 리차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억만장자를 만나보았지만,
오로지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으로 시작한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 골드만 삭스 회장, 짐 오닐




  1. 원래는 스스로 형성 될 것들을 억지로 주입시키므로서, 강요의 코드가 되어버린 것들 : '성공'의 의미, '관계'의 의미, '행복'의 의미 등 [본문으로]